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여야는 19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제출한 조국 법무부 장관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 처리를 놓고 공방을 이어갔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자기들이 고발해 검찰이 독립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야당이 나서 직접 조사한다는 것은 모순”이…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 등 현역 의원 5명이 19일 국회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파면을 촉구하며 추가로 삭발했다. 이날까지 모두 10명의 현역 의원이 삭발을 한 데다 추가로 머리를 깎겠다는 의원이 많다. 이날 한국당 김석기 송석준 이만희 장석춘 최교일 의원은 국회 본청 앞에서 삭…
“묘하게 연결되네.” 검찰 안팎에서는 조국 법무부 장관(54) 가족의 사모펀드 의혹의 핵심 인물인 WFM 전 대표 우모 씨가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에도 등장하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우 씨가 대표를 지낸 코스닥 상장사 WFM은 조 장관 가족의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프라이…

“‘경찰총장’ 윤모 총경(49)의 힘이 세긴 센가 보다.”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을 수사한 경찰의 수사 기록을 살펴본 검찰에선 요즘 이런 말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철저한 수사를 지시한 사건의 기록치곤 허술한 부분이 많았기 때문. 검찰은 이 배경에 경찰의 ‘의도적…
KBS 1TV 프로그램 ‘저널리즘 토크쇼 J’에 대해 KBS 기자가 “이 프로그램은 조국 (법무부) 장관한테 유리하게 방송되고 있다”고 공개 발언했다. 이 발언은 18일 저널리즘 토크쇼 J 59회 녹화가 끝난 뒤 바로 진행된 유튜브 생방송 ‘저널리즘 토크쇼 J 라이브’에서 나왔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9일 한국당 주최로 진행된 촛불집회에서 “제가 63대 법무부 장관이다. 62명의 전임 장관들이 있었다”며 “65년 동안 62명 장관이 있었는데 조국 같은 사람을 나는 못봤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7시께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작한 ‘문재인 정권…

19일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3개 학교에서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동시에 울러퍼졌다. 다만 대학생들의 집회라는 본질과는 달리 재학생들의 호응은 높지 않은 모습이었다. 서울대 집회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8시 서울 관악구 학내 아크로 광장에서 4차 촛불집…

전·현직 대학 교수들이 모인 ‘사회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 모임(정교모)’이 19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국 법무부 장관 교체를 요구하는 내용을 담은 시국선언서를 발표했다. 서울대와 고려대, 연세대 학생과 졸업생들은 각 학교 캠퍼스에서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촛불집회를 열고 조 장관…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학생들이 19일 동시에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하고, 앞으로 전국 대학생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날 3개 대학은 공동선언문을 내고 “3년 전 부정부패 청산에 촛불을 들었던 순수한 청년이 나서야 한다”며 …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된 조국 법무부장관의 5촌 조카 조모씨(36·구속)가 조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게 10억원을 건넨 정황을 잡고 돈의 성격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 19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인수한…

조국 법무부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씨가 조 장관의 5촌 조카인 조모(36)씨의 배우자와 지인의 이름을 빌려 더블유에프엠(WFM)의 주식 12억5천만원을 사들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WFM은 조 장관 가족이 출자한 사모펀드의 운용사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에 의해 인수된 회사로 의혹과…

조국 법무부장관의 고향 부산이 있는 PK(부산·경남)에서 그의 장관 임명이 ‘잘못됐다’는 평가가 전국 최고를 기록했다. 19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PK지역 만 19세 이상 남녀 69명(전국 504명)을 대상으로 조국 장관 임명에 대한 여론 조사를 한 결과, ‘잘못한 결정’이…

보수단체 회원들이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가족 관련 수사 및 재판 판결 전까지 조 장관의 직무를 정지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자유연대,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등 단체들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뒤 서울중앙지법에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조국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9일 대학에 휴직원을 냈다. 동양대 관계자는 “정경심 교수가 오늘 병원진단서를 첨부해 휴직원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가 휴직원에 기입한 휴직기간 및 사유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정 교수가 수업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없…

조국 법무부 장관이 19일 장관직 취임 이후 2박3일간의 국회 예방을 마무리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은 찾지 못했지만 이들 정당이 조 장관 임명을 반대하고 있어 취임 인사를 겸한 국회 방문은 이날로 사실상 종료됐다. 조 장관은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시작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