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와 딸 시선 사로잡은 ‘아트월’
14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시민들이 설치 미술 작품인 ‘스마트 아트월’을 관람하고 있다. ‘스마트 아트월’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가 추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성동구 당선작이다. ‘Fractal DNA_성동 하루’를 주…
- 2021-07-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14일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 광장에서 시민들이 설치 미술 작품인 ‘스마트 아트월’을 관람하고 있다. ‘스마트 아트월’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서울시가 추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성동구 당선작이다. ‘Fractal DNA_성동 하루’를 주…

웹콘텐츠 제작사 플레이리스트가 10일 공개한 영상 ‘플렌즈’에서는 자사 웹드라마 ‘이런 꽃 같은 엔딩’의 주인공인 레반컴퍼니 인사팀 대리 유현수와 또 다른 자사 웹드라마 ‘연애플레이리스트’의 서연대학교 동기 이현승, 한재인, 김민우가 한 장면에 출연한다. 다른 작품에서 동시대를 살아온…
경기도는 시군에서 운영 중인 ‘경기청년공간’ 4곳을 우수청년공간으로 선정했다고 14일 밝혔다. 경기청년공간은 청년에게 취업·창업상담과 심리상담, 문화행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복합 공간이다. 도는 2018년부터 15개 시군 청년공간에 공간 조성비와 프로그램운영비 등 44억 원을…

‘하느님은 왜 모세에게 신발을 벗으라고 하셨을까?’ 천주교 서울대교구 대변인이자 홍보위원회 부위원장인 허영엽 신부(62)는 최근 출간한 ‘성경 속 궁금증’(가톨릭출판사)에서 “신발을 벗는다는 것은 그동안 익힌 인간의 관습과 생각을 버린다는 내적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며 “하느님 앞에서…

“왕따와 폭력이 교문 안에 국한된 문제라는 한국 사회 인식에 의문을 가졌다. 왕따는 한국 사회의 모든 부분에서 관찰되는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뉴질랜드 출신의 트렌트 백스 이화여대 사회학과 부교수는 9일 펴낸 ‘외국인 사회학자가 본 한국의 집단 따돌림: K폭력’(한울엠플러스)에서 학교…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 공공종합병원을 설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국립항공의료센터 설립연대’는 최근 공공종합병원 설립에 대한 주민 서명을 받아 청와대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인천시의회 등에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설립연대는 영종지역 92개 시민단체로 구성돼 …

웃음, 흥, 사랑이 고픈 자를 위한 150분의 판타지 쇼다. 개막을 두 차례 미룬 우여곡절이 있었지만, 베일이 걷히고 나니 우려는 말끔히 지워졌다. 화려한 무대기술, 소품과 함께 배우들이 순간순간 빚어내는 합은 쇼의 미학을 제대로 보여준다. 6일 개막해 다음 달 8일까지 서울 종로구…

《“지난 40년간 신자유주의가 국제사회를 어지럽혔습니다. 시장만 강조하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역할을 경시했죠. 정부의 역할을 약화시켰기 때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닥쳤을 때 우리는 준비가 돼 있지 않았습니다.”불평등 연구의 대가이자 200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팬데믹과 소비 패턴 변화에 따른 온라인 쇼핑이 늘면서 전통시장이 어려움을 겪자 서울시가 지원에 나섰다. 서울시는 다음 달부터 25개 전통시장의 점포 500곳을 대상으로 안정적인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돕는 종합지원사업을 펼친다고 14일 밝혔다. 사업의 핵심은 전통시장 대상 지원책에 변화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수도권 유치원과 초중고교는 14일부터 또다시 전면 원격수업에 들어갔다. 1년 반 가까운 시간 동안 학교에 정상 등교를 하지 못하면서 학생들이 겪는 우울감, ‘코로나 블루’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국회 교육위원회 정경희 의원…

서울시 공중화장실에 어르신, 장애인, 영유아 부모 등 이용자들의 특성을 반영한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다. 서울시는 동 주민센터 3곳을 선정해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와 함께 낡은 공중화장실에 대한 리모델링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성별, 연령, 국적, 장애…

프랑스 혁명을 기념하는 ‘바스티유 데이’인 14일 파리 샹젤리제 거리 상공에서 공군 특수비행단 소속 제트기가 프랑스 국기 색상의 연막을 내뿜으며 비행하고 있다. 바스티유 데이는 1789년 7월 14일 프랑스 혁명이 시작된 날을 기념하는 국경일로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

2022학년도 대학입시부터 학생들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수상경력을 학기당 1개만 대학에 제출할 수 있다. 교육부는 2018년 학생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런 방침을 세웠다. 이에 따라 수시의 경우 수상경력을 3학년 1학기까지 5개, 정시는 2학기까지 6개 제출할 수 있다. 우선…

하루 최소 한 잔의 커피를 정기적으로 마신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2일 폭스뉴스에 따르면 미국 일리노이주 노스웨스턴대 연구진은 지난달 20일 국제학술지 ‘뉴트리언츠(Nutrients)’에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커피 …
![[만화 그리는 의사들]〈189〉위험한 금식](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1/07/14/107944891.11.jpg)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집콕’ 시대가 됐습니다. 사람들이 스스로 정신건강을 수시로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이용했으면 좋겠습니다.” 연세대 원주의대 디지털치료임상센터장 김선현 교수가 최근 모바일 전용 정신건강치료 앱인 ‘마나’를 출시해 …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제이컵 주마 전 대통령(79) 구금에 항의하는 시위가 약탈과 폭동으로 번지면서 최소 72명이 숨졌다. 현지 매체 더사우스아프리칸 등에 따르면 13일 남아공 당국은 주마 전 대통령의 고향 콰줄루나탈주와 하우텡주에서 벌어진 시위 과정에서 최소 72명이 숨지고 1234…

아침에 일어나면 근육이 뻣뻣해지고, 식사 뒤에 가스가 차고 배가 더부룩하거나 손발이 붓는다. 특정한 음식을 먹고 나면 머리가 맑지 않고 ‘뿌옇다’는 느낌이 들고 피부에 아토피 등 염증 반응이 자주 나타난다. 이런 경우 한 번쯤 나의 장이 ‘새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 당시 “재선에 성공하면 한미동맹을 날려버리겠다(blow up)”는 취지로 말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집권 내내 미 우선주의를 주창하며 동맹의 가치를 폄훼해온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인식을 잘 보여준다는 평가가 나온다. 워싱턴포스트(WP)는 13일…

《스포츠 선수들에게 올림픽은 출전 자체만으로도 영광이다. 오랜 세월 흘린 땀과 눈물의 결실을 후회 없이 보여주면 그뿐이다. 성적, 순위는 그다음 문제. 꿈의 무대에 오르는 올림피언, ‘도쿄 드림피언’이 빚어낼 인생 최고의 순간이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