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스라엘軍 “하마스 주요시설 장악”… SNS에 올라온 ‘가자지구 하마스 의회 진입’ 사진
이스라엘군은 14일(현지 시간)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통치 세력인 하마스의 의회, 헌병대 본부, 경찰청, 정부 청사 등을 장악했다는 글을 게재했다. ‘X’에서는 이스라엘군이 해당 의회 연단에 이스라엘 국기를 게양한 사진도 퍼지고 있다. 다만 이 사진의 …
- 2023-11-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이스라엘군은 14일(현지 시간) 소셜미디어 ‘X’(옛 트위터)에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통치 세력인 하마스의 의회, 헌병대 본부, 경찰청, 정부 청사 등을 장악했다는 글을 게재했다. ‘X’에서는 이스라엘군이 해당 의회 연단에 이스라엘 국기를 게양한 사진도 퍼지고 있다. 다만 이 사진의 …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에서 지난달 7일 이후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한 달 넘게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팔레스타인자치정부(PA)가 관할하는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주민의 갈등이 심상치 않다. 전쟁 후 서안지구 내 유대인이 팔레스타인 주민을 …

“교전 중지는 ‘몇 시간’ 단위가 아닌 ‘며칠’ 단위로 해야 한다.”(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우리에겐 (전쟁을 멈출) ‘스톱워치’가 없다.”(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민간인 피해가 …

친이란 예멘 후티반군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하마스와 전쟁을 벌이는 이스라엘의 선박을 무차별 공격하겠다고 경고했다. CNN과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후티반군 지도자 압둘말릭 알 후티는 이날 방송 연설을 통해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확대하겠다며 홍해와 바브 알 만다브…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지난달 7일 이스라엘을 공격한 이후 하마스와 관련된 7명의 개인 및 2개 단체를 대상으로 3번째 제재를 단행했다.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하마스의 핵심 당국자들과 이란이 …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이슬라믹지하드와 관련된 개인 및 기관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미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이날 영국 정부와 협력해 하마스 관계자와 이슬라믹지하드 조직원 등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초 하마스의 이스라엘…

“(요르단강) 서안지구 헤브론에 사는 유대인 정착민들이 팔레스타인 민가에 자유롭게 들어가 물건을 무수고 불태운다.”이스라엘 일간 하레츠는 13일 서안지구가 일종의 무질서 상태에 빠졌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서안지구 일부 유대인 정착민이 이스라엘군 묵인 아래 또는 단독으로 팔레스타인 주…
이스라엘이 하마스 무장세력과 전쟁을 시작한 이후 약 300억 셰켈(약 10조 3300억원)의 빚이 늘어났다고 이스라엘 재무부가 13일(현지시간) 말했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재무부는 이같이 밝히면서 이 가운데 약 절반인 160억 셰켈은 국제 시장에서 조달된 달러 표시 부채였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규모가 가장 큰 의료시설인 알시파 병원이 이스라엘군의 봉쇄로 인도적 위기에 처했다. 병원 관계자들은 이로 인해 수천 명이 병원에 갇혀 있을 수 있으며, 부패한 시신들이 쌓여가고 있다고 밝혔다. 13일(현지시간) 영국 BBC에 따르면 크리스티안 린드마이어 세계보…

“교전 중지는 ‘몇 시간’ 단위가 아닌 ‘며칠’ 단위로 해야 한다.”(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우리에겐 (전쟁을 멈출) ‘스톱워치’가 없다.”(요아브 갈란트 이스라엘 국방장관)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으로 민간인 피해가 급증…

이스라엘군의 최우선 제거 대상인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유력 정치 지도자인 야히아 신와르의 동생이자 2014년 이미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던 무함마드 신와르가 살아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13일(현지시간) 영국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보당국에 정통한 소식통은 무함마드가 사망…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2023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서 중동과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공동 선언문이 도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맷 머레이 미 국무부 APEC 대사는 1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중동과 우크라이나 등 문제 관련 공동 성명이 발표되는…

미국의 인권 단체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서 집단 학살을 자행하는 것을 막아야 하는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했다며 국제법과 미국법을 근거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고소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뉴욕 소재 인권 단체인 ‘헌법권리센터(The …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소탕하기 위한 이스라엘군의 지상작전이 진전을 보이면서 이스라엘에 대한 로켓 공격이 크게 감소했다고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이스라엘군의 집계 따르면 분쟁이 발발한 10월7일부터 14일 사이에 경보가 총 3523번 울렸다.이후 경보 발령…
미국 CNN과 영국 BBC를 비롯한 서방 언론사 11곳이 이스라엘과 이집트 정부에 서한을 보내 가자지구 진입을 허용해 달라는 서한을 보냈다. 13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이들은 서한에서 “(가자지구) 위기가 6주째로 접어들면서 특히 소셜미디어에 비공식적으로 많은 정보가 공유되고…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축출을 목표로 가자지구 내 지상작전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EU)이 전쟁 이후 가자 재건 구상을 제안하면서 “팔레스타인 당국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13일(현지시간)…

이스라엘 방위군(IDF)이 가자지구내 가자시티의 란티시 어린이병원 지하에서 하마스 작전본부를 발견했으며, 지난달 7일 납치된 인질들이 그 곳에서 억류됐음을 암시하는 증거를 발견했다고 가디언이 13일(현지시간) CNN을 인용, 보도했다.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또 병원 내부에서 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가자지구 내 병원들이 전쟁의 표적이 되는 상황과 관련해 “병원은 보호돼야 한다”며 이스라엘 측에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13일(현지시간) 백악관 취재기자단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자지구 병원 피해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최대 병원의 민간인 희생 책임을 놓고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진실 공방을 벌이고 있다. 하마스는 이스라엘군의 병원 공습과 의료 기능 마비로 최악의 인도주의적 위기를 맞았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가 병원에 대한 연료 제공을 가로막았다고 주장했다. 미국은 가자지구 …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가자지구 알-쿠드스 병원에서 민간인들 사이에 숨어 있던 하마스 대원들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이스라엘 방위군은 1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가자지구 알-쿠드스 병원에서 민간인들 사이에 숨어 있던 하마스 대원 21명을 병원 입구에서 사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