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청계천 옆 사진관]軍-환경부, 사드기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8/13/85805190.3.jpg)
국방부와 환경부가 12일 경북 성주골프장에 있는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ㆍ사드) 체계 기지에서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국방부와 환경부가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서 실시하려다 일부 주민과 사드 배치 저지 단체의 반대로 두 차례 무산된 전자파·소음 측정을 12일 재추진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11일 “기지 앞에서 벌어지는 시위로 차량을 이용해 기지로 진입하기는 어렵…

10일로 예정됐던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현장 확인이 무산됐다. 국방부는 이날 경북 성주 사드 기지 내·외부에서 전자파와 소음도를 측정해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었다. 국방부는 언론 및 주민 대표 등과 진행하기로 한 현장 확인을 이날…

《 나라 곳간은 풍족해지고 있지만 지방 주민들의 씀씀이는 나아지지 못하고 있다. 올 상반기(1∼6월) 국세 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조3000억 원 더 걷혔다. 올 2분기(4∼6월) 전국 16개 시도 중 소비가 늘어난 곳은 5개 시도에 불과했다. 그나마 소비가 늘어난 곳은 주로…
![[기자의 눈/윤완준]25주년 수교행사도 따로 열자는 ‘속좁은 中’](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8/09/85741921.2.jpg)
이해찬 전 국무총리는 5월 중순 문재인 대통령의 특사로 중국을 방문했을 당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협상단 파견을 제안했다. 중국 측은 이에 동의했다. 하지만 석 달이 다 돼가도록 양국 간에 관련 논의가 전혀 진행되지 않…

왕이(王毅·사진) 중국 외교부장은 6일(현지 시간) 새벽 미국 뉴욕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제재 결의가 통과된 직후 필리핀 마닐라에서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열린 한중 북-중 미중 중-러 연쇄 회담에서 이슈성 발언을 쏟아냈다. 북한 핵·미사일 문제가 ARF 외…

2일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한산하다. 국내외로 휴가를 떠난 사람은 급증한 반면 중국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한 탓으로 보인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6월 외국인 관광객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6% 준 99만1000명이었다. 이 가운데…
북한의 탄도미사일 방어용으로 미국이 한국에 배치하는 걸 서두르고 있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해 중국이 지난주 이 시스템을 닮은 표적을 탄도미사일 등으로 파괴하는 시험을 했다고 일본 NHK가 2일 보도했다. 방송은 미국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중국군이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임시 배치 지시와 관련해 미국 국방부는 지난달 31일 “배치가 보류된 4기의 발사대를 언제든 속히 배치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제프 데이비스 국방부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사드 포대는 초기 요격 능력을 몇 달 전 갖췄다”면…

“촛불 정부가 1700만 촛불 시민을 배신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철회를 요구하는 경북 성주와 김천 주민들이 서울에서 목소리를 높였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 등이 주축이 된 주민들은 3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집회…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을 이어가면서 동북아 안보 정세에 격랑이 몰아치고 있다. 김정은의 ‘핵·미사일 폭주’가 ‘임계치’에 다가설수록 미국의 인내심은 바닥을 드러내고 있다. 미중(美中) 대결의 격화로 한국의 운신의 폭도 날로 좁아지고 있다. 군사력을 동원한 파국적 사…

31일 국회 국방위원회 긴급 현안보고에 출석한 송영무 국방부 장관(사진)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 4기 임시 배치가 완전 배치의 전 단계라는 점을 사실상 인정했다. 2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형’ 발사를 계기로 사드 1개 포대(발사대 6…
![[단독]中, 사드 레이더 자살공격용 무인기 첫 공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8/01/85611389.1.jpg)
중국이 지난달 30일 네이멍구(內蒙古) 주르허(朱日和) 훈련기지에서 개최한 건군 90주년 열병식에서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레이더를 타격할 수도 있는 공격형 무인기를 처음 공개했다. 중국중앙(CC)TV 인터넷판인 양스왕(央視網)은 이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
북한의 두 번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도발 이후 국제사회의 시선은 온통 중국을 향하고 있다. 특히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말만 할 뿐 북한에 대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 것을 촉구했다. 미국은 “대화를 위한 시간은 끝났다”며…

북한이 한 달 새 두 번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을 발사했지만 중국은 오히려 이에 대응하기 위한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임시배치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조만간 한국에 대한 압박 및 제재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겅솽(耿爽) 외교부 대변인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