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5,631
구독

광주 8차 시국촛불대회에서는 기존 집회에서 볼 수 없었던 '이색 행사'들이 열렸다. '이색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날선 비판을 이어갔고, 조속한 탄핵 인용 결정을 촉구했다. 17일 오후 광주 동구 금남로 무등빌딩 앞에서는 광주YMCA 촛불지원단…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하는 8번째 주말 촛불집회가 17일 광화문 일대에서 열렸다. 1500여개 시민단체의 연대체 '박근혜정권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시민들과 함께 "끝까지 간다! 박근혜 즉각퇴진, 공범처벌-적폐청산의 날" 집회를 열었다. 이전 7주…

특검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를 예고하고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 심리 준비에 들어간 상황에서 '광장의 목소리'는 더욱 다양해지는 양상이다. '8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17일 전국 교수단체 모임인 교수연구자비상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2시쯤 서울 광화문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거리시국…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이 지난 15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서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과의 질의응답을 사전 모의했다는 의혹에 대해 “고영태의 주장은 사실관계와 다르며, 허위사실”이라고 해명했다. 이만희 의원은 17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오늘자…

'8차 촛불집회'가 열리는 17일, 쌀쌀한 날씨 속에서도 세월호 참사를 기억하는 모습은 더욱 뜨거웠다. 이날 오후 12시쯤 서울 광화문 광장 한복판에는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이들을 기리기 위해 '304개'의 구명조끼가 바닥에 열을 맞춰 놓여졌다. 구명조끼에는 노란리본이 새겨졌고, …

박영수(64·10기) 특별검사팀이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등 일부 대기업 총수를 출국금지하며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수사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뇌물죄 적용을 위한 고강도 수사를 예고했다는 평가다. 이에 앞서 특검은 세월호 7시간 의혹 등과 관련해 청와대 압수수색 필요성을 언급하며…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전 의원이 주진우 시사인 기자와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에게 ‘훈장’과 ‘곤장’을 주자고 제안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17일 자신의 트위터에 탄핵 반대 촛불 집회를 독려하며 “우리도 백만 모일 수 있다”고 발언한 김진태 의원을 두고 주진우 기자가 “촛불집회 홍보대사 …

친박계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의 위증 지시 의혹에 대해 비박계인 하태경 의원이 “대질 심문을 통해 투명하게 파헤치겠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태블릿 PC 관련 위증 교사 의혹 사건 기사를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는 글을 남기며 이날 중앙일보가 보도한 박…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측은 17일 최순실이 지난 2014년 새누리당 전당대회 직전 박근혜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서청원을 당 대표로 밀어야 한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고영태씨의 주장에 대해 어이없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서 의원측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최순실이 검찰조…

김성태 국회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7일 여당 특위위원의 최순실측 위증 지시 의혹에 관련자를 청문회에 불러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22일 5차 청문회에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을 불러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17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를 외치는 보수단체들의 태극기가 모였다. 이날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등 50여개 단체가 모인 ‘대통령 탄핵 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 운동본부’(탄기국)는 헌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청와대로 행진해 장미를 전달하는 ‘…
최순실 국조특위 위원인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은 17일 최순실측 증인과 친박계가 국회 청문회 질의 응답을 사전 모의했다는 '고영태 폭로'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했다. 있을 수도 없는 일이고 있어서도 안되는 일"이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혔다…

최순실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서청원을 당 대표로 밀어야 한다'는 취지의 전화통화를 했다는 '고영태 폭로'와 관련, 새누리당 비박계는 최순실이 전당대회까지 개입한 것이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감추지 못했다. 반면 당사자인 서청원 의원 측은 대응할 가치가 없다고 일축했다. 비박계 김영우 …

새누리당 이만희 의원이 지난 15일 열린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서 박헌영 전 K스포츠재단 과장과의 질의응답을 사전 모의했다는 의혹에 “법적 대응”의사를 밝힌 가운데, 야당에서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다. 이만희 의원은 17일 자신의…

국민의당은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법률 대리인단을 통해 "탄핵의 사유가 없으며 탄핵은 기각돼야 한다"고 헌법재판소에 답변서를 제출한 데 대해 혀를 찼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이 법에 허용된 방어권을 행사하는 것을 비난할 수는 없지만, 일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