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의 대남·대외사업 총괄 격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18일 담화로 윤석열 정부를 향한 말 폭탄 포문을 열었다. 정부 교체기 또는 임기 초만 되면 반복되는 북한의 ‘기선제압성’ 대남 비난이다. 북한 지도부가 새 정부를 향한 위협을 본격화한 건 지난달 27일 김정은 국무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19일 윤석열 정부의 대북(對北)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을 겨냥해 “실현과 동떨어진 어리석음의 극치”라고 맹비난했다. 또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고 하는 등 윤 대통령을 직격하며 ‘담대한 구상’에 대해 거부 의사를 분명…

북한의 대남·대외사업 총괄격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 18일 담화로 윤석열 정부를 향한 말폭탄 포문을 열었다. 정부 교체기 또는 임기 초만 되면 반복되는 북한의 ‘기선제압성’ 대남 비난이다. 북한 지도부가 새 정부를 향한 위협을 본격화한 건 지난달 27일 김정은 국무위원…

북한이 19일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 담화로 대북 로드맵 ‘담대한 구상’과 한미 군사 대응 체계 등을 맹비난한 데 대해 전문가는 “미국의 확장 억제 약속에만 기대는 것은 한계가 있어 윤석열 정부의 대북 정책의 방향 수정이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

북한이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 담화로 지난 17일 순항미사일 발사 지점이 평남 온천군이 아닌 안주시라고 밝힌 가운데, 군은 “기존 입장에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18일 김 부부장의 주장에 대해 평남 온천군 일대에서 발사한 순항미사일 2발을 포착했다는…

군 당국이 북한의 17일 순항미사일 발사에 이은 추가 무력도발 가능성을 주시하고 있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18일 브리핑에서 북한의 추가 도발 징후 등에 관한 질문에 “현재까진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시설뿐만 아니라 활동에 대해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다”며 “여…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18일 윤석열 정부의 대북 ‘담대한 구상’에 대해 “북한이 더 이상 핵개발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해 비핵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 장관은 이날 오전 차관이 대독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창립 5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축사를 통해 “담대한 구…

북한이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째인 17일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윤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보상하겠다는 ‘담대한 구상’을 제안한 지 이틀 만이다. 한미 연합훈련의 사전 연습이 16일 시작된 만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본격적으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째인 17일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윤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보상하겠다는 ‘담대한 구상’을 제안한 지 이틀 만이다. 한미연합훈련의 사전연습이 16일 시작된 만큼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본격적으로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

국민의힘은 17일 북한이 서해 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한 데 대해 “무모한 무력 도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강력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는 강력한 군사적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형동 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북한은 평화적 미…

박진 외교부 장관은 17일 북한이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쏜 데 대해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강행한다면 자신의 안보를 저해할 뿐”이라고 경고했다. 박 장관은 국제정치학회 주최로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외교타운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출범 100일 특별학술회의’ 축사를 통해 “…

대통령실은 17일 북한이 평남 온천비행장 인근에서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쏜 것과 관련, 군의 대비태세를 점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대변인실 명의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오늘 새벽 북한이 순항미사일(추정)을 발사한 것에 대해 합참은 한미 연합자산을 통해 탐지했다”고 밝…

북한이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째인 17일 서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윤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북한의 비핵화에 따라 과감한 보상을 하겠다는 ‘담대한 구상’을 밝힌 지 이틀 만이다. 한미 연합훈련(UFS·을지프리덤실드)의 사전 연습이 시작된 데 대한 반발로 보인다…

미 국무부는 15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이 내놓은 북한에 대한 ‘담대한 구상’에 대해 “강력하게 지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북한의 비핵화 조치 초기부터 대북제재를 완화하는 방안에 대해 미 국무부는 “현재로선 완전히 가정에 따른 질문”이라며 거리를 뒀다. 북한이 그동안 대화 제의를…
광복절 직후 시작되는 하반기 한미 연합훈련(UFS·을지프리덤실드)을 앞두고 북한이 극초음속미사일 등 여러 종류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인 동향을 한미 당국이 포착해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는 사전연습을 포함해 16일부터 시작되는 하반기 UFS를 빌미로 북한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