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장비 영상 보며 반복 선율 감상… ‘앰멍’에 빠진 음악인들
벚꽃나무 가지 위에 워크맨이 놓여 있다. 카세트테이프의 검은 마그네틱 필름이 꽃송이와 함께 봄바람에 흩날린다. 테이프에 미리 녹음된 몽롱한 신시사이저 반복음은 바람 소리, 행인들의 대화 소리와 실시간으로 섞여 묘한 시청각 경험을 제공한다. 유튜브 채널 ‘Analog invasion’에…
- 2021-04-2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벚꽃나무 가지 위에 워크맨이 놓여 있다. 카세트테이프의 검은 마그네틱 필름이 꽃송이와 함께 봄바람에 흩날린다. 테이프에 미리 녹음된 몽롱한 신시사이저 반복음은 바람 소리, 행인들의 대화 소리와 실시간으로 섞여 묘한 시청각 경험을 제공한다. 유튜브 채널 ‘Analog invasion’에…
![산학협력은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사람투자 펀드’[전문가 기고]](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1/04/22/106531198.1.jpg)
지난해 6월 미국의 조지 W 부시 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 가장 혁신 성과가 높은 대학은 캘리포니아대, 텍사스대, 매사추세츠공대(MIT) 순이었다. 기준은 대학의 기술 상업화, 창업, 연구의 확산 효과,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 졸업생 배출 등이다. 보고서…

“자, 오늘 트로이전쟁을 배웠지? 이제 이 사건과 관련된 문학 작품을 국어 선생님한테 배워보자.” 14일 줌(Zoom) 화면 속에서 인천 만수북중 2학년 1반 아이들에게 역사를 가르치던 정수진 교사가 돌연 ‘국어 선생님’을 호출했다. 그러자 화면 한쪽에 이 학교 국어 담당 박정현 …
![[만화 그리는 의사들]〈177〉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있을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4/22/106531183.2.jpg)

의료진 릴레이 백신 후기 동영상 인증이 국내를 넘어 해외 의료진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척추힐링한방병원을 운영하는 노경희 원장은 “동아일보에서 시작한 의료진 릴레이 백신 후기 영상을 보고 동참하기 위해 영상을 찍었다”며 “백신 접종 뒤 근육통과 열감이 다음 날…

직장인 유모 씨(28)는 얼마 전부터 거울 보기가 두렵다. 전에는 보이지 않던 거뭇거뭇한 기미와 잡티가 눈에 띄게 생겨서다. 유 씨는 색소 침착에 좋다는 기능성 화장품을 쓰고 있다. 혹여 잡티가 더 진해질까 봐 미세먼지 차단 마스크도 꼭꼭 쓴다. 하지만 한 번 생긴 잡티는 좀처럼 낫지…

양 팀 합쳐 유효 슈팅 3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는 말이 현실로 나타났다. 프로축구 K리그의 최고 빅 카드로 꼽힌 선두 전북과 2위 울산의 시즌 첫 현대가(家) 맞대결(역대 101번째)은 득점 없이 0-0 무승부로 끝났다. 21일 울산문수경기장에서 열린 K리그1 11라운드 경…

미국골프협회(USGA)가 6월 열릴 예정인 미국프로골프(PGA)투어 메이저대회 US오픈과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 메이저대회 US여자오픈에서 갤러리를 제한적으로 받기로 결정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지난해 두 대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무관중으로 열렸다…

9회 연속 올림픽 본선에 진출한 한국 올림픽 축구대표팀이 온두라스, 뉴질랜드, 루마니아와 함께 B조에 편성됐다. 한국은 21일 스위스 취리히 국제축구연맹(FIFA) 본부에서 열린 2020 도쿄 올림픽 남자축구 조추첨 결과 멕시코 프랑스 등 같은 조에 편성될 수 있었던 껄끄러운 상대들…

유럽 축구계를 뒤흔들었던 유러피안 슈퍼리그(ESL) 반란은 이틀 만에 막을 내렸다. 정치계는 물론이고 축구팬들까지 반대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백기를 든 것이다. ESL은 21일 공식 성명을 통해 “현대 축구계는 변화가 필요하다. 우리는 현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새 대…

이제 골프에서도 성적보다 인기가 중요할지도 모른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가 성적과 상관없이 인기가 높은 선수들에게 별도의 보너스를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 골프매체 ‘골프위크’는 21일 “PGA투어가 인기가 높은 선수에게 보너스 상금을 나눠주는 ‘선수 영향력 지수 프…
▽프로야구 △잠실: KIA 이의리-LG 켈리 △사직: 두산 로켓-롯데 스트레일리 △대구: SSG 오원석-삼성 라이블리 △창원: KT 데스파이네-NC 루친스키 △대전: 키움 한현희-한화 장시환(이상 18시 30분) ▽프로농구 4강 플레이오프 1차전 △현대모비스-KGC(19시·울산동천체…

21일 KBO리그에서는 4번 타자의 홈런포가 승리를 불렀다. 삼성 4번타자 피렐라(32)는 이날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린 SSG과의 안방경기에서 국내 첫 연타석 홈런을 쏘아 올리며 팀의 14-4 대승을 이끌었다. SSG 선발 이건욱을 상대로 3회말 115m, 4회말 120m 거리 …

‘제2의 변연하’로 불리던 여자프로농구 KB의 간판스타였던 강아정(32·사진)이 고향 부산에 연고지를 둔 BNK로 이적했다. BNK는 21일 자유계약선수(FA)로 풀린 포워드 강아정을 계약 기간 3년, 첫해 연봉 총액 3억3000만 원의 조건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2008년 신인 드…

“네이버웹툰은 ‘유튜브+넷플릭스 모델’이다. 보석 같은 슈퍼IP(지식재산권)를 찾아 글로벌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를 사로잡겠다.”(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 글로벌 사업을 공격적으로 펼치고 있는 네이버의 웹 만화 플랫폼 네이버웹툰이 미국 증시 상장에 시동을 걸…


프로농구 정규리그 1위 KCC는 정규리그 최우수선수(MVP) 송교창 없이도 강했다. KCC는 21일 전주실내체육관에서 열린 4강 플레이오프(PO·5전 3승제) 1차전에서 전자랜드(정규리그 5위)를 85-75로 꺾었다. 간판스타인 포워드 송교창이 전날 오후부터 오른쪽 엄지발가락 부위의 …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이후 한국이 세계 10대 경제대국에 새로 포함됐다. 코로나19 확산을 통제하지 못한 브라질과 인도는 순위가 하락했다. 20일(현지 시간) 미 경제전문매체 CNBC는 국제통화기금(IMF)의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세계 10대 경제대국에…

타율 1위 팀의 불방망이를 넘어서지 못했다. 메이저리그(MLB) 토론토의 류현진(34)이 시즌 두 번째 패전을 기록했다. 21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펜웨이파크에서 열린 보스턴과의 방문경기에 선발 등판해 5이닝 8피안타 2탈삼진 4실점을 했다. 팀은 4-2로 지면서 3연패에 빠졌다…

영화 ‘미나리’로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여우조연상 후보에 오른 윤여정(74·사진)이 수상 예측 투표에서 압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미국 할리우드의 시상식 결과를 예측하는 사이트 ‘골드더비’에 따르면 윤여정은 전문가와 편집자, 일반 회원들로부터 가장 많은 4640표를 받아 1위에 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