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9·19 남북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한 북한이 복원 중인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1곳 가운데 10곳과 이에 대응해 우리 군이 복원할 것으로 보이는 남측 GP 간 거리가 1km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군 당국은 우리 군의 GP 복원 때 예상되는 북한 도발에 대한 대…

28일 경기 파주시 접경지역에서 바라본 북한 초소(왼쪽 상단)에서 북한군 병사들이 경비를 서고 있다.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 전면 파기를 선언한 뒤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11곳을 복원한 가운데 이 중 10곳과 우리 측 GP 간 거리가 1km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발사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소집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북한의 궤변을 두고 남북한 유엔대사가 이례적인 설전을 벌였다.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올해 들어 세 번째로 소집된 안보리 긴급 회의는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을 두둔하면서 또 다시 빈손으로 …

북한이 지난주에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가 백악관과 펜타곤(국방부) 등 미국 본토 내 주요 군사시설을 촬영했다고 28일 주장했다. 발사 다음 날인 22일부터 괌의 앤더슨 기지와 하와이 히캄 미군기지 등을 촬영했다고 밝힌 데 이어 미국의 심장부까지 들여다볼 수 있게 됐다는 경…

중국 정부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또다시 북한의 ‘뒷배’ 역할을 자처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지난 26일 한중외교장관회담에서 “한반도 정세 완화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밝힌 지 이틀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서다.안보리는 27일(현지시간) 회의에서 북한의 이달 21일…

북한이 지난 23일 9·19 남북군사합의를 사실상 파기하겠다 선언한 가운데, 이후 GP 병력 투입 뿐만 아니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경비 병력도 권총으로 재무장한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군 소식통에 따르면 판문점 JSA 북한 병력은 지난주 후반부터 권총을 찬 채로 경비 근…

북한의 최근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복원 등 연이은 ‘9·19남북군사합의’ 위반에 따른 우리 군 당국의 ‘상응 조치’가 28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군 당국은 이날 신원식 국방부 장관 주재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개최한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우리 군 당국은 북한 군사정찰위성의 기술 수준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우리 군 주요시설과 항공모함 등을 식별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수준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냐’는 질문에 “사진 촬영을 할 수 있겠지만 어느 정도 해상도를 가…

오세훈 서울시장은 28일 “‘안보는 제1의 민생’이라는 마음으로 대비 태세를 확실히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이 GP에 다시 병력을 투입하고 재무장을 하며 군사적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목도한 것처럼 전력 차이와 무관하…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의 운용 상황을 일주일 내내 직접 챙기고 있다. 그는 새벽에도 직접 정찰위성의 활동 상황을 보고받는 모습도 연출하는 등 이번 사업이 국가적으로 ‘최중대 사업’ 중 하나임을 부각하고 있다. 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김 …
![[단독]北 GP 11곳에 병력-중화기 재투입](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28/122372607.8.jpg)
북한이 9·19 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 철수한 최전방 감시초소(GP) 11곳을 일제히 복원해 병력과 중화기를 투입하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재무장 등에 전격 착수했다. 앞서 23일 북한 국방성 명의로 9·19 합의의 전면 파기 선언을 한 것에 이어 …
![[단독]北, ‘남북충돌 화약고’ GP와 JSA 재무장… 軍 “우리도 GP 복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11/28/122375338.4.jpg)
북한이 2018년 9·19군사합의 이행 차원에서 그해 말 폭파 등을 통해 ‘완전 불능화’ 조치를 했던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 복원에 나서면서 군사분계선(MDL)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다. 우리 군은 27일 당시 파괴한 우리 측 GP도 복원할 방침을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또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로부터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북한 매체가 만리경 1호의 궤도 진입 성공을 공언한 이후 김 위원장은 연일 관제소를 방문하거나 관련 보고를 받으며 만리경 1호의 감시 능력을 과시하고 있다…

2018년 ‘9·19남북군사합의’에 따라 남북한이 시범철수를 진행했던 비무장지대(DMZ) 내 감시초소(GP)가 5년 만에 모두 원상 복구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최근 ‘9·19합의’의 사실상 파기 선언 뒤 DMZ 내 GP 복원에 나선 것으로 파악됨에 따라 우리 군도 그 “상응 조치”…

우리 군 당국이 북한 정찰위성 탐색 및 인양작전을 종료했다고 27일 밝혔다.전하규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지난 21일부터 시작한 북한의 소위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잔해물 탐색 및 인양작전을 26일부로 종료했다”고 말했다.이어 “우리 군은 발사 직후부터 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