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저소득층 청년이 매달 10만 원씩 3년간 360만 원을 저금하면 정부가 총액을 1440만 원으로 불려주는 ‘청년저축계좌’가 내년에 나온다. 대기업에 취업한 뒤 대학에 진학한 고졸 근로자도 9월부터 정부 장학금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정부는 17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실업 상태에 놓인 근로자가 일자리를 구하는 게 더 어려워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실직자들의 실업 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노동생산성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한국은행 조사통계월보 6월호에 실린 ‘노동이동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취직률은…

6월 기준 고용률이 역대 최고치였던 반면 같은 달 기준 실업률도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재정 투입 효과에 따라 공공 부문 중심으로 취업자가 늘고 있지만, 실업자도 함께 증가해 고용시장에 청신호와 적신호가 함께 들어온 셈이다. 일단 정부는 고용 흐름이 개선되고 있…

6월 기준 고용률이 역대 최고치였던 반면 같은달 기준 실업률도 20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재정 투입 효과로 공공 부문 중심으로 취업자가 늘고 있지만 실업자도 함께 증가하는 것으로 고용시장에 청신호와 적신호가 함께 들어온 셈이다. 일단 정부는 고용 흐름이 개선되고 …

3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IBK 내일 채용박람회’에 참가한 한 청년이 일자리 관련 정보를 찾아보고 있다. 청년 일자리 창출과 강소기업·스타트업의 채용 지원을 위해 열린 이번 행사는 IBK기업은행이 주최하고, 서울 동북권 소재 12개 대학·서울지방고용노동청·한국장학재…

“고등학교 졸업장만으로 갈 수 있는 데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세종시의 한 특성화고 3학년인 김모 양(18)은 지난달 25일 서울의 한 시중은행 고졸 채용 면접을 봤다. 면접을 보러 정장을 갖춰 입고 온 김 양은 “고졸 취업이 점점 어려워지는 것 같다”며 “정말 합격하고 싶다”고 …

25일 서울 강남구 SETEC에서 열린 ‘2019 고졸성공 취업 대박람회’에서 우리은행 부스를 찾은 학생들이 면접을 보고 있다. 이번 행사는 고졸 신입 및 경력 구직자를 대상으로 열렸으며 대기업, 공기업, 중소기업 등 100여 곳이 참여했다. 뉴시스

경기도는 25일 ‘2019년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경쟁률이 역대 최고인 10.3대 1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청년통장은 기존 청년 취업지원책과 달리 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층 청년들이 일자리를 유지하면서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청년 지원정책이다. 참여자가 3년간 일…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대학생들에게 “큰 기업에서는 스펙보다는 특성화된 역량을 본다고 한다”며 스펙 없이 대기업에 취업한 청년 사례를 소개하며 자신의 아들 이야기를 해 때 아닌 논란을 낳고 있다. 황 대표는 20일 숙명여대 학생들을 상대로 한 특강에서 “아는 청년이 학점도 엉터리…
지난달 고용률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실업자 수도 19년 만에 최대 규모에 이르렀다. 1주일에 17시간 미만 일하는 초단시간 근로자는 180만 명을 넘어서며 37년 만에 가장 많았다. 통계청이 12일 내놓은 5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25만9000명…

“‘청년 취업박람회’라고 청년만 오라는 법 있습니까.” 11일 오후 경기 의왕시청에서 열린 ‘청년 취업박람회’를 찾은 박모 씨(52)는 “사정이 안 좋긴 우리도 마찬가지 아니냐”며 이렇게 말했다. 20년 동안 건설현장에서 시멘트를 바르는 기술공으로 일한 박 씨는 최근 건설경기 침체…
지난달 실업급여(구직급여) 지급액이 역대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석 달 연속 최고치를 경신한 것이다. 실업급여 수급자도 석 달 연속 50만 명을 넘어섰다. 10일 고용노동부의 ‘5월 노동시장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실업급여 지급액은 지난해 같은 달(6083억 원)보다 24.7…
![[청년드림]“롤모델 찾지 말고 자신의 장점 키워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6/03/95815532.1.jpg)
“저를 롤 모델로 삼지 마세요.” 지난달 30일 서울 용산구 숙명여대 100주년기념관 한상은 라운지.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가 주최한 ‘찾아가는 청년드림 여성경제 특강’에서 국내 증권사 최초의 여성 최고경영자(CEO)인 박정림 KB증권 사장이 연사로 나섰다. 박 사장은 “여러분이 맞…
“국제기구 취업을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요소는 첫째가 전문성, 둘째가 영어, 셋째는 국가 위상입니다.” 국제통화기금(IMF) 대리이사를 지냈던 최광해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대표는 29일 ‘2019 동아국제금융포럼’ 청년세션에서 대학생 등 청년들에게 국제금융기구 취업 전략을 소개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현 경제 상황을 “성공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평가한 것을 두고 경제 인식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집권 3년 차를 맞아 경제 체감성과를 목표로 내걸면서 일부 통계지표를 지나치게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야당에선 “달나라 이야기냐”며 일제히 비판에 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