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변론기일이 25일로 정해지면서 조기 대선 가능성이 커지자 여야의 ‘중도 확장 전쟁’에 불이 붙고 있다. 탄핵정국을 관망하던 중도층의 쏠림 현상이 나타날 조짐을 보이면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주말인 23일 “민주당은 본시 중도 정당”이라고 강조하며 …

“국민의힘의 ‘극우클릭’으로 민주당의 책임과 역할이 커지고 바뀐 것뿐이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3일 “국민의힘이 극우본색을 드러내며 형식적 보수 역할조차 포기한 현 상황에서는 민주당의 중도 보수 역할이 더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자신이 내세웠던 ‘민주당=중도 보수’ …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변론을 앞둔 주말 서울 종로구 등 도심을 비롯해 전국 곳곳에서 탄핵 찬반 집회가 잇따라 열렸다. 탄핵 찬반 집회가 캠퍼스로도 번지면서 개강을 앞둔 대학들은 외부인 난입으로 인한 충돌 대비 등에 비상이 걸렸다.23일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사랑제일교회는 서울 종…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항소심 재판이 25, 26일 각각 마지막(11차) 변론기일과 결심 공판만 남겼다. 법조계와 정치권에선 두 재판의 선고 시점과 내용에 따라 ‘조기 대선’ 지형이 요동칠 거란 전망이 나온다.탄핵심판의 경우 25일 …

“윤석열 대통령 탄핵안 인용 가능성이 크다. 중도층 민심을 가져와 최대 승부처 수도권에서 이길 수 있는 대선 후보가 나와야 한다.”(국민의힘 한 수도권 의원)“조기 대선이 열리더라도 탄핵에 반대하는 보수 지지층 여론을 이끌고 가야 한다. 중도층 공략은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국민의…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23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재판은 당연히 계속 진행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말했다.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이 대표는 본인의 공직선거법 재판을 낙관한다면서 대통령에 당…
![[단독]친명 10명, 4차례 폐기됐던 ‘김건희 특검법’ 상설특검으로 재발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24/131088728.1.jpg)
더불어민주당 친명계 강경파 의원들이 지금까지 4차례 폐기됐던 ‘김건희 특검’을 상설 특검으로 다시 발의했다.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이 막바지를 향해 가는 가운데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 등을 다시 수면 위로 띄워 공세를 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23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장경태 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3일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에 대한 지지자들의 비난 자제를 촉구했다. 통합을 요구하는 비명계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또 최근 당 관계자들에게 ‘겸손’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당의 차분…

국민의힘 울산시당위원장에 박성민(울산 중) 의원(사진)이 선출됐다.국민의힘 울산시당은 2025년도 제2차 운영위원회를 열어 박 의원을 신임 시당위원장으로 선출했다고 23일 밝혔다.박 의원은 “유례없이 어려운 정국에 울산시당위원장을 맡게 돼 책임이 무겁다”라면서 “그러나 함께 가야 할 …

정치 성향상 중도층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이 최근 큰 폭으로 하락한 조사결과에 대해 당내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친윤 주류측에선 ‘일시적 현상’이라고 일축하고 있지만 당 일각에선 당이 강성 보수 흐름으로 경도된 결과라며 우려를 표했다. 김대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은 23일 국민의힘을 향해 “이재명 대표는 시대 흐름을 보고 가는데, 국민의힘은 시대 흐름을 안 보고 이재명 뒤만 쫓아간다”고 비판했다.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왜 내란 이후 일관되게 이 대표는 지지율 1위고 왜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000억 원 자산가 상속세를 왜 100억 원이나 깎아줘야 하느냐”며 상속세 최고세율을 조정하자는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이에 국민의힘은 “국민 기만”이라며 “본인 기사 댓글이나 보시라”고 맞받았다. 이 대표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과세표준 1…

[서울=뉴시스]정금민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국민의힘이 극우본색을 드러내며 형식적인 보수 역할조차 포기한 현 상황에서 민주당의 중도보수 역할은 더 중요하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우경화 행보를 보임에 따라 민주당이 ‘중도 보수’ 가치를 책임져야할 필요성이 높…

국민의힘은 23일 정치 브로커 명태균 씨의 연이은 폭로와 관련 “제2의 김대업·제2의 생태탕 여론몰이가 되지 않도록 엄정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김대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최근 명태균씨라는 정치 브로커가 무분별한 폭로와 근거 없는 주장으로 국민…

국민의힘은 23일 전 국민에게 25만 원의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제안에 대해 “국민이 반대하는 25만 원 소비쿠폰 지급. 라벨까지 바꾸어가며 추가경정예산(추경)에 넣는 이유가 대체 무엇이냐”고 비판했다.김대식 국민의힘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