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59
구독



![[단독]尹 “약자노린 범죄…전세사기 주택 경매 중단하라”](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18/118886153.2.jpg)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전세 사기 사건을 “전형적인 약자 상대 범죄”라고 규정하고 진행 중인 경매 절차를 중단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세 사기로 인해 살던 집이 경매로 넘어가 저가에 낙찰되면서 피해자들이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

윤석열 대통령은 오는 5월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국내에서 다자 정상회의를 연다.대통령실은 18일 윤 대통령이 다음 달 29~30일 한국에서 2023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주재한다고 밝혔다.이번 회의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최초로 한국에서 개최되는 다자 정상회의다. 한국과 태…
![[단독]백선엽-밴플리트 후손, 尹 방미 일정 함께한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4/18/118880752.1.jpg)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이뤄지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에 고 백선엽 장군, 미 8군사령관으로 6·25전쟁에 참전한 제임스 밴플리트 장군, 8군사령관으로 낙동강 방어선을 지켰던 월턴 워커 장군 등 ‘6·25전쟁 한미 영웅’의 후손들이 함께할 계획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통적 안보 동…

대통령실은 17일 일각에서 제기된 대통령실 참모 총선 차출설과 관련해 “대외적 불안요인으로 경제를 건사하는 것 만으로도 당정은 시간이 촉박한데, 힘든 국민들 앞에서 선거 분위기 띄우는 자체가 어이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

대통령실은 17일 더불어민주당이 미국 정보기관의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에 대한 해임을 요구한 데 대해 “지금 협상하고 있는 당국자를 물러나라고 한다면 이게 과연 누구에게 도움 되는 일인지 되묻고 싶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브리핑에서 “김 …

대통령실이 17일 오는 6월에 있을 제4차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프레젠테이션(PT)에 대해 “’K-부산엑스포 플랫폼’으로 세계를 놀라게 해줄 비상한 각오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K-부산엑스포로 (유치전)을 더…

대통령실은 17일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부산을 실사한 뒤 만족감을 표했다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자신감을 나타냈다.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는 6월에 있을 제4차 프레젠테이션(PT)에서 “‘K-부산엑스포 플랫폼’으로 세…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EXPO)를 유치할 도시를 살피기 위해 지난 3일부터 7일까지 한국을 방문한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과의 만남에 관해 대통령실 관계자가 후일담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1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재진과 만나 “(실사단이 관심있게 보던 부분은)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5개월 만에 다시 20%대로 급락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지도부의 연이은 설화에 이어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를 둘러싼 내홍에, 더불어민주당은 ‘돈봉투 의혹’ 수렁에 각각 빠져들었다. 국정 운영의 3대 축인 대통령실과 여당, 제1야당이 동시에 총체적 난국에 빠져드…

14일 대통령실 의전비서관으로 승진 임명된 김승희 신임 비서관은 여권에서 홍보 분야 전문가로 평가된다.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홍보기획단장을 맡았다. 당선 뒤에는 대통령 취임식준비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취임식 기획을 맡았고, 정부 출범 이후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해왔…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6개월 만에 다시 20%대로 하락한 데 대한 내부의 위기감을 이같이 전했다. 다른 인사도 “위기감을 느낀다”고 했다. 지지율 하락세는 주 최대 69시간 근로 등 정책 혼선과 미국 도·감청 의혹 대응 등 외교 …

윤석열 대통령의 이달 말 미국 국빈방문 때 복무 중 부상을 입은 현역, 예비역 군인들이 동행하는 방향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미동맹 70주년인 올해 방미의 의미가 큰 만큼, 정부는 나라를 위해 헌신한 이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미군 장병들과의 만남 등을 통해 굳건한 한미동맹…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앞두고 미국을 방문했던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미국 행정부에 ‘납득할만한 설명과 해명’을 요구했고, 수차례 유감 표명을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16일 대통령실 등에 따르면, 김 차장은 전날(15일) 워싱턴D.C. 출장을 마치고 귀…
대통령실이 14일 미국 정보기관의 동맹국 감청 의혹과 관련해 “언론에 보도된 내용 중 정보 유출이 된 것은 맞는 것 같다”고 했다. 또 “파악이 끝나면 우리 측은 미국에 정확한 설명과, 필요할 경우 합당한 해명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미국 정부도 (정보 …

김승희 대통령의전비서관 직무대리가 의전비서관으로 정식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김 직무대리는 지난달 10일 김일범 전 의전비서관 사퇴 이후 의전비서관 업무를 해 왔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앞두고 공석인 의전비서관 자리를 채우는 조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14일 “김 직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