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윤석열 대통령이 20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청와대를 나와 용산 시대를 연 첫 대통령으로 기록된다.
기사 11,004
구독




3일 밤 윤석열 대통령이 돌연 비상계엄을 선포한 이후 주택가 편의점과 이커머스의 생필품 수요가 일시적으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A 편의점 업체에 따르면 전날 오후 11시부터 자정까지 1시간 동안 전국 전 매장 기준 통조림 매출이 지난주 같은 요일, 같은 시간대 대비 33…

오세훈 서울시장은 4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해제 사태와 관련해 “민주주의 파괴 행위”라면서 “가담한 자들에게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그러면서 이 사태를 불러온 근본 원인으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위한 ‘극단적 방탄 국회’를 짚었다. 오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와 함께 한동훈 대표, 추경호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 및 중진 의원들과 만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의 폭거를 알리기 위한 것이지 나는 잘못한 게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한 총리와 한 대표 등은 이날 오후 5시경 …

더불어민주당 등 야6당이 4일 오후 2시 반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날 오전 4시 반 윤 대통령의 불법 비상계엄 선포가 해제된 지 10시간 만이다. 탄핵소추안에는 국민의힘 의원을 제외한 야당 의원 191명 전원이 참여했다. 야당은 5일 0시 본회의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하고 무장 계엄군이 국회로 진입하는 과정의 배후에 윤 대통령 모교 충암고 출신인 ‘충암파’가 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윤 대통령의 고교 1년 선배인 김용현 국방부 장관이 계엄 선포를 건의했다. 김 장관이 대통령경호처장 시절인 올해 3~4월 서울 …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종교계에서도 비판 성명이 잇달았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이용훈 주교)는 4일 입장문을 통해 “군사 정권 시절에나 선포되었던 계엄령이 2024년 오늘 대한민국에 선포되는 것이 과연 타당한 결정이었는지 많은 국민이 대통령에게 묻고 있다”라고 밝혔…

3일 한밤의 비상계엄 선포에 따른 후폭풍이 갈수록 커지면서 정부 주요 부처도 동요와 혼란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이다.최근 공직사회는 4대 개혁을 비롯한 주요 국정과제가 난맥상을 보이면서 윤석열 대통령의 임기 반환점에 벌써 식물정부의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이런 가운…

3일 윤석열 대통령이 선포한 불법 계엄이 약 2시간만에 국회의 해제 요구 결의로 무위로 돌아간 가운데, 서울시도 늦은밤 긴급간부회의를 개최하며 상황을 예의 주시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시민의 일상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4일 서울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전날 오후…

윤석열 대통령이 계엄을 선포한 3일 밤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애매모호한 지시를 내리면서 일선 지자체의 혼란을 부추겼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행안부는 계엄 선포 직후 정부 부처를 비롯한 지자체 청사에 대한 관리 강화 방침을 내렸다가, 뒤늦게 ‘지자체 청사’는 대상에서 제외시…

더불어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개혁신당, 진보당, 기본소득당, 사회민주당 등 야(野) 6당은 4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민주당 등은 5일에 탄핵소추안이 본회의에 보고되도록 한 뒤 6∼7일에 이를 표결한다는 계획이다.민주당 김용민 의원과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

전국 의대 교수들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당장 자진 사퇴하라”고 하야를 촉구했다.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와 전국의과대학교수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윤석열은 국민에 대한 탄압을 당장 멈추고 하야하라’는 제목의 성명 발표했다.이들은 성명에서 “윤석열 정부는 지금까지 본인의 …

윤석열 대통령이 3일 비상계엄을 선포한 뒤 계엄사령부가 ‘미복귀 전공의 처단’ 내용이 담긴 포고령을 발표한 것을 두고 의료계 반발이 커지고 있다. 의료계에선 의대 증원 중단을 넘어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야당의 탄핵안 발의가 가시화되면서 의대 증원 등 의료…

군경이 출동하는 비상계엄 상황에도 재난문자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시민들 혼란이 커졌단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 행정안전부는 계엄령 선포는 ‘발송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재난문자는 정부와 지자체에서 국민 안전과 관련한 정보를 보내는 핸드폰 메시지다. ‘재난문자방송 기…

미국 백악관은 3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비상계엄령 선포를 철회하고 국회의 계엄령 해제 투표를 존중한데 대해 안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하지만 미국 정권교체기에 불거진 이번 사태가 한미 동맹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

한덕수 국무총리와 국민의힘 지도부 및 대통령실 참모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및 해제 사태와 관련해 4일 오후 2시 긴급회동을 갖기로 했다.총리실은 이날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한 총리, 여당과 대통령실 참모들이 모여 비공개 긴급회동을 가진다고 밝혔다.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