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북한이 27일 ‘전승절’을 계기로 공개한 주요 무기체계에 대해 우리 군 당국이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동시에 군 당국은 북한의 무력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28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어제 북한의 전시회에서 보였던 무기체계나 심야 열병식에…

북한이 27일 ‘전승절’이라고 부르는 한국전쟁(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제70주년을 맞아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우리 군 당국도 관련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열병식과 관련해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 하에 관…

이준일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은 26일 제4차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한미 실무그룹 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정 박 미국 대북특별부대표와 한미 북핵차석대표 협의를 가졌다. 양측은 북한이 국제사회의 거듭된 대화 제의를 모두 거부하면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해 지역 및 세계 평화·안…
북한이 24일 오후 11시 55분∼25일 0시경 평양 일대에서 동해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2발을 쐈다. 22일 오전 4시경 서해상으로 여러 발의 장거리순항미사일을 쏜 지 이틀 만에 심야에 또다시 기습 도발을 강행한 것. 다량의 핵탄두를 장착한 미국의 전략핵잠수함 켄터키(SSBN…

유엔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의 새벽 미사일 도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파르한 하크 유엔 부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우리는 한반도에서 긴장이 고조되는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크 부대변인은 “북한이…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5일 성 김(Sung Kim) 미국 대북특별대표 및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북핵수석대표와 3자 유선협의를 갖고,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3국 수석대표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다수 유엔 안보리 결의에…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5일 북한이 전날 밤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일본 뿐만 아니라 지역, 국제사회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것으로 결코 용인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에게 이같이 밝혔…

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추가 탄도미사일 도발에 긴장 고조 행위를 자제하라고 촉구했다. 매슈 밀러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의 추가 탄도미사일 도발에 관해 “관련 보도를 봤다”라며 “이들 발사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 위반이며, 우리는 이를 규탄한다”라고 말…

일본 방위성은 북한에서 24일 탄도 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것이 발사되었다고 발표했다고 현지 공영 NHK가 보도했다. 방위성은 일본에 미치는 영향이 없는지 정보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 또 일본 해상보안청은 방위성 정보를 인용해 탄도미사일일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낙하한 것으로 보…

북한이 24일 밤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북한의 이번 도발은 22일 새벽 장거리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발사한 지 이틀 만이다. 북한은 19일 새벽에도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가 유력한 단거리탄도미사일(SRBM)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새벽 취약…

북한이 ‘전승절’(한국전쟁 정전협정 체결일·7월27일) 제70주년을 앞두고 반미 대결의식을 부추기며 국방력 강화 필요성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4일 ‘위대한 전승의 역사적 의의는 영원불멸할 것이다’는 1면 논설에서 “침략과 약탈, 야수성을 체질화한 원수…

북한이 22일 새벽 서해상으로 ‘북한판 토마호크’로 추정되는 장거리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쐈다. 미군의 전략핵잠수함 켄터키함(SSBN-737) 부산항 입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고 위협한 지 이틀 만이다. 앞서 19일 새벽에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가 유력한 단거리탄도미…

북한이 22일 새벽 서해상으로 ‘북한판 토마호크’로 추정되는 장거리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쐈다. 미군의 전략핵잠수함 켄터키함(SSBN-773) 부산항 입항이 핵무기 사용 조건에 해당한다고 위협한 지 이틀 만이다. 앞서 19일 새벽에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이 유력한 단거리탄도미…

대만 외교부가 북한의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에 대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행보”라며 강력히 규탄했다. 22일 대만 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대만 외교부는 이날 성명에서 “북한은 작년부터 각종 탄도미사일과 순항미사일을 수시로 발사해왔고, 한반도 및 인도·태평양 지역의 긴장…

북한 관영매체들이 23일 오전 현재까지 전날 서해상으로 발사한 순항미사일 관련 보도를 하지 않고 있다.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22일 오전 4시쯤부터 순항미사일 여러 발을 서해상으로 발사했다. 그러나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엔 관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