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미국에서 기존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은 실패했으며 새로 출범하는 윤석열 정부와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미연합사 작전참모를 지낸 데이비드 맥스웰 민주주의수호재단(FDD) 선임연구원은 28일(현지시간) 외교안보매체 19포티파이브 기고 글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우리 국방부가 북한이 지난 24일 발사한 미사일을 신형인 화성-17형이 아닌 구형 화성-15형이라고 공식 발표한 가운데, 일본 정부는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라는 기존 분석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30일 NHK 등에 따르면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정…

한미 정보당국이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복구 작업에 나선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민간위성 사진에서도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핵실험용 갱도 굴착 정황이 포착됐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이어 핵실험 재개에 나서려는 움직임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

4년4개월 만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로 국제사회의 도발 ‘레드라인’(금지선)을 넘은 북한이 조만간 의도적으로 ‘9·19 남북 군사합의’ 파기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국가안보전략연구원의 이기동 수석연구위원과 최용환 책임연구위원은 30일 ‘북한 신형 ICBM 발사의 …

국방부는 북한이 대륙 간 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해 눈속임을 했다고 지난 29일 공식 발표했다. 초유의 ICBM 바꿔치기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이번 사태가 북한 평양 주민 여론과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 위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국방부는 29일 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규탄하며 대화 복귀를 촉구했다. 북한 ICBM과 관련해 바이든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직접 언급한 것은 발사 엿새 만에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리셴룽 싱가포르 총리와 백악관에서 양자회담을…


국방부는 지난 24일 발사된 북한 대륙 간 탄도미사일(ICBM)을 2017년 11월 발사된 구형 미사일로 판단했다. 국방부는 29일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에 제출한 현안 보고 자료에서 “3월24일 발사체는 2017년 발사한 화성 15형 ICBM 보다 정점 고도와 비행 시간이 증가해 …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28일(현지 시간) 새 국방안보전략(NDS) 보고서에서 중국과 러시아에 대한 대응을 최우선 순위로 제시하고 북한을 이란과 함께 지속적 위협으로 분류했다. 북한이 미 본토 전역을 타깃으로 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한 가운데 바이든 행정부가 북핵을 관리…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입이 거칠어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각종 무기들이 한국 공격용이 아니라고 말했지만 이제는 강력한 공격 수단을 더 만들겠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10월 국방발전전람회 자위-2021 기념 연설에서 대미·대남 위협성 발언을…

북한이 지난 24일 화성-17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화성-15형을 발사한 것 같다고 미 워싱턴포스트(WP)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민간 분석가들이 위성 영상과 일기 예보, 북한 방송의 보도 내용 등을 면밀히 분석한 결과 북한의 주…
북한이 24일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화성-15형으로 한미 정보당국이 잠정 결론을 내리면서 북한이 이를 화성-17형으로 위장한 의도가 주목된다. 우선 한국의 차기 정부를 겨냥한 ‘꼼수’라는 분석이 나온다. 북한이 지난해 말부터 ‘핵실험과 ICBM 발사 모라토리엄(중단)’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가 28일 북한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인한 대응책 논의를 위해 현안보고를 연 가운데, 야권은 정의용 외교부장관과 이인영 통일부장관을 향해 공세를 퍼부었다.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은 정 장관을 향해 “2017년보다 2022년 발사한 (미사일이) 여러가지 …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북한의 지난 2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와 관련, “한미동맹과 한미일 3국 간 안보협력을 바탕으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강력한 조치를 이끌어내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해가겠다”고 28일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

우리 군이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에 ‘맞대응’하는 차원에서 미군 측에 연합훈련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우리 군 당국은 “한미 간 긴밀한 협의에 따른 정책 결정”이라고 설명헀으나, 일각에선 한미 간 대북공조에 대한 ‘엇박자’ 우려가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