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기사 549
구독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사건’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19일 현역 국회의원 중 처음으로 검찰 조사를 받는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오전 9시 이 의원의 첫 피의자 조사를 진행한다. 검찰이 지난달 12일 돈 봉투 살포 의혹…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돈 봉투를 수수한 국회의원들 숫자와 신원에 대해 상당 부분 특정을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검찰이 국회의원들에게 돈 봉투를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의 조사 전후로 현역 의원 다수에 대한 대대적 강…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돈봉투를 받은 것으로 조사된 현역 의원 상당수를 특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 관계자는 18일 “돈봉투 수수자들은 상당 부분 실체가 드러났다”며 “현역 의원의 경우도 수수자 특정을 포함해 상당 부분 수사가 진행되고…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유튜브 채널 ‘신의한수’를 허위사실 공표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송 전 대표 측 선종문 변호사는 17일 입장문을 내고 “송 전 대표는 동아일보 기사에 나온 것처럼 인천 미추홀구 전세 사기범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으로 알려진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 회계 담당 직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한 것으로 파악됐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의 핵심 피의자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의 구속기간이 연장됐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전날 법원의 허가를 받아 강 전 감사의 구속기간을 오는 27일까지로 연장했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검사는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자금 관리 이력이 있는 최측근을 불러 조사했다. 16일 채널A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지난주 송 전 대표의 전 비서관이자 국회의원 시절 후원금 관리를 맡아온 최측근 이모 씨를 소환…

검찰이 최근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자금 관리 이력이 있는 전 비서관 이모씨를 불러 조사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송 전 대표가 국회의원 재직 시절 비서관을 지낸 이씨를 불러 조사했다. 이씨는 송 전 대표의 국회의원 시절부터 그가 2…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되는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구속 기간을 연장할 예정이다. 검찰은 강 전 감사의 남은 구속기간 금품이 국회의원 등에게 살포된 경로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등 관련자의 책임 정도…

이성만 무소속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오는 19일 검찰 조사를 받는다. ‘돈 봉투’ 수사가 시작된 뒤 현역 의원이 조사를 받는 건 처음이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의원은 19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검찰과 협의했다. 이 의…

‘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르면 이번주에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윤관석·이성만 의원을 소환조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자금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신병을 확보한 후 연이어 고강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강 전 …

“지도부가 좌고우면하고 늑장 대응해서 당이 다 죽게 생겼다. 이재명 대표가 쇄신의 칼을 휘둘러야 한다. 당 대표니까 책임과 역할이 있는 것 아니냐.”(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 민주당이 2021년 돈봉투 전당대회 의혹에 이은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 등 잇따른 악재의 수습책을 논의하기…
![[단독]檢, ‘돈봉투 의혹’ 이성만 16일-윤관석 18일 조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5/15/119289887.1.jpg)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주중에 무소속 이성만 윤관석 의원을 불러 조사하기로 했다. 이들은 돈봉투 의혹으로 검찰 압수수색을 받은 지 21일 만인 이달 3일 민주당을 자진 탈당했다. 14일 동아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민주당 ‘쇄신의총’에서 시급히 논의할 것은 각 사안에 대한 수습이 아닌 민주당이 어떤 쇄신이 필요한지를 논하는 일”이라고 14일 밝혔다. 박 전 비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전하며 “민주당은 살기 위해 쇄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가 초기화된 휴대전화를 제출한 것을 두고 “방어권 보장을 넘어서 증거인멸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11일 “(피의자가) 수사를 앞두고 주요 증거물을 폐기하거나 삭제하는 것은 방어권 보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