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2016년부터 가상자산에 투자하면서 최대 60억 원가량의 코인을 보유했던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2021년 가상자산 과세 유예 법안 발의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김 의원은 거액의 코인을 지난해 3월 전후로 전량 인출했지만 재산신고액에는 큰 변화가 없었다. 금융정보분석원(FIU)도 김 의원의 코인 거래 내역 중 의심스러운 정황을 포착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기사 312
구독




더불어민주당이 가상자산 의혹으로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하기로 17일 결정했다.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박 대변인은 “당 차원의 진상조사 결과를 검토해 윤리특위 …

수억 원 대의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다는 김남국 의원에 대한 의혹을 검찰 수사를 통해 신속히 밝혀야 한다는 의견이 절반이 넘는 여론 조사 결과가 17일 발표됐다. 국민리서치그룹과 에이스리서치는 뉴시스의 의뢰로 지난 13~15일 동안 전국의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2명을 대상…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남국 코인논란’이 당과 진보진영에게 ‘조국 사태’보다 더 고약한 악재라고 큰 걱정했다.또 정치, 도적적 문제뿐 아니라 ‘국회의원 겸직 금지’라는 법조항에도 접촉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며 보통 심각한 사건이 아니라고 했다.김 의원은 17일 SBS라디오 ‘김…

박수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은 ‘김남국 코인논란’이 진보진영을 휘청거리게 만들었던 ‘조국 사태’와 흡사하다고 진단했다.억울하고 말고를 떠나 ‘국민들의 평균적 정서’를 건드린 엄청난 일이었다는 것이다.이처럼 민주당에 치명타를 입힌 사건인 만큼 민주당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이재명 …
여야가 거액의 코인 보유 관련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17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김 의원 징계안을 여야 공동으로 발의하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일단 “내부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국회…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대량 보유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내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와 카카오 계열사를 이틀째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김 의원이 대량 보유했던 위믹스 코인 발행사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에 대한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고소 사건에 대한 수사에도 착수했다. 서울…

더불어민주당 진상조사단이 ‘60억 코인’ 의혹 속에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게 상세한 추가 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나 받지 못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당 지도부와 진상조사단에선 김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가 어려울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김 의원이 자료 제출 등에 응하지 않으면 당 차원의…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대량 보유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국내 대형 가상화폐 거래소와 카카오 계열사를 이틀째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김 의원이 대량 보유했던 위믹스 코인 발행사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에 대한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고소 사건에 대한 수사에도 착수했다.서울남…

여야가 거액 코인 보유 관련 의혹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징계를 논의하기 위해 17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 전체회의를 열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김 의원 징계안을 여야 공동으로 발의하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은 일단 “내부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국회 윤…

더불어민주당 진상조사단이 ‘60억 코인’ 의혹 속에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게 추가 상세한 자료 제출을 요청했으나 받지 못했다고 16일 밝혔다. 검찰의 압수수색 등 강제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김 의원이 끝내 자료 제출 등에 응하지 않으면 당 차원의 진상조사도 중단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이재명 대표가 반대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불가사의한 상황”이라고 짚었다. 김 의원은 1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거래내역을 안 내놓는 김남국보다 더 수상한 것은 이재명 대표”라고 언급…

국민의힘이 16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에 대해 여야 공동으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윤리특위)에 제소하자며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했다. 민주당은 당과 협의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민주당 소속 변재일 윤리특위원장과 여야 간사인 이양수 국민의힘·송기헌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만나 윤…

거액의 가상자산(암호화폐) 투자로 논란의 중심에 선 김남국 무소속 의원이 위믹스를 신생 코인 클레이페이(KP)와 교환하면서 ‘슬리피지’ 발생으로 인해 15억원가량의 손해를 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 의원이 이 같은 손실까지 감수하면서 거래를 감행한 것을 두고 ‘사전 정보 취득’, ‘…
![“김남국도 국회의원인데…” 여의도 귀환 준비하는 與野의 ‘올드보이’들[한상준의 정치 인사이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15/119306524.1.jpg)
“당진 1박 후 청주발 비행기로 제주. 제주 호남향우회 행사에도 내일 14일 참석합니다. 2월부터 현재까지 전국 초청 강연 30회 이상 … 앞으로도 미래를 위해 방송 강연 운동에 정진하겠습니다.”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13일 페이스북에 이같이 알렸다. 국회의원들이 트위터를 즐겨 사용…

국민의힘 코인게이트 진상조사단은 16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논란을 “국민을 상대로 한 제2의 바다이야기”로 규정하고 자금출처와 이해충돌 논란 등에 대한 진상조사를 다짐했다. 조사단장을 맡은 김성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조사단 첫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