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2,534
구독


![[광화문에서/이원홍]구한말 무당의 국정 농단과 오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1/01/81099539.2.jpg)
구한말 고종과 명성황후를 조종했던 무당 진령군(眞靈君)이 있었다. 나라의 운명을 걱정하며 당시의 세태를 기록하다 끝내 나라가 망하자 자살했던, 학자이자 우국지사 황현(1855∼1910)이 지은 ‘매천야록(梅泉野錄)’에 등장하는 기록이다. “무당은 아무 때나 대궐에 나아가 임금(고종)…
![[황재성의 오늘과 내일]빨간 바지를 솎아내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1/01/81099520.2.jpg)
사상 초유의 국정 스캔들의 장본인인 최순실 씨의 첫인상이 복부인(福婦人) 같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녀가 본격적으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할 무렵 언론에 공개된 사진 때문이었다. 사진 속 그녀는 빨간색 반팔 티에 하얀 바지, 하얀 모자에 흰 테 선글라스를 낀 채 의자에 걸터앉아 있…

'비선 실세' 의혹의 주역인 최순실 씨(60·최서원으로 개명)가 31일 밤 11시 57분 검찰에 긴급체포됐다. 검찰은 추가 조사를 거쳐 최 씨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 관계자는 "최 씨가 조사 대상인 각종 혐의에 대해 일체 부인해 증거를 인멸할 우려가 …
대한민국 국정을 농단한 ‘비선 실세’ 최순실 씨가 어제 검찰에 소환됐다. 어제 정국 수습을 위해 열린 국회의장과 여야 3당 원내대표 모임은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의 반발로 5분 만에 결렬됐다. 그는 야권이 제안한 거국내각 구성을 여당이 수용했음에도 야당이 도리어 거부한 것을 비난하며…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와 관련해 김무성 나경원 의원 등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의원 54명이 어제 지도부 사퇴를 요구하며 연판장 서명에 나섰다. 그제는 김현아 대변인,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 오신환 당홍보위원장 등 당직자를 포함한 의원 21명이 ‘최순실 사태 진상규명과 국정 정…
‘최순실 게이트’를 보도하는 외신들이 한국을 사적(私的) 관계가 지배하는 ‘정실(情實) 자본주의’ 사회로 묘사하는 분위기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최태민은 베일에 가린 종교지도자이자 박근혜 대통령의 멘토”라며 “최 씨 일가가 대통령의 권위를 이용해 기업의 돈을 빼내 온 의혹이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의 방아쇠가 된 태블릿PC의 정체와 관련, 31일 JTBC가 해당 태블릿PC 속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을 추가로 공개했다. 이날 JTBC는 해당 태블릿PC에서 최 씨의 외조카 이모 씨와 장모 씨 사진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사진 외에도 애칭과 함께 저장된 이 씨의 …

최순실 씨가 아랍에미리트(UAE) 한국문화원 설립에까지 관여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 수석과 차은택 씨가 사실상 특사 역할로 UAE에 방문했다는 의혹도 함께다. 31일 TV조선은 최 씨의 자필로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UAE 한국 문화원 계획’ 메모를 입수하고…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 씨가 승마 국가대표란 이유로 인정받은 '공결(결석이지만 출석한 것으로 인정)' 횟수가 쇼트트랙 국가대표이자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심석희 선수와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심 선수는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국제 쇼트트랙 경기에서 지금까지 총 71개의 메달을 따…

검찰이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인물인 최순실 씨를 긴급체포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최 씨가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31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그를 상대로 미르·K스포츠재단 강제모금, 개인 회사를 통한 기금 횡령·유용, 청와대 …
![[카드뉴스]최순실 모녀에 뿔난 수험생들…“화나서 수능 망칠 것 같아요”](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6/10/31/81096496.3.jpg)
#.1 최순실 모녀에 뿔난 수험생들 "화나서 수능을 망칠 것 같아요" #.2 “수능이 코앞인데 정유라 사건 때문에 정말 화가 나고 의욕이 꺾여요. 인성은 바닥에 맞춤법도 틀리는 친구가 '엄마 빽'으로 명문대에 가는 게 공정한 사회인가요” - 수험생 김 모 양 #.3 "결…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인물인 최순실 씨가 31일 검찰에 출석하며 남긴 “죄송합니다, 국민 여러분 용서해주십시오”라는 말이 뭇매를 맞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3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동주역 최순실이 검찰 포토라인에서 남긴 말”이라며 최 씨의 …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과 관련해 최순실 씨(최서원으로 개명)의 측근으로 알려진 고영태 씨(사진)가 1박2일에 걸친 검찰 조사를 받고 31일 귀가했다. 고 씨는 지난 27일에도 2박3일 간의 검찰 조사를 받았다. 지난 30일 오후 검찰에 출석한 고 씨는 이튿날인 31일 오후 1시45…

31일 검찰에 출석한 최순실 씨가 취재진과 시위대에 밀려 흘리고 간 ‘프라다’ 구두가 논란이다. 이날 경향신문은 이 신발이 프라다 스니커즈 ‘3S5947’이며, 출시 당시 한 켤레에 72만원에 판매됐던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누리꾼들은 관련 기사 댓글을 통해 최 씨가 국…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인물인 최순실 씨가 31일 검찰에 출석하며 “국민여러분, 용서해달라”는 말을 남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이 “국민 여러분, 용서하지 마시라”며 비난했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이 같은 제목의 글을 통해 “일에는 선후가 있다. 무슨 잘못을 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