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한미일이 18일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연합훈련을 실시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일본 총리가 한미일 공조를 강화하기로 한 가운데 한미일 3국이 북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훈련에 나선 것이다. 공군은 “한미일 전투기 공중 훈련이 이날 오전 제주 남방 공해상에…

“2017년 업무보고에 비해 공약에 대한 이해도와 충실도가 떨어진다. 공약과 관련된 업무보고 내용이 덜 충실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1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국정기획위 부처별 업무보고에 참석한 이한주 국정기획위원장은 “불편한 이야기를 하겠다”며 이같이 …

정부·여당이 약 20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에 의견을 모았다. 내수 진작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한편 취약계층과 비수도권 거주자 등에게 추가 지원하는 보편·차등 지원 원칙에 합의했다. 또 추경에는 경기 회복을 위해 자영업자에 대한 부채 탕감과 지…

여야는 18일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첫 회의를 열었지만 청문회에 부를 증인 명단에 합의하지 못한 채 파행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의 금전 거래 의혹 등과 관련된 증인 채택을 주장하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압박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맹목적인 …

이재명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서 외교 데뷔전을 치르고 19일 귀국했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상견례가 무산돼 아쉬움을 남겼지만 한일 정상회담 등으로 실용주의 외교 노선 첫선을 보였다. 1박3일 간 10여개국과 정상회담을 갖는 강행군으로 반년 넘게 멈춰있던 대한민국 정상 외교도 …

정부·여당이 약 20조 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에 의견을 모았다. 내수 진작을 위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한편, 취약계층과 비수도권 지역 거주자 등에게 추가 지원하는 보편·차등 지원 원칙에 합의했다. 또 추경에는 경기 회복을 위해 자영업자에 대한 부채 …

이재명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이틀째인 17일(현지 시간) 8개국 정상과 ‘릴레이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틀 동안 만난 정상(급) 인사는 유엔과 유럽연합(EU) 지도부 3명을 포함해 총 11명으로,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을 비롯해 방산·통상·에너지 협력 방안 등…

국정기획위원회가 국민 의견을 청취하고 국정과제에 반영하기 위한 온라인 국민소통 플랫폼을 18일 정식 출범했다.조승래 국정기획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소통 플랫폼이 이날 오후 2시 오픈한다”며 “현재 가칭은 ‘온라인 국민 소통 플랫폼 이재명 대통…

이재명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일정을 마치고 캐나다 캘거리에서 귀국길에 올랐다.현지시간으로 16일 캐나다에 도착한 이 대통령은 1박3일간 초청국 자격으로 G7 정상회의 확대 세션 등에 참석하고,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등과의 회동을 통해 반년 넘…
![세계 정상들과 ‘릴레이 회담’ 마친 이재명 대통령[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8/131830438.1.jpg)
이재명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알버타주 카나나스키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다자 외교 무대에 데뷔했다. 이날 오전 이 대통령은 브라질의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대통령과 양자 회담을 갖고,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각자 가…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17일(현지 시간) 캐나다 카나나스키스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계기 첫 양자회담을 가지고, 격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오랜 이웃인 한일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대통령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이 밝혔다.위 실장은 이날 …

대통령실은 17일(현지시간) 이재명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과 관련해 “국제 사회에 민주 한국이 돌아왔다는 메시지를 분명하게 각인시켰다”고 밝혔다.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오후 캐나다 앨버타주 캘거리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국 민주주의의 복원을 …

더불어민주당은 18일 이재명 정부 최우선 과제로 꼽히는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문제와 관련해 “정부가 더 과감하고 적극적인 추경안을 편성해달라”라고 했다. 약 21조원 규모로 추정되는 2차 추경안에는 민생회복지원금·지역화폐 예산은 물론 세입예산을 조정하는 세입 경정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

이재명 대통령이 17일(현지 시각) 주요 7국(G7) 정상회의가 열린 캐나다 앨버타주 카나나스키스에서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 정상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로서 안보·방산 분야, 에너지 안보, 기후변화, 인공지능(AI) 등 미래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더욱 강화…
![‘이쪽이 아닌가?’…이시바에 함박웃음 터진 정상회담장[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6/18/131828767.1.jpg)
이재명 대통령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는 17일(현지시간) 캐나다 카나나스키스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계기 첫 양자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과 협력을 강조했다.회담은 이날 오후 3시 30분께 시작됐다. 이 대통령이 먼저 회담장에 입장해 대기하고 있던 가운데, 이시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