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한국과 미국이 어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주한미군에 배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한미는 공동 발표문에서 “북한의 핵, 대량살상무기(WMD) 및 탄도미사일 위협으로부터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한미동맹의 군사력을 보장하기 위한 방어적 조치”라고 설명…

한국과 미국이 주한미군에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 배치를 최종 결정한 가운데 일본 정부가 “지지” 입장을 밝혔다.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관방 부장관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 양국 간에 협력이 진전되는 것은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
![[속보] 한미 “한반도에 사드 배치하기로 결정” 공식 발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7/08/79088357.1.jpg)

한국과 미국이 군사적 효용성을 감안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배치 최적지로 경북 칠곡 일대를 선정한 가운데 군이 발표 시기 등을 저울질하고 있다. 군은 사드 배치 관련 협의가 막바지 단계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사안의 민감성을 감안해 “배치 시기와 지역은 아직 결정된 …
경북 칠곡군 미군기지(캠프 캐럴) 인근으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가 확정되면 정작 청와대와 정부 핵심 자산이 모여 있는 수도권 방어 체계가 부실해지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군은 현재 서울 등 수도권에 패트리엇(PAC-2 개량형·요격 가능 고도 최대 15…
![[단독]칠곡 사드, 北기습 대비 최적… 주한미군의 전략적 판단 반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07/05/79018293.1.jpg)
경북 칠곡 지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배치할 최적지로 꼽힌 것은 후보 지역 중 군사적 효용성이 가장 높은 데다 주민 반발과 환경 영향, 기지 조성 비용 등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결과다. 사드 배치 문제를 논의하는 한미 공동실무단은 사드 배치…
미국의 미사일방어(MD) 정책 담당자가 방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 당국자는 4일 “프랭크 로즈 미 국무부 군축담당 차관보가 2일부터 한국에 머물며 청와대, 외교부 당국자들을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의 방한은 막바지에 접어든 한미 양국 간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배치할 최적의 장소로 경북 칠곡의 산악지역이 유력시되고 있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칠곡에 사드를 배치할 경우 전시물자와 전투장비가 대량 비축된 왜관, 대구의 미군기지와 경기 평택 미군기지, 충남 계룡대, 부산항 등 핵심 시설의 방어가 가능하다고 …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가 서울 방어에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주목된다. 한 장관은 지난달 29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사드 배치 지역에 대한 정의당 김종대 의원의 질의에 대해 “아직 배치 위치가 결정이 안 된 사드가 서울 방…
한국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를 휴전선 인근과 경남 지역에는 배치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14일 확인됐다. 이에 따라 경기 평택 미군기지 인근이나 충북 지역 내 특정 장소가 사드의 최종 배치 후보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한미 공동…

추궈훙(邱國洪) 주한 중국대사가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만난 7일 당 원내지도부가 일제히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사드 배치에 대해서만큼은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어제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민주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 배치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임을 다시 한 번 말한다”고 밝혔다. 박정 원내부대표는 “사드를 배치함으로써 외교주권을 포기할 것이란 우려가 있다”면서 “사드를 배치하려면 차라리 외교부를 없…

싱가포르에서 3∼5일 열린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는 북한 비핵화를 끌어내기 위한 국제사회의 공조를 논의하는 자리였지만 대북 제재의 중요한 축인 중국의 관심은 딴 데 있었다. 중국은 북핵·미사일을 방어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 체계 배치에 반대한다는 의사를 강조하는 데…
중국이 또다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반도 배치 문제를 두고 반대한다는 뜻을 공식적으로 표명하면서 한국과 중국이 다시 한 번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쑨젠 궈 중국 인민해방군 부총참모장은 4일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열린 제15차 아시…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싱가포르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기간 중 4일 열리는 한미 국방장관 회담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 문제는 의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3일 밝혔다. 한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드의 주한미군 배치 문제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