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군은 북한의 오물·쓰레기 풍선으로 인해 우리 국민에게 심대한 피해가 발생한다면 단호한 군사적 조치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합동참모본부는 10일 국회 국방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 업무보고에서 “국민 안전 확보와 불안·혼란 최소화에 중점을 두고 차분하게 대응하겠다”라면서 이처럼 밝혔다. …

북한이 ‘남쪽 국경’을 영구 차단·봉쇄하는 ‘요새화’ 공사를 진행한다고 9일 전격 선언했다. 그동안 남북을 잇는 도로·철도 등을 끊고 비무장지대(DMZ) 지역 내 방벽 설치 등 단절 조치에 나서온 북한이 이번에 남북을 영구적으로 완전히 단절하겠다고 공식화한 것. 특히 북한은 우리 군이…
9일 남북을 단절하겠다고 공식 선언한 북한은 240mm 방사포탄 시험사격을 전날 실시한 사실도 함께 공개했다. 240mm 방사포는 북한이 이른바 ‘서울 불바다’ 위협을 할 때 들고나오는 대표적인 장사정포다. 특히 북한은 이번 시험 사격이 이 방사포의 ‘자동 사격 체계’와 ‘명중 정확성…

한국수력원자력의 협력사가 북한으로 추정되는 세력의 사이버 해킹 공격을 받아 원전 정보를 포함해 72만 건에 이르는 자료가 유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한수원 등에 따르면 한수원의 협력업체인 A사는 2020년 9월과 올 6월 두 차례에 걸쳐 약 72만 개의 자료를 해킹당했다. 북한 해…

북한이 9일 “대한민국과 연결된 지역의 도로와 철길을 완전히 끊어버리고 견고한 방어축성물들로 요새화하는 공사가 진행된다”고 밝혔다.북한 조선인민군 총참모부는 이날 관영매체를 통해 “남쪽 국경 일대에서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가 날로 고조되고 있는 엄중한 사태에 대처해 우리 주권 행사 영역…

북한이 지난 8일 최대 사거리가 67㎞에 유도 기능이 있는 240㎜ 방사포(다연장로켓포)의 검수시험 사격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우리 군은 서해상으로 발사된 10여 발의 북한 방사포탄을 포착해 감시·추적했다고 전했다.조선중앙통신은 9일 “국방과학원은 지난 8일 제2경제위원회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 강국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더 빨라질 것”이라며 “한미 군사동맹이 핵 동맹으로 완전히 변이된 현시점에서 우리 핵 대응 태세는 더욱 한계를 모르는 높이에서 완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 달 5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이달에만 벌써 두 번째로 강도 높은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 강국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더 빨라질 것”이라며 “한미 군사동맹이 핵 동맹으로 완전히 변이된 현 시점에서 우리 핵 대응태세는 더욱 한계를 모르는 높이에서 완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 달 5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이달에만 벌써 두 번째로 강도 높은 …

북한이 8일 100여 개의 쓰레기 풍선을 남쪽으로 살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군은 북한이 오늘 새벽부터 오전까지 약 100개의 쓰레기 풍선을 띄운 것으로 식별했다”라며 “현재 공중에서 식별되고 있는 것은 없다”라고 밝혔다. 합참은 “현재까지 경기 북부 및 서울 지역…

북한 평안북도의 의주비행장이 ‘코로나19 방역 거점’에서 군사시설로 복원된 정황이 발견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가 8일 보도했다. 38노스는 민간 위성 서비스 ‘플래닛랩스’가 지난 4일 촬영한 위성사진을 통해 북한이 보유한 일류신(IL)-28 중거리 폭격기 30여 대가 비…

북한이 지난 5월 28일 이후 최근까지 총 6100여 개가 넘는 오물풍선을 살포한 가운데, 식수원과 인접한 상수원 보호구역 인근에 떨어진 것으로 확인된 것만 6곳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박정 의원(더불어민주당·파주시을)이 국방부와 소방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

우리 군은 북한이 다가오는 겨울에도 북서풍의 이점을 이용해 오물풍선을 지속 살포할 것으로 내다봤다.8일 국방부가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2024 국정감사 업무보고에 따르면 북한은 지난 5월 28일 1차 오물풍선을 살포한 이후 9월 23일까지 총 22차례 풍선을 부양했다. 22차에 달…

북한이 이틀 연속으로 대남 쓰레기 풍선 살포에 나섰다.합동참모본부는 8일 오전 5시 9분쯤 국방부 출입기자단에 보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해 “현재 풍향을 고려할 때 대남 쓰레기 풍선이 경기북부 및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 가능성이 있다”라면서 이처럼 밝혔다.합참은 “국민들께서는 적재물…


우리 군은 북한이 남쪽을 향해 날려 보내는 쓰레기 풍선에 발열 타이머와 화약이 들어가 있으나 폭발을 일으킬 수준은 되지 않는다고 7일 밝혔다.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쓰레기 풍선을 무기화해서 사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는 질의에 “쓰레기 풍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