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631
구독

권오준 포스코 회장(사진)이 연임에 도전한다. 권 회장은 9일 오후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 정기 이사회에서 두 번째 임기에 도전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그는 “구조조정을 완수하고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본다”며 “경영 실적 개…
![[이슈&진단/양승함]탄핵심판 기간에는 위기 대응 協治가 절실하다](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10/81768259.1.jpg)
국회가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찬성 234표로 압도적으로 가결시킴으로써 국치(國恥) 수준의 최순실 사태를 수습할 첫 단추를 성공적으로 끼웠다. 대통령과 최순실 일당에 의해서 자행된 전대미문의 국정 농단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6주 동안 총인원 600여만 명의 촛불시위로 분출되면서 우왕좌왕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9일 압도적인 표 차이로 국회를 통과하면서 ‘최순실 게이트’를 파헤칠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가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이규철 특검보는 9일 탄핵소추안 가결에 대해 “특검 수사는 탄핵 여부와 상관없이 진행돼야 하기 때문에 특별히 언급할 게 없다”며…
![[한기흥의 한반도 In & Out]박정희 시대의 종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6/12/10/81768225.1.jpg)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소추안의 국회 통과로 정치 인생의 벼랑 끝에 섰다. 그의 몰락은 박정희 시대의 실질적 종언이라는 역사적 함의를 지닌다. 개발독재가 정당화됐던 1960, 70년대의 국정운영 패러다임을 유통기한을 넘겨 21세기에 운용하는 것은 불가능했다.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72·사진)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의 탄핵 소추안 가결과 관련해 "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고, 한국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 총장은 9일(현지 시간) 스테판 두자릭 대변인을 통해 "최근 한국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

법원이 10일에 있을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7차 촛불집회 행진을 청와대 100m 앞까지 허용하라고 결정했다. 청와대로부터 불과 100m 거리인 효자치안센터 앞 집회 및 행진을 허용했지만, 시간은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로 제한했다. 다만 청와대 100m 이내인 효…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9일 부산시민들이 다시 한 번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서 '즉각 구속'을 외치며 박 대통령의 퇴진과 처벌을 촉구했다. 박근혜정권퇴진 청년학생 부산본부는 이날 오후 7시30분께 서면 쥬디스태화 앞에서 '박근혜 구속! 새누리 해체!'를 외치며 탄핵가결을…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에서 박 대통령 측 변호인에 채명성 전 대한변호사협회 법제이사(38·사법연수원 36기)가 선임됐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채 변호사는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대리인단에 합류하기 위해 대한변협 법제이사직에서 사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 출신인 채 변호…

9일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가운데 박사모(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회원들이 울분을 터트리며 탄핵소추안 가결을 인정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는 재적의원 300명 가운데 299명이 투표에 참여했다. …
19일 첫 재판을 앞두고 있는 최순실 씨(60·구속 기소)가 판사 출신 최광휴 변호사(52·사법연수원 24기)를 추가로 선임했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 변호사는 전날 사건을 심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에 변호인 선임계를 제출했다. 법무법인 지원…

‘유민 아빠’로 알려져있는 세월호 유가족 김영오 씨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소식에 국민들과 국회의원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김 씨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말 정말 고맙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 할 수 있도록 촛불을 밝혀 주신 시민들과 국민적 동의를 이끌어 주신 9…

배우 김의성이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소식에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의성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갈 길이 멀다. 새누리, 삼성, 검찰, 언론…”이라며 “일단 새누리당 의원들은 양심이 있으면 차기 총선 한 턴은 쉬도록 해라. 그 정도는 선언해야 반성의 진정성…


박근혜 대통령(64)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특별검사팀의 수사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박영수 특별검사는 9일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된 직후 "특검 수사는 탄핵 여부와 상관없이 진행돼야 하므로 특별히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조심스레 입장을 밝…

미국 CNN이 9일(한국시각)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소식을 메인페이지로 장식했다. CNN은 이날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무기명 투표가 국회에서 시작된다고 하며 주요뉴스로 꼽았다. 아직 탄핵안이 가결됐다는 소식은 보도되지 않았다. 이어 총 300명의 여야당의 국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