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리스, ‘동성애 천국’서 ‘동성애 혐오국’으로…탈바꿈한 이유?
고대 그리스 관련 기록을 보면 동성애 코드가 무수히 발견된다. 특히 멘토 역할을 하는 성인 남성과 멘티 위치에 있는 미소년 사이에 동성애 관계에 대한 묘사나 암시가 무수히 등장한다. 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소크라테스의 ‘향연’에서도 동성애에 대한 찬미가 발견된다. ‘향연’에서 아테네 …
- 2015-11-02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고대 그리스 관련 기록을 보면 동성애 코드가 무수히 발견된다. 특히 멘토 역할을 하는 성인 남성과 멘티 위치에 있는 미소년 사이에 동성애 관계에 대한 묘사나 암시가 무수히 등장한다. 철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소크라테스의 ‘향연’에서도 동성애에 대한 찬미가 발견된다. ‘향연’에서 아테네 …
“팁(tip·봉사료)을 없애지 않으면 우수 인력이 (팁 못 받는) 요리사가 되려 하지 않을 것이고, 그러면 우리는 결국 외식산업의 종말을 맞게 될 것입니다.” 미국 뉴욕의 유명 식당인 ‘그래머시 터번’와 ‘더 모던’, 명물 햄버거 ‘셰이크 색(Shake Shack) 체인 등을 소…
올해 1월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 공격으로 12명의 사망자를 낸 프랑스 풍자 주간지 샤를리 엡도의 핵심 인력이 속속 이탈하고 있다고 폭스뉴스 등이 30일 보도했다. 폭스뉴스는 또 ‘표현의 자유’를 내세우며 각종 성역에 대한 도발로 논쟁을 유발한 샤를리 엡도의 편집 방향이 달라지는 …
“요즘 미국드라마는 어둡고 비현실적인 설정이 넘쳐나요. 악인이 주인공이 되고 슈퍼히어로는 어찌나 많은지…. 이에 비해 ‘한드’(한국드라마)는 다양한 소재를 다루면서 남녀 간 로맨스를 빼놓지 않아 미국 밀레니얼 세대(베이비부머의 자녀 세대)들이 좋아하는 것 같아요. 저 역시도요.” …

지난 3월 12일 영국의 가장 유명한 아동 작가 중 한 사람인 테리 프래챗이 66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그는 1971년 ‘카페트 사람들’로 데뷔한 이후 여러 책으로 세계 아동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의 작품들은 세계에서 37개 언어로 번역·출간됐고, 8500만부가 넘게 팔렸다. …

미국 방문에 앞서 쿠바를 방문한 프란치스코 교황(79)과 피델 카스트로 쿠바 전 국가평의회 의장(89)의 만남은 흥미로웠습니다. 둘의 만남은 정치, 경제 등 다양한 시각에서의 분석이 가능하겠지요. 하지만 제게는 ‘살아있는 고수(高手)’, 이 단어가 머리를 스쳤습니다. 카스트로는 …
![[여행, 나를 찾아서]은퇴 후 시작한 그림, 중국과 일본 평단을 흔들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5/09/19/73722290.1.jpg)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을 현실로 만든 설파(雪波) 안창수 화백. 그가 붓을 잡은 지 11년 만에 제46회 일본수묵화수작전에서 외무대신상을 받는다는 소식이다. 이 상은 일본전국수묵화미술협회가 주최하고 외무성, 문화청, 도쿄도 등이 후원하는 일본 최대의 수묵화공모전으로 한국인으로는 처…
![[여행, 나를 찾아서]코모도 국립공원의 관문 ‘라부안바조’… 신비로운 ‘삼색 호수’에 황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5/09/19/73722283.1.jpg)
인도네시아 각각의 섬엔 색다른 특색이 있고, 숨막히게 아름다운 관광지들이 세계인을 유혹한다. 플로레스 섬에도 많은 매력이 감춰져 있으며 라부안바조도 그중 하나다. 플로레스 섬 서쪽 끝에 있는 이 작고 예쁜 항구도시는 코모도 국립공원 관광으로 잘 알려져 있다. 라부안바조의 작은 섬들 역…

