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바른미래당은 25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로 박종진 당협위원장을 확정했다.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의 요청을 받고 출마 의사를 밝혔던 손학규 당 중앙선대위원장이 하루 만에 불출마로 ‘유턴’하며 가까스로 갈등이 봉합된 것이다. 손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
6·13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에게 맞서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야권 단일화’ 언급이 최근 부쩍 늘고 있다. 그러나 속내를 보면 “나로 단일화해야 한다”는 말뿐이어서 실현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은 상황이다. 김 후보는 24일…

서울 송파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두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출신 간 계파 싸움을 벌이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후보 등록 마감 하루 전날인 24일에도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손학규 중앙선거대책위원장(사진)이 돌연 출마 의사를 밝히면서 혼선이 발생한 탓이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자유한국당 김문수, 바른미래당 안철수 등 서울시장 후보들(오른쪽부터)이 부처님오신날인 22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에 나란히 참석해 합장하고 있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다른 후보보다 나 자신이다.” 6·13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62·사진)는 17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서 ‘6·13지방선거의 최대 경쟁 상대가 누구냐’는 질문에 이렇게 거침없이 답…

손학규 “안철수, 제대로 선거운동 하면 박원순 이길 것” 손학규 바른미래당 선대위원장은 안철수 바른미래당 후보가 제대로 선거운동을 하면 현재 지지율 1위인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를 이길 수 있다고 확신했다. 손 위원장은 8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
5일 서울시교육감 진보진영 단일후보 경선에서 조희연 전 교육감을 뽑은 선거인단 1만7113명 중 무려 916명이 만 13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교원단체인 한국교총의 김재철 대변인은 “이제 막 중학교에 입학한 만 13세부터 경선에 참여시킨 것은 지나치…

배현진 자유한국당 서울 송파을 재선거 예비후보는 30일 국회의원 재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지난 정권에서) 언론 탄압이 없었다라고 저는 자부하고 싶다”고 말했다. 배현진 예비후보는 30일 오전 한국당 당사에서 출마선언식을 갖고 ‘박근혜 정권에서 언론 탄압 없었다고 보느냐’는 …

“7년 전에는 스스로 준비가 덜 됐다고 생각했지만 이젠 현실 정치에서 비전을 위해 저항하고, 극복하고, 관철시키는 법을 확실히 배웠다. 시민들이 박원순의 ‘그대로 서울’과 안철수의 ‘바꾸자 서울’ 가운데 판단해 주실 것이다.”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25일 동아일보와의 …

“많은 일자리를 만든 경기 평택 삼성전자 공장, 서울시민들도 즐기는 하남의 스타필드 등 복합쇼핑몰은 내가 경기도지사 때 구상하고 만든 것이다. 박원순의 ‘무위(無爲)의 7년’은 가고 이제 김문수의 ‘살아있는 서울’이 온다.” 자유한국당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는 24일 동아일보와의 인…

“많은 정치인이 저한테 ‘한 일이 뭐냐’고 묻지만 정작 서울시민들은 알고 있어요

박원순 서울시장이 6·13지방선거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20일 확정됐다. 이로써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가 될 서울시장은 박 시장과 자유한국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 간의 3파전으로 치러지게 됐다. 3자구도 서울시장 선거는 1995년 제1회 지방선거…
![[서울시장]선두 박원순 黨心도 잡을까… 김문수-안철수 야권단일화 응할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4/13/89591577.1.jpg)
《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전국단위 선거인 6·13지방선거가 13일로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최소 9곳의 국회의원 재·보궐선거도 함께 치러진다. 더불어민주당은 광역단체장 17곳 중 최소 ‘9곳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영남권(5곳)을 중심으로 ‘6곳+알파’ 수성을 …

7년 만에 다시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예비후보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8일 선거캠프 사무실 개소식을 연 데 이어 이르면 이번 주엔 선거대책본부도 발족한다. 안 후보 측은 조기에 자유한국당의 기선을 제압해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양강 구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

바른미래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6·13지방선거의 서울시장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11년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후보 자리를 양보한 이후 7년 만에 제자리로 돌아온 셈이다. 지난해 대선 패배 이후 당내 반대에도 당 대표로 복귀한 뒤 바른미래당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