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방문 당시 현대자동차를 경호 차량으로 이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20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TV는 ‘조로(북러) 관계 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한 사변적 계기’라는 제목으로 김 위원장의 러시아 방문을 담은 기록영화를 방영했다. 영상을 보면 김 위원장이 지…
미국 의회에서 북한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물질적 지원을 제공할 경우, 미국의 대북 제재를 강화하는 내용의 법안이 발의됐다. 20일(현지시간) 미 의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한파 의원 모임인 ‘코리아 코커스’의 공동의장인 제럴드 코널리(민주·버지니아)와 조 윌슨(공…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북러간 무기 거래 가능성과 관련, “우리는 할 수 있는 모든 곳에서 그것을 중단시키고 차단하기 위한 조치를 찾고, 취하고 하고 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러시아에 무기를…

크렘린궁은 러시아가 가능한 모든 분야에서 북한과 협력할 것이라고 20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러시아 방문 결과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북한은 우리의 이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페스코…
정부가 19일 주한 러시아대사를 초치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러 정상회담에서 무기 거래 등 군사협력을 논의한 데 대한 엄중한 입장을 전달했다. 장호진 외교부 1차관이 이날 안드레이 쿨리크 대사를 외교부로 초치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외교부는 보도…

중국과 러시아 외교 수장이 만나 미국의 반(反)중, 반러 행보에 대응하는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하지만 회담 후 공개된 각각의 발표문에서는 미묘한 입장차가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중국이 즉각적인 ‘북중러’ 연대 강화보다는 당분간 상황을 관망하면서 미국과 관계 개선에 나설 것이라는 …

19일 통일부는 북한이 러시아의 식량 지원 제안을 거부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북한이 식량 수입을 증가시켰고 보리나 밀 등 추수가 상당히 진척됐기 때문에 식량 상황이 변화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처럼 말했다. 또 추수철인 가을로 접어들었단…

북한은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러시아 방문을 통해 ‘북러관계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자평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9일 “이번 러시아 방문을 통해 김정은 동지께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러시아 정부, 인민들과 동지적 우의와 친선의 유대를 더욱 두터이 했다”라며 이같이 말…

5박 6일 러시아 방문 일정을 마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러시아로부터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살상용으로 쓰이는 자폭 드론 등 무기를 선물로 받았다. 우리 외교부는 러시아의 드론 제공 행위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위반일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북한은 지난해 12월 무인기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으로 북-러 간 밀착이 본격화된 이후 중국이 분주해졌다. 중국 외교 사령탑인 왕이(王毅) 중국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 겸 외교부장(장관)이 미국, 러시아 측 카운터파트와 잇따라 고위급 회담을 연 데 이어 다음 달 중-러 정…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번 러시아 방문은 단순한 보여주기식이 아닌 새로운 북러 관계 시작이라고 러시아 관영 매체가 평가했다. 이번 방러를 계기로 러시아는 북한과 협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모든 걸 할 것이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를 피하는 방법 안에서 이뤄질 것이라고도 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박6일 북러 정상회담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주북 러시아 대사가 양국 협력이 누구도 겨냥한 게 아니라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러시아 스푸트니크, 타스 등에 따르면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주북 러시아 대사는 이날 러시아 매체와 인터뷰에서 “누구를 상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의 마지막 시찰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8일 “김정은 동지께서 러시아 연방에 대한 공식 친선방문 일정을 성과적으로 마치고 9월17일 블라디보스토크시를 출발했다”라고 보도했다.현지 프리모르스키의 아르툠…

18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러시아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치고 17일 블라디보스토크를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언론보다 하루 늦게 김 위원장 귀국 사실을 보도한 것이다. 신문은 김 위원장이 “러시아에 대한 공식친선 방문 일정 마지막 참관지인 블라디보스토…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협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다른 국제 제재를 위반하는 불법적이고 정의롭지 못한 협력”이라며 “국제 사회가 북-러의 행동에 대응하기 위해 더욱 결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18일 미국 방문길에 오르는 윤 대통령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