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미 외교장관 회담차 미국을 방문한 조현 외교부 장관이 1일(현지시간) 앤드류 베이 부통령 국가안보보좌관 겸 국가안보부보좌관과 면담하고 지역 정세에 관해 긴밀한 소통과 공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조 장관은 이날 관세 협상 타결을 축하하며 한미동맹 발전을 위해 베이커 보좌관이 적극 소통·…

북한이 2일 한미·미일이 각각 실시한 연합군사훈련을 비난하며 한미일의 군사적 행위에 대해 ‘중지’를 요구했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무모한 군사적 광란으로 대결 위기를 격화시킨다’ 제하 기사에서 “조선 반도(한반도)와 지역의 평화가 보장되자면 미일한의 무분별한 군사적 행위가 …

배우 겸 가수 양동근이 2일 “마음껏 실망하고 마음껏 욕하라”고 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을 옹호한 목사가 주최한 행사에 참석했다가 ‘반탄’(탄핵 반대) 의혹을 받으며 논란이 일자 불쾌감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양동근은 이날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널 믿은 내가 XX…

윤석열 전 대통령 측 변호인 김계리 변호사가 김건희특검팀의 윤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과 관련한 브리핑에 대해 국민의 알권리를 넘어섰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김 변호사는 1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특검은 9시부터 집행을 했고, 윤 전 대통령은 ‘변호사가 와 있으니…

정성호 법무부장관이 2일 윤석열 전 대통령이 특검의 체포영장 집행 시도에 속옷차림으로 거부한 데 대해 “전직 검사, 검찰총장, 대통령이었던 사람의 행태라고는 믿을 수 없는 너무나 민망하고 해괴한 작태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또 특혜성 접견 논란에 대해선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 조치할 …

김민석 국무총리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당일인 2일 “대통령의 마음도 오늘은 동고동락하며 사선을 넘어온 당원들과 함께일 것”이라고 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 전당대회일이다. 오랜만에 평당원 자격으로 당과 함께 할 생각을 하니 벌써 설렌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은 2일 한미, 미일이 각각 실시한 연합군사훈련에 대해 비난하며 “미일한의 무분별한 군사적 행위가 중지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무모한 군사적 광란으로 대결 위기를 격화시킨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조선반도와 지역의 평화가 보장되자면 미일한의…

박지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 사면 이슈와 관련해 “사면 복권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1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사실 조 전 대표의 사면 복권 문제에서는 (제가) 맨 먼저 얘기를 했다가 민주당 일부로부터 뭇매를 맞았다”며 “문…

이재명 정부 고위 관계자가 “주한미군의 역할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중국 견제를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 조정을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정부에서 처음으로 이를 공식화한 것이다. 이에 따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주한미군 재조정과 한국의 국방비 지출 증액 등이 …

더불어민주당이 1일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 3조 개정안)과 2차 상법 개정안, ‘방송 3법’(방송법, 방송문화진흥회법, 한국교육방송공사법)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통과시켰다. 민주당은 한미 관세 협상 타결의 핵심 산업인 자동차·조선업에 타격을 줄 수 …

미국산 쌀에 대한 한국 시장 개방을 두고 한국과 미국이 이견을 보이고 있다. 캐럴라인 레빗 미국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달 31일(현지 시간)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하루 전 한국 대표와 만나 관세 합의에 도달했다. 한국은 ‘자동차와 쌀(autos and rice)’ 같…

정부와 여당이 기업인 형사 처벌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남용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 배임죄를 신속히 손보겠다고 밝혔다. 거대 여당이 더 강력한 상법과 노동조합의 파업 손해배상 면책 범위를 넓혀주는 노란봉투법, 법인세 전 구간 1%포인트 인상 등을 밀어붙이면서 재계 반발이 커지자 배임죄 완…
![[단독]김윤덕 인사청문회도 ‘민원 간담회’ 반복… 여야 30명 중 23명이 지역구 사업 질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8/01/132116613.1.jpg)
이재명 정부 1기 내각의 인사청문회가 지난달 29일 마무리된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김윤덕 국토교통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 30명 중 23명(77%)이 지역구 관련 민원성 질의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사청문회가 ‘민원 간담회’로 전락했다는 지적에도 인사청문회 취지에서 …

이재명 대통령은 1일 취임 후 첫 전국 17개 시도지사 간담회를 열고 “지역 균형 발전은 지방에 대한 일시적 배려나 시혜가 아니라 국가의 생존 전략”이라고 말했다. 지방 분권 의지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은 불…

한국과 미국이 관세 협상을 타결하면서 주한미군 재조정 등 안보 분야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관세 청구서를 내밀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 견제를 위해 한국의 국방비 지출 증액은 물론이고 주한미군의 역할 및 규모 조정을 요구하고 나선 것. 이재명 정부는 ‘미래형 포괄적 한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