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약 두 달 만에 재개된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두고 “북한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하려는 망동을 당장 멈추길 바란다”고 밝혔다.한민수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내고 “북한이 오늘 서해상으로 수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한다. 북한의 군사적 도발을 강…

한미 정례 연합훈련이 시작된 첫날 북한이 서해 방향으로 탄도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10일 언론 공지를 통해 “오늘 오후 1시 50분경 북한 황해도 내륙에서 서해 방향으로 발사된 미상의 탄도미사일 수 발을 포착했다”고 발표했다. 이날은 한미 양국 …

북한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건조 현장을 최초로 공개했다. 핵 장착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싣고 핵추진으로 장기간 잠항할 수 있는 SSBN은 ‘최종 핵병기’로 불린다. 10일 개시되는 한미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를 겨냥해 대미 핵무력 고도화가…

북한이 전략핵잠수함(SSBN)의 건조 현장을 최초로 공개했다. 핵 장착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싣고 핵추진으로 장기간 잠항할 수 있는 SSBN은 ‘최종 핵병기’로 불린다.10일 개시되는 한미 자유의방패(FS) 연합연습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를 겨냥해 대미 핵무력 고도화가 …

북한 관영 매체들이 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건조 현장을 현지 지도했다고 보도한 ‘핵동력전략유도탄 잠수함’은 전략핵잠수함(SSBN)을 의미한다. 핵탄두가 장착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다량으로 싣고 핵추진으로 움직이는 ‘북한판 SSBN’을 처음으로 공개한 것.군 관계자는 “1…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올 겨울 촬영한 위성사진 분석 결과, 북한이 영변 핵시설을 계속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7일(현지 시간) 보도했다. 38노스는 영변 핵시설의 방사화학실험실(RCL)에서 간헐적으로 연기가 뿜어져 나오는 모습 등이 포착됐다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미국 핵항공모함 칼빈슨함의 한반도 전개를 겨냥해 “전략적 수준의 위혁(힘으로 으르고 협박함)적 행동을 증대시키는 선택안을 심중하게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무성 당국자가 아닌 김여정이 직접 대미 경고 메시지를 낸 건 도널드 …

북한이 지난달 26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하에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훈련을 했다고 28일 밝혔다. 우리 군은 ‘북한판 토마호크’로 불리는 순항미사일을 외형과 비행 제원을 고려할 때 ‘화살-1형’이라고 보고 있다. 위 사진은 미사일이 바다 위 상공으로 발사되는 모습. 아래 사…

북한이 지난달 26일 서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발사 훈련을 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1월 25일 때처럼 이번에도 김정은 국무위원장 참관하에 ‘북한판 토마호크’로 무력시위를 벌인 것. 미사일들은 각각 7961초와 7973초 동안 1587km 타원형 궤도로 비행한 후 표적을 명중 타격…

북한이 26일 서해 해상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전략순항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북한 조선중앙통신은 28일 “조선인민군 서부지구 미사일연합부대 해당 구분대가 2월 26일 오전 조선 서해 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발사된 전략순…

북한이 지난 26일 서해 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김정은 당 총비서도 직접 발사훈련을 참관하며 핵억제력을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8일 “조선인민군 서부지구 미사일(미사일)연합부대 해당 구분대가 2월 26일 오전 조선서해 해상에서 전략순항미사일…

뉴질랜드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3주년을 맞아 러시아와 북한 기관을 대상으로 한 추가 제재안을 발표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6일 보도했다.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외무장관은 이번 제재에 러시아의 군산복합체, 에너지부문, 러시아의 전쟁에 대한 북한의 지원과 관련된 개인 27명…

글로벌 3위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비트에서 2조 원(14억 6000만 달러, 피해 당시 기준) 규모 이더리움을 탈취한 북한 해킹그룹은 서명을 위조하는 방식을 사용했다.배후는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킹그룹 라자루스가 지목된다.안전하다고 여겨진 오프라인 지갑(콜드월렛)에서 피해가 발생해 충격…

북한 해킹 그룹 라자루스가 암호화폐 거래소 대기업 바이비트(Bybit)를 해킹해 역사상 최대 규모인 15억 달러(약 2조1577억 원) 상당의 자산을 탈취했다고 미 CNBC가 21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탈취된 암호화폐는 대부분 이더리움이며 다수의 지갑을 통해 빠르게 이체된 뒤 여러 …

미국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가 20일 한반도로 날아와 한미 연합공중훈련을 실시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지난달 20일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한 뒤 미 전략폭격기가 한반도에 전개된 것은 처음이다. 한미 양국을 겨냥해 핵 위협 수위를 높이는 북한에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