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지 않으면 다음 주 중으로 한 권한대행 재탄핵을 추진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일각에선 한 권한대행과 최상목 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쌍탄핵’을 넘어 모든 국무위원들을 연쇄 탄핵해야 한다…

우원식 국회의장이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고 있지 않은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심각한 국헌문란”이라며 28일 오후 마 후보자의 임시 지위를 정하는 가처분 신청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우 의장은 28일 오후 8시 헌법재판소에 한 대행을 상대로 권한쟁의 심판…

더불어민주당 초선 국회의원들은 28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일요일까지 마은혁 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하라”며 “임명하지 않는다면 바로 한 권한대행에 대한 재탄핵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민주당 초선 의원 일동은 이날 오후 긴급성명서를 내고 “국회가 적법하게 선출한…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당일 탄핵 찬반 시위대 간 충돌을 막기 위해 안국역과 광화문을 중심으로 ‘완충지대’를 설정할 계획인 것으로 파악됐다. 28일 경찰에 따르면 윤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 당일 안국역 4, 5번 출구 인근에서는 탄핵 반대 집회가, 경복궁역 일대 사이에서는 …

27일 오후 서울 지하철 1호선 서울역 앞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윤석열 대통령 즉각 파면을 요구하며 종로구 경복궁 동십자각으로 행진하고 있다. 민노총은 이날 하루 총파업에 돌입했다.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선고기일 지정이 하염없이 미뤄지며 ‘탄반’ ‘탄찬’ 집회가 나날이 과격화되고 있다. 주요 정치인과 법관에 대한 공격 예고가 이어지면서 경찰의 신변보호 대상도 확대됐다. ◆헌법재판관 집주소 공유, 자택 시위도지난 1월 윤 대통령 구속영장 발부 직후 발생한…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가 26일도 선고기일을 공지하지 않으면서 이번 주 선고는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헌재가 27일 일반 사건 선고를 진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헌재는 보통 선고 2, 3일 전 선고기일을 공지해 왔고, 이틀 연속 선고한 적도 1995…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헌법재판소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촉구하며 24시간 광화문 철야 농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표는 헌재를 향해 “이유 없이 (선고를) 미루는 것은 헌정 질서에 대한 위협”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화문 천막당사에서 최고위원…

윤석열 대통령 파면을 요구하며 상경 시위를 벌인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 소속 트랙터 시위대 중 1대가 경찰의 제지를 우회해 광화문 도심까지 들어왔다. 경찰이 이 트랙터를 견인하는 과정에서 전농 시위대와 물리적 충돌이 벌어져 시위대 1명이 연행됐다.26일 오전 4시 15분경 경찰은 전농…

더불어민주당이 26일 헌법재판소를 향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촉구하며 24시간 광화문 철야 농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재명 대표는 헌재를 향해 “이유 없이 (선고를) 미루는 것은 헌정 질서에 대한 위협”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화문 천막당사에서 최고위원회…

더불어민주당이 25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향해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즉시 임명하지 않으면 파면 사유”라며 “오늘 당장 임명하라”고 했다. 한 권한대행이 탄핵 기각으로 직무에 복귀한 지 하루 만에 ‘재탄핵’ 가능성을 언급하며 압박한 것. 민주당은 이번 주 최상목 경…

더불어민주당이 25일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직무 복귀 하루 만에 재탄핵 가능성을 거론하고 나선 건 당초 예상보다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가 늦어지면서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의 임명이 시급해졌다는 판단 때문이다. 26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

202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사진)가 “(윤석열 대통령) 파면은 보편적 가치를 지키는 일”이란 의견을 내놓았다. 한 작가가 윤 대통령에 대한 탄핵 인용을 촉구하는 입장을 밝힌 건 처음이다. ‘윤석열 파면을 촉구하는 작가들’ 414명은 25일 헌법재판소의 윤 대통령 탄핵 …

경찰이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가 임박하자 서울 도심 순찰을 강화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탄핵 관련 집회에서 흉기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시설물 등 위험 요소를 미리 찾아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25일 서울경찰청은 11∼23일 기동순찰대 대원 2700명을 투입해 헌법재판소 등 …

25일 오후 2시 서울 서초구 지하철 4호선 남태령역 2번 출구 인근 도로는 시위대와 경찰, 트랙터가 엉켜 아수라장이었다. 법원의 불허 결정에도 불구하고 상경 시위를 벌인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윤석열 대통령 파면을 촉구하며 “트랙터 행진 보장하고 (경찰) 차 빼라. 투쟁!”이라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