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조국 법무부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며 두 차례 촛불집회를 주최했던 서울대 총학생회가 추가 집회를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 총학생회는 15일 오후 단과대학 학생회장 등이 참여한 총운영위원회를 열고 더 이상 집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총학생회 관계자는 “학교 내에…

야권에서 조국 법무부장관 파면을 위한 정치권의 ‘연대’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조 장관의 고향인 부산에서도 ‘조국파면 부산연대’ 구성을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유재중 자유한국당 위원장과 하태경 바른미래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16일 오전 10시 30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과 가족을 둘러싸고 빚어진 각종 의혹 제기와 논란을 ‘가족 인질극’으로 표현한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의 유시민 이사장을 향해 “조국 가족의 인질범은 바로 조국 자신”이라고 비판했다. 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유시민 작가, 똑똑한 …

조국(54) 법무부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 장관 5촌 조카를 체포,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추석 연휴 마지막 날 조 장관 처남까지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조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 소환 조사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
![[단독]검찰, 코링크 5억 주식 조국부인 차명의혹 수사](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16/97416199.3.jpg)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54)의 부인 동양대 정경심 교수(57)가 동생 정모 보나미시스템 상무(56)가 매입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5억 원어치 주식을 차명 소유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검찰은 정 상무가 누나인 정 교수에게서 빌린 8억 원 중 …
![[단독]“펀드 보고서 2년간 한번도 만든적 없어”](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16/97417758.1.jpg)
“단 한 차례도 펀드 운용보고서가 만들어진 적이 없었다. 펀드 운용보고서를 한 번도 못 봤다.” 조국 법무부 장관 일가의 ‘가족펀드’로 알려진 ‘블루코어밸류업1호(블루펀드)’의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 관계자 A 씨는 15일 운용보고서의 급조 의혹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단독]조국 부인 입원… 檢, 피의자 신분 소환 채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9/09/16/97417755.1.jpg)
조국 법무부 장관(54)의 부인 동양대 정경심 교수(57)가 병원에 입원 중인 것으로 15일 전해졌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정 교수는 조 장관이 임명된 9일 이후 병원에 입원했다고 한다. 조 장관은 임명 사흘 전인 6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아내가 몸이 아프다”고 말한 바 …

‘배우자 사인 간 채권 8억 원.’ 2017년 8월 관보에 공개된 당시 조국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재산 신고 내용이다. 사인 간 채권은 올 3월 공개된 재산 신고에서 3억 원으로 줄어들었다.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돈이 처남인 정모 보나미시스템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사진)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도 리스크를 안고 가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유튜브채널 ‘딴지방송국’이 14일 공개한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따르면 유 이사장은 이 방송에서 “연극으로 치면 언론 문제 제기와 야당 폭로가 1막, 검찰…

“오늘은 오롯이 추모의 시간이니까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추석 연휴인 14일 부산 기장군 부산추모공원을 찾아 고 김홍영 검사의 묘소에 참배한 조국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 등과 관련된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을 피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체포된 5촌 조카 조범동 씨(36)나 부…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피의자의 피의사실 공개를 원칙적으로 가로막는 규칙을 법무부가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법무부는 검찰 과거사위원회의 권고로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전인 올 7월 말 초안을 마련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
자유한국당 일각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강행을 두고 나경원 원내대표의 ‘전략 실패론’이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홍준표 전 대표와 민경욱 의원이 공개 설전을 벌이고 있다. 홍 전 대표는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청문회’를 둘러싼 나 원내대표의 실책을 열거하며 “그간의 과오를…

자유한국당은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15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 촉구 집회를 열고 장외 투쟁을 이어갔다. 한국당은 17일 교섭단체 대표 연설로 시작되는 9월 정기국회를 원내 투쟁의 장으로 삼아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기로 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 본관 앞에서 4000여 명…

이른바 ‘조국 사태’ 이후 어느 쪽에 제대로 마음을 두지 못하고 흔들리는 민심을 잡기 위한 여야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권의 일방통행식 ‘조국 구하기’에 실망한 중도층을 향해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을 마무리하겠다”며 지지층 재결집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자유한국당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