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최근 구속만기 이후 폭탄발언을 내놓는 것과 관련해 24일 “형들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무런 소용이 없구나 생각했다”고 심경을 털어놓았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오후 서울중앙지법 서관 후문에서 기자들과 만나 “1년의 수감생활동안 생각한 게 참 많았…

검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를 수사 중인 가운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이 대표와 측근들에 대한 추가 폭로를 예고했다. 유 전 직무대리는 지난 21일 한국일보 인터뷰를 통해 “10년간 쌓인 게 너무 …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측이 지난해 9월 검찰의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수사가 시작될 무렵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게 체포를 피해 병원에 입원할 것을 지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유 전 본부장 변호인인 이상원 변호사는 이날 오후 김 부원장이 유 전 본부장에게 입원을 지시했…

연일 폭로를 이어오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석방 후 두 번째 열린 대장동 개발 비리 혐의 공판 출석 때는 침묵을 지켰다. 유 전 본부장은 2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 심리로 열리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원…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오전 검찰의 당사 압수수색 재시도에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검찰의 기습적인 압수수색 시도에 대해서 긴급 의원총회를 10시에 열고 향후 대응 방침을 논의할…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장동 특검법’을 제안한 것에 대해 “수사를 받는 당사자가 마치 쇼핑하듯이 수사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나라는 적어도 민주주의 국가 중에는 없다”고 일축했다.한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종합 국정감사를 위해 출…
![[단독]유동규-남욱 “강남 유흥주점서 정진상-김용 접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24/116112793.1.jpg)
검찰이 2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한 데 이어 다른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검찰은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2013년부터 당시 남욱 변호사 등 위례신도시 개발 민간사업자들로부터 술 접대를 받았다…
![[단독]유동규-남욱 “강남 유흥주점서 정진상-김용 접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24/116114965.1.jpg)
검찰이 22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구속한 데 이어 다른 최측근인 정진상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검찰은 정 실장과 김 부원장이 2013년부터 당시 남욱 변호사 등 위례신도시 개발 민간사업자들로부터 술 접대를 받았다…

“이재명 (대표) 명령으로 한 건 이재명이 (벌을) 받아야 한다. 이게 맞는 것 아니냐.”(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21일 언론 인터뷰) “사업도 다 끝난 후인데 그들이 과연 원수 같았을 이재명의 대선 자금을 줬을까요?”(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23일 페이스북) …

“이재명 (대표) 명령으로 한 건 이재명이 (벌을) 받아야 한다. 이게 맞는 거 아니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21일 언론 인터뷰) “사업도 다 끝난 후인데 그들이 과연 원수 같았을 이재명의 대선자금을 줬을까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23일 페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화천대유·대장동 특검’을 요구했다. 자신의 ‘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 의혹이 확산되자 대장동뿐 아니라 부산저축은행 특혜 대출 등 윤 대통령 관련 사안까지 포함한 특검 카드를 꺼내 들며 맞대응에 …

“범죄 혐의로 수사받는 사람이 수사기관 쇼핑을 하려 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1일 대장동 의혹 사건 특별검사(특검)법을 국민의힘과 대통령실에 제안한 데 대해 여권 핵심 관계자는 “시간 끌기에 불과한 특검 제안을 받아들일 이유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국민의힘과 정부가 거부할 경우 더불어민주당이 가진 힘을 통해서라도 반드시 특검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1일 특별기자회견에서 정부·여당에 ‘대장동 특검’을 수용하라고 촉구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정부·여당이 특검법 통과에 반대할 경우 다수 의석으로 단독 처리…
![[단독]“김용, 유동규에 ‘1억 - 5억 - 1억 - 1억4700만원’ 4차례 걸쳐 받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0/19/116020686.1.jpg)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로부터 불법 대선자금 8억47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김세용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2일 오전 0시 45분경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가 21일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및 로비 의혹 사건 공판에 출석하며 검찰의 회유 의혹과 관련해 “최소한 뭐에 회유되진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0시경 구속기한 만료로 석방된 지 하루 만이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