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이 20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청와대를 나와 용산 시대를 연 첫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기사 12
구독



한덕수 국무총리는 21일 국회에서 해임건의안이 통과된 후에도 미리 예정된 다수 일정을 변동 없이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해임건의안 통과 후 2030 부산 세계박람회 관련 보고, 추석 연휴 전 취약계층 위로 방문, 각 부처 차관 임명장 수여 등 예정된 일…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취임 후 두 번째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 러시아의 무기 거래를 지적했다. 특히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이하 ‘안보리’) 상임 이사국이 안보리 제재국가인 북한과의 거래를 하는 데에 강하게 비판했다. 다만 중국은 언급…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전후해 11개 국과의 정상회담을 가졌다. 미국 뉴욕 방문 사흘 만에 28개국과 릴레이 회담을 하는 초강행군 일정을 소화하며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활동에 박차를 가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이날 뉴욕 프레스센터에서 …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개혁’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과의 무기 거래 의혹이 있는 러시아를 비난하며 “이러한 상황에서 안보리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폭넓은 지지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보리 개혁은 유엔의 해묵은 …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이번 뉴욕 순방 전까지 총 58개국과 99차례 양자회담을 한 것으로 집계됐다. 환담 횟수는 34차례다. 이번 뉴욕 순방에서 40개국 이상과 양자회담을 할 것으로 보여, 최소 140차례 양자회담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특히 윤 대통령이 최근 한달간 60…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20일(현지시간) 해외에서 처음 선보인 ‘훈민정음’ 공연을 관람했다.김 여사는 이날 오후 미국 뉴욕 링컨센터 데이비드 게펜 홀에서 국립합창단의 ‘훈민정음’ 공연을 봤다.우리말 공연인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한 배경과 과정, 반포 과정을 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는 20일(현지시간) 질 바이든 여사가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해 주요국 영부인들과 환담을 했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미국 뉴욕에 있는 쿠퍼 휴잇 스미스소니언 디자인박물관에서 바이든 여사가 주최한 리셉션에 참석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한-불가리아 정상회담을 갖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양국이 IT,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가자”고 말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尹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북한은 불참[청계천 옆 사진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21/121284703.1.jpg)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유엔총회 연설을 했다. 윤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오후 1시 45분경 짙은 남색 정장에 푸른색 타이를 하고 연단에 올랐다. 김건희 여사는 10분전 미리 연설장에 입장해 연단 우측 특별석 1열에 앉아 윤 대통령의 입장을 기다렸다. 박진 외교부…
![[전문]제78차 유엔총회 윤 대통령 기조연설 전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21/121283264.2.jpg)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제78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세계 평화의 수호자여야할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다른 주권 국가를 무력 침공해 전쟁을 일으키고, 전쟁 수행에 필요한 무기와 군수품을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정권으로부터 지원 받는 현실은 자기 모순적”이라…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한-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정상회담을 갖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지를 요청하는 한편 “새마을 운동 도입 등 한국과의 협력 강화에대한 각별한 의지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알랭 베르세 스위스 대통령과 만났다. 윤 대통령은 스위스와 2024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으로 함께 활동하게 됐다며 “북핵 문제 등 주요 이슈에 긴밀히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