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97
구독




윤석열 대통령이 52일 만에 석방된 가운데 용산 대통령실에선 대통령 직무 복귀에 대한 기대감도 나왔다.대통령실 관계자는 9일 통화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국민 통합’의 뜻을 밝힌 만큼 외부 활동은 자제하고 차분하고 담담하게 헌법재판소 선고 결과를 기다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
![[단독]尹, 석방 통보 뒤 “하고 싶은 말 있다”…경호처 난색에 구술 메시지 전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09/131169513.1.jpg)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석방된 직후 발표한 메시지는 검찰의 석방지휘 통보를 받은 뒤 출소를 준비하는 30여 분 동안 작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이 “직접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며 서울구치소 앞에서 연설을 희망했지만 경호처가 난색을 보여 윤 대통령이 불러주는 구술 메시지를 받아 적…

윤석열 대통령이 구속 기간을 도과해 재판에 넘겨졌다는 사유 등으로 석방되자 12·3 비상계엄 사태 수사 국면에서의 검찰 행보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9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본부장 박세현 고검장)는 전날 윤 대통령 구속을 취소한 법원 결정에 따라 석방…

세계 주요 언론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으로 석방된 소식을 빠르게 보도했다. 외신들은 윤 대통령 석방이 헌법재판소의 윤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를 앞두고 여론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비중 있게 다뤘다. 탄핵을 둘러싼 한국 내 갈등이 격화돼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는 …

윤석열 대통령 측이 9일 법원 구속 취소 결정으로 조작과 허위의 시간은 끝나고 내란 몰이 음모를 파헤쳐야 할 때가 왔다고 주장했다.윤 대통령 측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이 53일간의 구금에서 석방됐다. 탄핵 심판도 막바지로 향하고 있다”며 “이제 조작과 허위의 시간은 끝났고 진상…

윤석열 대통령이 한남동 관저로 복귀한 지 이틀째인 9일 별도의 메시지 없이 차분하게 보낼 것으로 전망된다.전날(8일) 법원의 구속취소 결정에 따라 52일의 수감 생활을 끝낸 윤 대통령은 관저에서 김건희 여사,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 김성훈 경호차장 등과 저녁 식사로 김치찌개를 먹고 …

체포된 지 52일 만에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로 돌아간 윤석열 대통령은 측근들과 저녁식사를 한 뒤 휴식을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8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자택 도착 후 반갑게 꼬리치는 강아지들 하나하나 껴안아주셨다”며 “김치찌개로 김건희 여사, 비서실장, 부속실장, 수행실장, 경호차장…

윤석열 대통령을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체포‧구속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 대통령이 석방되자 “유감을 표명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수처는 8일 검찰이 즉시항고를 포기하고 윤 대통령 석방을 지휘한 데 대해 “공수처는 체포와 구속을 담당했던 수사기관으로서 구속기간 산정 문제 등…
![[르포]“대통령이 돌아왔다” 감옥서 걸어나온 尹에 지지자들 오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08/131167539.1.jpg)
“대통령이다!”8일 오후 5시 48분 윤석열 대통령을 태운 대통령경호처 차량 행렬이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정문 앞에 도착하자 지지자 800여 명(경찰 비공식 추산)이 이같이 소리를 질렀다. 이어 남색 노타이 정장 차림의 윤 대통령은 조수석에서 내려 지지자들을 향해 밖으로 걸어나왔다.…

해외 주요 외신들은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오후 5시 30분 경 석방이 확정되자 이 같은 내용을 긴급 타전했다.미국 CNN은 “탄핵소추된 한국 윤석열 대통령이 구금에서 석방됐다”는 제목의 속보를 전송했다. CNN은 “서울중앙지방법원이 기술적 법적 근거를 들어 윤 대통령의 체포영장을 취소…
![[전문]윤석열 “불법 잡아준 재판부 용기에 감사”…尹측 “법치주의 원상 복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3/08/131167686.1.jpg)
윤석열 대통령이 8일 석방 직후 변호인단을 통해 “불법을 바로 잡아준 (서울) 중앙지법 재판부의 용기와 결단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먼저 자신의 지지자들과 청년 세대를 향해 “그동안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응원을 보내주신 많은 국민들, 그리고 우리 미래세대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

체포 52일 만에 법원의 구속 취소 판단으로 석방된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경호처의 호위를 받으며 체포될 때와 마찬가지로 경호차량을 타고 한남동 사저로 복귀했다.검찰이 윤 대통령의 구속 취소 결정에 대한 즉시항고를 포기하고 석방지휘서를 보낸 시간은 8일 오후 5시 30분 경이다. 이로…


윤석열 대통령이 석방되자 여야는 극명하게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구속 취소와 석방은 너무나도 당연한 결정”이라며 “왜곡된 법치주의를 바로 잡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구속 취소 결정에 즉시 항고를 포기한 검찰을 향해 “내란…

검찰이 12·3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내란 우두머리(수괴) 혐의로 구속기소한 윤석열 대통령을 8일 석방했다. 법원의 윤 대통령 구속 취소 결정을 수용한 것이다.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에서 머물고 있던 윤 대통령은 즉시 석방돼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저로 이동했다. 올해 1월 15일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