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지금 민주당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도덕성”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25일 부산시의회에서 열린 ‘대한민국 생존전략’ 북콘서트에서 “우리 쪽 정당(민주당)은 수십년 간 믿음을 자산으로 삼아왔지만, 그 믿음이 흔들리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더불어민주당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사건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돈 봉투 살포 혐의를 제외한 채 재판에 넘겨 검찰이 수개월 동안 자신했던 ‘돈 봉투 수수 현역의원 특정’ 수사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지난 22일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윤관석(전 민주당) 무소속 의원을 구속기소했다. 이번 사건으로 현역 의원이 처음으로 재판에 넘겨진 것이다. 검찰은 불법 정치자금 전반을 계속 수사하며 송영길 전 대표를 겨냥할 것으로 보인다. 22일 법조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하고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전직 보좌관 박용수씨 측이 첫 재판에서 혐의 인정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 재판부는 재판이 원활이 진행되도록 박씨 측의 의견 개진을 촉구하는 한편, 이 사건 ‘자금 …
![野, 김남국 ‘불출마’에 징계 숙고…“온정주의는 내로남불” 당내 비판도 [정치 인&아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22/120811534.1.jpg)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1소위원회가 22일 오전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출신 무소속 김남국 의원의 ‘가상자산 투기 의혹’ 관련 징계안 표결을 진행하지 못하고 일주일 뒤로 연기했다. 김 의원이 이날 소위가 열리기 직전 갑작스레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자 윤리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표결…
![[일지] ‘민주당 돈봉투 의혹’ 윤관석 의원 기소까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8/22/120810510.2.jpg)
◇2023년 4월 ▶12일 - 검찰, 윤관석·이성만 의원 압수수색…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의혹 본격 수사 ▶14일 - 윤관석 의원, 압수수색 반발…준항고 제기 ▶16일 - 검찰,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소환 조사 ▶19일 - 검찰, ‘돈봉투 조달책’ 강래구 …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당시 ‘돈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2일 무소속 윤관석 의원을 구속 기소했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윤 의원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4월 송영길 당시 후보의…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돈 봉투를 살포한 의혹을 받는 윤관석 무소속(당시 민주당) 의원이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22일 윤 의원을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구속기간 만료를 하루 앞둔 시점으로, 이번 사건과 관…

‘계엄 문건 허위사실확인서’ 관련 혐의를 받고 있는 송영무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처분이 임박했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르면 다음주 직권남용 혐의를 받는 송 전 장관, 정해일 당시 군사보좌관, 최현수 당시 국방부 대변인 등에 대한 공소제기…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검찰이 이번 주 윤관석 무소속 의원을 기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불법 자금을 전달받은 수수자들은 이번 기소에서 제외하고 돈 봉투를 직접 살포한 혐의를 중심으로 윤 의원을 먼저 재판에 넘길 것으로 관측된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영길 전 대표 경선캠프의 불법 정치자금 혐의를 추가로 포착하고 18일 강제수사에 나섰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오전부터 A 사 대표 B 씨의 주거지와 A 사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조사를 위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 직전 검찰은 지난해 이 대표 대선 캠프에서 일했던 관계자들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이 대표의 측근인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알리바이 위증에 관여한 혐의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7일 검찰이 전당대회 금품살포·수수건과 관련해 송 전 대표의 전 비서 주거지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에 대해 “주변 사람만 괴롭히지 말고 날 소환하라”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이날 변호인을 통해 “검찰은 수사를 하는 건가, 아니면 송영길 주변 사람들 괴…

더불어민주당의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17일 송영길 전 대표의 전직 비서를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섰다.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이날 오전부터 송 전 대표의 비서를 지낸 양모 씨의 주거지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고 밝…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전당대회 돈봉투’ 수수 정황 명단 보도와 관련해 해당 기자와 검찰을 경찰에 고소했다. 허 의원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최근 조선일보 돈봉투 수수 의혹 보도와 관련해 지난 11일 서울경찰청에 조선일보 기자(허위사실 적시 명예훼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