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첫 수중폭발 시험을 했다면서 24일 공개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수중 드론 형태의 ‘핵어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러시아의 핵어뢰인 ‘포세이돈’을 모방한 수중 핵폭발용 무기를 최초로 공개한 것. 파괴력이 2Mt(메가톤·1Mt은 TNT 100만 t 위력) 이상이어서 ‘둠스데이(…

북한이 첫 수중 폭발시험을 했다면서 24일 공개한 ‘핵무인수중공격정’은 수중 드론 형태의 ‘핵어뢰’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러시아의 핵어뢰인 ‘포세이돈’을 모방한 수중 핵폭발용 무기를 최초로 공개한 것. 파괴력이 2Mt(메가톤·1Mt는 TNT 100만 t 위력) 이상인 포세이돈은 …

군 당국은 북한이 ‘수중용 핵 무인공격정 개발 성공’을 주장한 데 대해 실질적인 억제·대응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24일 밝혔다.군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미는 북한의 무기 개발 동향을 지속 추적하는 가운데, 북한이 발표한 실체에 대해 다양한 가능성을 두고…

북한이 21~23일 사흘에 걸쳐 새로운 수중공격형무기체계에 대한 시험을 진행했다며 핵무인수중공격정 ‘해일’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핵폭탄을 장착한 무인잠수정이라는 것인데 북한은 이 무기를 ‘비밀병기’로 칭하며 수중폭발 시험에도 성공했다고 주장했다. 다양한 핵탑재 수단을 과시한 것으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주요 회원국들이 북한의 비밀 핵시설 운영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4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벨기에 정부는 23일(현지시간) ‘북한에서 영변 이외 지역으로 핵시설이 확대됐다’는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의 최근 발언…

북한은 23일 한미 연합연습과 연계해 진행 중인 ‘쌍룡훈련’을 두고 “북침 선제공격을 위한 전쟁연습”이라고 맹비난했다. 북한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상륙이 방어가 아니라 공격을 의미한다는 것은 초보적인 군사상식”이라며 “대규모의 병력과 무장장비가 동원되는 이번 훈련은 북…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전날 북한이 발사한 순항미사일과 관련해 “총 4발로 보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탐지를 정확하게 했고, 1차 분석을 했다. 조금 더 정밀하게 한미가 판단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합동참모본부는 전날 오전 10시…

23일 북한의 주요 매체들은 전날인 22일 함흥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추정 발사체에 대해 보도하지 않았다. 한미 연합연습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에 대한 반발 차원에서 이달 무력시위를 지속하고 있는 북한이 미사일 도발 사실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

북한이 22일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이날 발사된 미사일은 ‘북한판 토마호크(KN-27)’로 불리는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앞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탄도미사일을 동해로 쏴 ‘전술핵 모의 폭발시험’을 한 지 사흘 만에 …
북한이 자신들에게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라는 방식을 적용하려고 들면 핵무력법에 따라 “단호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조철수 북한 외무성 국제기구국장은 22일 오후 담화를 통해 “우리에 대한 핵포기 강요는 곧 선전포고”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

북한이 22일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군은 미사일의 정확한 기종과 비행거리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은 ‘북한판 토마호크’로 불리는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 가능성이 제기된다.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19일 단거리 탄도미사일(SR…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북한의 미사일 능력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많지만 국제사회에 위협이 되기에는 충분한 상황으로 본다는 입장을 밝혔다.권 장관은 22일 일본 방문에 앞서 진행한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단거리미사일 능력은 어느 정도 갖추게 됐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도 “대…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도발 위협에 따른 우리 정부의 독자 대북제재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등 연이은 무력도발에도 불구하고 중국·러시아의 반대로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대응이 사실상 ‘중단’된 상황에서 동맹·우방국들과의 독자 제재 연계를…

북한이 지난 19일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 플랫폼으로 활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지하 미사일 발사대(사일로·Silo)를 불과 두 달여 만에 만든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이 나왔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미국 상업위성 ‘플래닛 랩스’로부터 입수한 지난 1~3월 위성사진을 분석해…

북한이 지난 19일 처음으로 지하 사일로(고정식 발사장치)에서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위성사진 판독 결과 최근 두 달 사이 관련 시설이 서둘러 들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초보적 단계로 평가했지만, 북한에겐 더 많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