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내년 2월 임시국회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을 처리하겠다.”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더불어민주당은 연일 ‘가덕도 신공항’ 띄우기에 나서고 있다. 민주당 소속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으로 치르는 보궐선거인 만큼 굵직한 ‘SOC 선물보따리’를 앞세워 지역 여론 반전에 나선…

내년 4월 7일 치러질 재·보궐선거가 8일로 12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광역단체장 선거 2곳(서울, 부산)과 기초단체장 선거 2곳(울산 남구, 경남 의령군), 광역·기초의원 선거 11곳 등 총 15곳에서 치러진다. 각급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예비후보 등록 접수를 시작하…

내년 4월 7일 치러질 재·보궐선거가 8일로 12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선거는 광역단체장 선거 2곳(서울, 부산)과 기초단체장 선거 2곳(울산 남구, 경남 의령군), 광역·기초의원 선거 11곳 등 총 15곳에서 치러진다. 각급 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예비후보 등록 접수를 시작하…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 후보들이 경쟁적으로 부동산 정책을 쏟아내고 가운데, 현실적인 대안보다는 공약 ‘던지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야권 후보들이 정권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정책을 파고들면서 부동산 공급 확대, 세금 감면 등 공격적인 공약을 내세…
조은희 서초구청장(59)이 내년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조 구청장은 서울 25개 자치구청장 가운데 유일하게 국민의힘 소속이다. 조 구청장은 1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를 잇달아 면담하고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화했다…
![요동치는 중도층 표심…내년 4월 보선 최대변수는?[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2/01/104233661.3.jpg)
내년 4월 보궐 선거를 앞두고 중도층 표심이 요동치고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에서 이탈한 중도층이 국민의힘으로 이동하는가 싶더니 다시 더불어민주당 지지로 돌아섰다. 내년 4월에 예정된 보궐선거에서 중도층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 중도층, 다시 민주당 지지여론조사…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1일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조 구청장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오늘 서울시장에 출마하겠다는 것을 공식화했다”며 “제일 먼저 당의 어른이신 김종인 비대위원장께 보고드렸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오전 김 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정양…

국민의힘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은 30일 자체 조사 결과 내년 서울, 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는 정권심판론보다 후보의 청렴성과 능력이 더욱 중요할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았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이 내년 보궐선거 시장 후보에 대한 ‘프로토타입’(p…
![“서울시장 보선 승리를 위해…” 88명에 지원령 국민의힘[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1/24/104121617.3.jpg)
“서울시장 보궐선거 승리를 위해….” 23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에게 A4용지 4장 분량의 문서가 일제히 팩스로 전송됐다. 문서는 공문 형태로 작성됐고, 첫 페이지에는 ‘선거 지원 관련 협조요청’이라는 제목이 달려 있었다. 국민의힘은 이 문서에서 내년…

국민의힘이 내년 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 후보군은 쉽게 나타나지 않는 데 비해 부산시장 후보군 윤곽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부산에서 3선을 지낸 이진복 전 의원과 보수 진영에서 대여 투쟁력이 강한 이언주 전 의원이 23일 동시에 부산시장 보선 출사표를 던졌다. 이진복 전 의원은 …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부산, 바꾸지 못하면 죽는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개척정신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야 한다”며 “그 변화의 깃발을 제가 들고자 한다”며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부산독립선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이언주 전 의원은 자신이 지향하는 바를 꼭 실천할 수 있는, 강력한 의지를 가진 정치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김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이 전 의원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축사에서 “우리나라의 얼마 안 되는 여성 정치인으로서…

국민의힘이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시민후보’ 전략으로 돌파하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필승 후보’를 내세우기 위한 대응 전략을 고심하고 있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범죄 의혹으로 불거진 이번 보선에 야당이 여당 책임론으로 승부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세 사람을 언급하고 나섰다. “우리 당내에서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려고 의사를 표명한 사람이 ‘유승민, 오세훈, 원희룡’ 말고 더 있나?” 그리고 유승민 전 의원 캠프 개소식에 직접 참석했다. 최근 당내 중진과 회동도 잦다. 지난 11월 2일 부산…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금태섭 전 의원이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시사한 데 대해 “한 지역의 국회의원 후보도 못 나온 분이 서울시장으로 나오겠다는 건 조금 난센스”라고 힐난했다. 5선 중진인 설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이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