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총장 표창장 수여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조국 후보의 법무부장관 임명에 반대한다”는 뜻을 표명했다. 6일 최 총장은 뉴시스와의 인터뷰에서 “오늘 오전 조국 후보자의 청문회를 TV로 지켜봤다”며 “솔직히 말해서 TV를 끄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아침도 굶고…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검찰개혁을 하려면 검찰출신이 아닌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문 인사청문회에서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왜 조국이 적임자인가’라는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표 의원은 “현재 조 후보자와 관련된 가족들 수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검찰의 압수수색이 조국 장관 임명에 대한 조직적 반발이냐’는 질문에 “언급이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말을 아꼈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공직 후보자의 주변 인사를 압수수색에…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주변 수사를 둘러싼 청와대·여권과 검찰 간의 충돌이 전면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검찰이 조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언급이 ‘수사 개입’이라고 반기를 들자, 청와대와 여권은 검찰이 수사를 통해 정치에 개입하고 있다며 맹공을 가하는 상황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6…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수사 과정을 놓고 검찰과 청와대가 정면으로 부딪친 양상이다. 법조계에서는 청와대와 검찰의 갈등 구도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게 나오고 있다. 5일 검찰에 따르면 대검찰청은 전날 청와대 관계자의 조 후보자 딸의 표창장 의혹이 해소…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청와대 등 여권과 검찰이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수사를 두고 설전을 벌이는 등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 “(검찰 수사가) 진행되는 것과 관련해 양측이 일정하게 서로 자제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국 후보자가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 통화하며서 묵시적 협박 의혹을 제기하고 고발할 뜻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전화통화를 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협박을 한 사실은 없다면서 당당히 조사 받겠다고 …

자유한국당은 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개최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딸과 아내가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고 있는 자녀 스펙·입시비리 의혹을 정조준해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웅동학원, 사모펀드 관련 각종 의혹도 산적해 있지만, 국민 정서상 가장 민감한 입시와 직결되는 스펙…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이 받은 동양대 표창에 대해 위조 의혹 보도가 나온 뒤 조 후보자 부인이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게 항의하는 문자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청문위원으로 나서 “지난 4일 …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은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논란에 대해 “유·무죄를 떠나 부당한 이익이라면 되돌려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국무위원후보자(법무부장관 조국)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는 모두 발언에서 가족이 누…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6일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 일가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검찰을 향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여당 의원들은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하고, 검찰 수사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자료들…

이은재 자유한국당 의원이 6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를 둘러싼 ‘동양대 총장 통화’와 ‘표창장 위조’ 의혹 등을 거론하며 “오늘 최성해 동양대 총장이 나왔다면 분명히 밝혀졌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며 “저희가 총장을 증인으로 요청했음에도 여당에서 반대를 했다”고 비판했다. 국회 법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6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점식 자유한국당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동양대 영어영재교육센터 영어교습 봉사활동을 허위 경력으로 의심하고 문제를 제기했다. 정 의원은 “후보자의 딸이 봉사활동을 할 당시의 센터장은 누군지 아나. 김주식 교수님이라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6일 이번 청문과정에서 딸의 생활기록부 등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것에 대해 “명백한 불법”이라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진행한 인사청문회에서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정 의원은 “검찰에서 포렌식을 통…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시작되는 6일 오전 10시. 청와대 기자실인 춘추관에 설치된 모든 텔레비전(TV) 채널은 조 후보자 청문회를 방영하는 곳으로 고정됐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TV 속 여야 청문위원들의 질의와 조 후보자 답변을 예의주시하며 어느 때보다 청문회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