공유하기




가상통화 비트코인에 대한 관심과 투자 열기가 뜨거워지면서 거액을 주무르는 미국 월가의 전문가들조차 비트코인의 정체와 미래를 가늠하지 못하고 있다. 비관론을 펴다 낙관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겉으론 비트코인을 무시하는 듯하면서도 소리 없이 투자하는 금융사들도 생겨나고 있다. 미국 최…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를 노리거나 가상통화를 이용해 거액을 챙기려는 범죄가 잇따르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체의 프로그램을 해킹해 개인정보를 빼낸 뒤 ‘비트코인 5억 원어치를 주지 않으면 해킹 사실을 언론에 알리겠다’고 협박한 범죄가 경찰에 적발됐다. 경찰청 사이버수사과는 소프트웨어 업…
국세청이 빗썸, 코인원 등 가상통화 거래소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10일 가상통화 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국내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인 빗썸의 서울 강남구 역삼동 본사에 조사관들을 보내 현장 조사를 벌였다. 빗썸 측은 “국세청에서 다녀간 것은 맞지만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
가상통화 광풍에 학교도 비상이 걸렸다. 대전 지역 A고교는 최근 학생들의 가상통화 거래를 막아달라는 가정통신문을 보냈다. 가정통신문에는 “교육에 필요한 재화를 개인의 이익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이 있다. 최근 교육용 컴퓨터 등을 이용해 가상통화 거래를…

《박모 씨(28)는 9급 공무원이다. 지난해 임용된 신입이다. 한창 행정업무를 배우고 익힐 때다. 하지만 그가 ‘열중’ 하는 곳은 따로 있다. 바로 ‘코인’이다. 여러 종류의 가상통화(가상화폐)를 통칭하는 단어다. 박 씨는 거의 ‘코인 좀비’다. 자신이 참여한 …

가상통화 열풍으로 변호사업계를 찾는 법률 자문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고객층은 가상통화 거래소를 비롯해 가상통화 투자를 고려하는 기관투자가 및 개인투자자 등으로 다양하다. 이에 따라 대형 로펌부터 중·소형 로펌까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대응에 나서고 있다. 대형 로펌들은 주…
한국은행이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가 통화정책과 금융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본격적으로 분석하기로 했다. 9일 한은은 ‘가상통화 및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 통화(CBDC) 공동연구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신호순 한은 부총재보가 주재하는 이 TF에는 한은 …
한국의 가상통화 가격이 해외 시세보다 더 높은 이른바 ‘김치 프리미엄’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글로벌 가상통화 정보사이트가 “한국 가상통화 가격을 믿지 못하겠다”며 통계에서 제외할 정도다. 한국 가상통화 가격이 지나치게 높아 국제적으로 가상통화 가격 거품이 꺼질 경우 국내 투자자가 더…
현금과 부동산, 주식처럼 공직자가 보유한 가상통화 명세도 정기적으로 신고하고 공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공직자 재산 등록 대상에 500만 원 이상의 가상통화를 포함하는 내용의 ‘공직자윤리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이번 주 안에 발의한다고 8일 밝혔다. 공직자…

직장인 김모 씨(32)는 7일 오후 11시 반쯤 가상통화(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을 이용하다가 화가 치밀어 올랐다. 가상통화 ‘리플’ 1500만 원어치를 갖고 있던 김 씨는 오후 9시 반 코인당 가격이 4000원을 넘어서자 매도 시점을 노리고 있었다. 1시간 반 뒤 4444원으로 치…

가상통화(가상화폐) 거래소에서 불법자금이 오가도록 방치한 은행들은 가상계좌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다. 금융당국은 가상통화 시장의 투자 과열을 억제하고 불법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거래소 폐쇄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해 추진할 방침이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은 8일 긴급 브리핑을 …
![[기자의 눈/강유현]불붙은 가상통화… 보안엔 뒷문 연 거래소](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8/01/04/88018461.1.jpg)
3일 출근길에 한 독자의 전화를 받았다. 50대 독자는 “가상통화(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하려고 한다”며 “안전한 곳에서 거래하고 싶으니 보안 점검에서 합격점을 받은 거래소가 어디인지 알려 달라”고 물었다. 동아일보가 이날 해킹에 무방비로 노출된 가상통화 거래소의 실태를 지적한 기사…
전북 군산시에 사는 김모 씨(35·여)는 최근 캐피털업체라는 곳에서 싼 이자로 대출해 주겠다는 전화를 받았다. 업체는 대출이 나가려면 보증보험료 250만 원이 필요하다며 생소한 요구를 했다. 편의점에서 일종의 기프트카드인 OK비트카드 250만 원어치를 사서 핀 번호를 찍어 보내달라는 …

‘4만2960%.’ 가상통화(가상화폐) ‘리플(XRP)’의 지난해 상승률이다. 1년 전 이맘때 1코인당 0.6센트 안팎이던 리플은 지난해 12월 30일 한때 3달러를 넘어섰다. 다른 가상통화도 가격이 무섭게 올랐다. 지난해 비트코인은 전년 대비 16배, 이더리움은 95배로 뛰었다.…
국내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 빗썸이 올해 정규직 400명을 신규 채용한다. 또 기존에 비정규직으로 일하던 콜센터 직원 23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 정보기술(IT) 전문가인 전수용 전 NHN엔터테인먼트 부회장을 대표로 영입한 뒤 이뤄지는 대규모 채용이다. 빗썸은 올해 신입 및 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