한국 미국 중국이 웹드라마를 사상 최초로 공동 제작한다. 미국 글로벌TV 사이트 ‘비키(VIKI·www.viki.com)’는 한미중 제작사가 함께 만들고 비키 사이트로 방영하는 웹 드라마 ‘드라마월드(Drama World)’를 다음달부터 촬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에 참여하…
생일선물로 받은 로또가 1등에 당첨돼 돈벼락을 맞은 남자가 있어 화제다. 뉴질랜드 언론들의 16일 보도에 따르면 북섬 동부의 도시 헤이스팅스에 거주하는 한 남성이 지난 주말 추첨한 로또에서 1등에 당첨돼 810만 뉴질랜드 달러(약 60억 원)를 손에 넣었다. 억세게 운 좋은 이 남성…

‘하룻밤 임신으로 생긴 아기의 아빠를 찾는다’고 공개적으로 나서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미모의 프랑스 여성의 사연이 ‘바이럴(입소문) 마케팅’으로 드러나 공분을 샀다. 3일(이하 현지시간) 호주 뉴스닷컴, 영국 인디펜던트 등 외신에 따르면 프랑스 파리 출신 나탈리 암요트(가명)는 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기후변화 정책’을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리얼리티쇼에 출연한다. 1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 공식 트위터는 오바마 대통령이 NBC방송의 리얼리티쇼 ‘러닝 와일드 위드 베어 그릴스(Running Wild with Bear Grills)’에 출연한다고 밝혔…

“가해자들 중 몇 명과 대면할 때는 카메라를 한 대만 가져가야 했습니다. 혹시라도 그들이 우리를 공격할 경우를 대비해 장비를 줄인 거죠.” 다음달 3일 다큐멘터리 ‘침묵의 시선’(15세 이상) 개봉을 앞두고 영화를 연출한 조슈아 오펜하이머 감독(38)이 27일 한국을 찾았다. 이…
프란치스코 교황이 프랑스에서 베스트셀러 작가로 등극했다. 2013년 말 펴낸 교황의 사도적 권고인 ‘복음의 기쁨’(Evangeli Gaudium)이 지구적 베스트셀러에 오른데 이어, 올해 6월18일 출판된 교황의 환경에 관한 회칙인 ‘찬미를 받으소서’(Laudato Si)까지 …
대만의 12세 소년이 미술관에서 실수로 넘어지면서 약 18억 원의 가치가 있는 그림에 구멍을 냈지만, 다행히 보상 책임을 면하게 됐다. 24일(이하 현지시각) 대만 매체 포커스타이완(Focus Taiwan)은 23일 타이베이의 한 미술관에서 열린 ‘레오나르도의 얼굴: 천재의 이미지…

“더 이상 어디에도 머물러 살고 싶지 않아요.” 독일의 한 여대생이 한 곳에 정착하기를 거부하고 기차에서 살게 된 사연이 눈길을 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 영국 인디펜던트 등 외신에 따르면 독일 출신의 여대생 레오니 뮐러(23)는 반년 동안 집 대신 기차에서…

미국 켄터키 주 우드포드(Woodford) 카운티 고등학교 여학생 스테파니 휴즈의 등교 복장이다. 상의는 민소매 셔츠 위에 흰색 카디건, 하의는 청바지다. 휴즈는 얼마 전 이렇게 입고 학교에 갔다가 귀가 조치됐다. 이유는 복장 규정 위반. 쇄골이 그대로 드러난 게 문제였다. 미국 …
러시아 최대 소셜 미디어인 ‘브이콘탁테(VK)’에서 ‘시신과 셀피(Selfie·셀프카메라)를’이라 불리는 소름끼치는 유행이 일고 있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7일(이하 현지시각) 영국 미러에 따르면, 러시아 코미공화국 수도 식팁카르 경찰은 VK에 개설된 한 커뮤니티 관리자들이 시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