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의 심장과 신장은 ‘운명 공동체’[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3/23/106014121.5.jpg)
당뇨병 환자의 심장과 신장은 ‘운명 공동체’[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
당뇨병은 병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이다. 한번 당뇨병성 합병증이 생기면 치료가 어렵고 환자의 삶의 질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환자의 85%는 고혈압이나 이상지질혈증을 가지고 있다. 합병증 위험이 높은데 특히 지난 10년간 당뇨병 …
- 2021-03-2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당뇨병 환자의 심장과 신장은 ‘운명 공동체’[홍은심 기자의 긴가민가 질환시그널]](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3/23/106014121.5.jpg)
당뇨병은 병 자체보다 합병증이 더 무서운 병이다. 한번 당뇨병성 합병증이 생기면 치료가 어렵고 환자의 삶의 질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환자의 85%는 고혈압이나 이상지질혈증을 가지고 있다. 합병증 위험이 높은데 특히 지난 10년간 당뇨병 …

최근 건강관리를 위한 면역력 강화가 일상의 화두가 됐다. 면역력이 향상되면 생체의 항상성이 높아지고 면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감기, 독감, 비염, 아토피 피부염, 대상포진 등과 같은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간공확장술을 개발한 박경우 서울 광혜병원 병원장은 다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신체 반응과 경험담을 영상에 담아 전하는 의료진이 늘고 있다. 의사와 간호사를 비롯해 임상병리사, 의료봉사팀 등 병원 내 다양한 종사자들이 접종 후기 영상을 본보에 릴레이로 보내고 있다. 대전 선병원 72병동 팀장인 박효옥 간호사는 …

잠을 자다가 갑자기 숨이 멈추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가장 흔한 수면장애 중 하나다. 자는 동안 숨이 막혀 ‘커억’거리다가 ‘푸’ 하고 숨을 몰아쉬기도 한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국내 성인의 15%, 만 40세 이상 성인 남성 27%, 여성 16.5%가 호소할 정도로 흔하다. …

이랜드가 지속가능한 패션을 위한 친환경 행보를 이어간다. 최근 이랜드는 친환경 캠페인 ‘고고챌린지’에 참여했다. 고고챌린지는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제품 사용을 줄여 환경보호 실천을 독려하기 위한 환경부 주관 캠페인이다. 기업이나 개인이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실천 방안을…

애경그룹은 올해 포스트 코로나를 주도하기 위해 주목해야할 핵심 키워드로 △회복 탄력성(Resilience)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선정해 이에 맞춰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RED 경영…

신세계백화점이 ‘상생의 신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 및 업계를 돕기 위해 나선 것이다. 우선 신세계가 만든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 ‘팩토리스토어’가 국내 패션업계의 상생 도우미로 나섰다. 지난해 국내 패션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명절 선물을 받을 땐 고맙지만 이후 넘쳐나는 포장재를 처리하려면 아득하다. 롯데백화점은 3년에 걸쳐 명절 선물세트에 플라스틱, 스티로폼 포장재를 최소화하고 분리배출이 용이한 종이 포장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그동안 선물세트는 보냉을 비롯해 충격 보호 측면에서 스티로폼과 플…

현대제철은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움직임에 맞춰 전기차용 부품과 경량화 소재 시장 선점을 위해 개발과 생산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 전기차 등 미래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완성차 메이커의 공급을 확대해 고부가가치 산업인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로서 입지를 굳힌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가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시작한다. 2012년 NC문화재단을 설립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온 엔씨(NC)는 게임 업계 최초로 ESG 경영 계획을 발표하며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도 앞장…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경영 트렌드로 급부상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강화하고 이를 대내외 이해관계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어가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최근 열린 정기 이사회에서 기존 투명경영위원회를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기로 한 것도 이러…

LG전자는 글로벌 기업 시민으로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더 나은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LG전자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범지구적 노력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LG전자는 사업 …

글로벌 타이어 업계를 선도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가 일찍부터 미래 산업 성장을 이끌어 가기 위해 사회공헌활동, 윤리경영, 환경경영 등 제반 기업 활동들을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관리하며 글로벌 최상위 수준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

올해 금호석유화학그룹은 높아지는 세계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세계 주요국의 보호무역주의, 무역 갈등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산업계의 전반적 위기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들의 미래 경쟁력 확보를…

GS칼텍스는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확보하기 위해 경제, 사회, 환경 등 다양한 이슈를 관리하면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다. GS칼텍스는 ESG 수준 평가·관리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201…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유럽연합(EU)의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CCS)을 위한 연구 협력에 참여하며 탈탄소화 실현에 앞장선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노르웨이 국책연구소(SINTEF) 주관으로 진행 중인 700만 유로(약 93억 원) 규모의 EU REALISE 프로젝트 …

KT는 올해 ‘ESG 경영추진실’을 신설했다. KT는 통신기반의 디지털플랫폼 기업 Digico(디지코)로 ABC(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첨단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KT는 2016년 4월 국내 통신기업 최초로 이사회 내…

효성이 친환경 사업을 바탕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본격화한다. 효성은 그간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 설립, 탄소섬유 투자, 재활용 섬유 개발 등 그룹 차원의 ESG 실천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신사업들을 추진해 왔다. 이로 인해 효성은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올 초 신년사에서 위기 후 다가올 기회를 맞이하기 위해 △현금 창출 △친환경·미래성장사업 박차 △해외 역량 강화 △디지털 전환’ 등 4가지 중점 추진 목표를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이 중에서도 구 회장은 제조업의 핵심이자 지속가능 전략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를…

허태수 회장이 이끄는 GS그룹이 친환경 경영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허 회장은 올해 초 온라인으로 진행된 신년모임에서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으로 신사업 발굴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성으로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