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521
구독




북한이 지난 8일 최대 사거리가 67㎞에 유도 기능이 있는 240㎜ 방사포(다연장로켓포)의 검수시험 사격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우리 군은 서해상으로 발사된 10여 발의 북한 방사포탄을 포착해 감시·추적했다고 전했다.조선중앙통신은 9일 “국방과학원은 지난 8일 제2경제위원회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 강국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더 빨라질 것”이라며 “한미 군사동맹이 핵 동맹으로 완전히 변이된 현시점에서 우리 핵 대응 태세는 더욱 한계를 모르는 높이에서 완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 달 5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이달에만 벌써 두 번째로 강도 높은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 강국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더 빨라질 것”이라며 “한미 군사동맹이 핵 동맹으로 완전히 변이된 현 시점에서 우리 핵 대응태세는 더욱 한계를 모르는 높이에서 완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 달 5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이달에만 벌써 두 번째로 강도 높은 …

북한이 8일 100여 개의 쓰레기 풍선을 남쪽으로 살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북한이 오늘 새벽부터 오전까지 약 100개의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으로 식별했다”라며 “현재 공중에서 식별되고 있는 것은 없다”라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까지 경기 북부 및 서울 지역…

북한 평안북도의 의주비행장이 ‘코로나19 방역 거점’에서 군사시설로 복원된 정황이 발견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8일 보도했다. 38노스는 민간 위성 서비스 ‘플래닛랩스’가 지난 4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이 보유한 일류신(IL)-28 중거리 폭격기 30여 대가 비…

북한이 지난 5월 28일 이후 최근까지 총 6100여 개가 넘는 오물풍선을 살포한 가운데, 식수원과 인접한 상수원 보호구역 인근에 떨어진 것으로 확인된 것만 6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파주시을)이 국방부와 소방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

우리 군은 북한이 다가오는 겨울에도 북서풍의 이점을 이용해 오물풍선을 지속 살포할 것으로 내다봤다.8일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2024 국정감사 업무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5월 28일 1차 오물풍선을 살포한 이후 9월 23일까지 총 22차례 풍선을 부양했다. 22차에 달…

북한이 이틀 연속으로 대남 쓰레기 풍선 살포에 나섰다.합동참모본부는 8일 오전 5시 9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현재 풍향을 고려할 때 대남 쓰레기 풍선이 경기북부 및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이처럼 밝혔다.합참은 “국민들께서는 적재물…


우리 군은 북한이 남쪽을 향해 날려 보내는 쓰레기 풍선에 발열 타이머와 화약이 들어가 있으나 폭발을 일으킬 수준은 되지 않는다고 7일 밝혔다.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쓰레기 풍선을 무기화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는 질의에 “쓰레기 풍선…

북한이 현재 살포하고 있는 오물풍선은 수소 가스로 채워졌고, 그 아래 봉지에는 화약띠를 두른 것으로 파악됐다. 발열 타이머 장치가 시간이 흐르면 불꽃을 일으켜 화약띠를 폭발하며 쓰레기를 뿌리는 방식이라는 것이다. 북한 오물풍선 살포 빈도가 잦아지고 서울 등 주요 지역에 떨어지는 확률도…

북한이 사흘 만에 또 다시 대남 쓰레기 풍선 살포에 나섰다.합동참모본부는 7일 오전 5시 38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현재 풍향을 고려할 때 대남 쓰레기 풍선이 경기도 및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이처럼 밝혔다.합참은 “국민들께서는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은 핵보유국”이라는 주장과 함께 “(한미가) 주권을 침해하는 무력 사용을 기도하려 든다면 가차 없이 핵무기를 포함한 수중의 모든 공격력을 사용할 것”이라며 “그런 상황이 오면 서울과 대한민국의 영존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은 핵보유국”이라는 주장과 함께 “(한미가) 주권을 침해하는 무력 사용을 기도하려 든다면 가차 없이 핵무기를 포함한 수중의 모든 공격력을 사용할 것”이라며 “그런 상황이 오면 서울과 대한민국의 영존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김 위원장이 직접 나서 …

북한이 날려 보낸 쓰레기 풍선이 아파트 옥상에 떨어지며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로 인한 인명, 재산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4일 소방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반경 경기 남양주시 퇴계원읍 16층짜리 아파트 옥상에 쓰레기 풍선이 떨어지며 불이 났다. 주민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