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수부 “지난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 2.2만건 …부적합 없어”
송명달 해수부 차관이 “2023년 한 해 동안 실시한 2만2000건이 넘는 국내 생산·유통 수산물과 천일염 방사능을 검사한 결과, 단 한 건의 부적합 사례도 없었다”고 5일 밝혔다. 송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오염수 …
- 2024-01-0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송명달 해수부 차관이 “2023년 한 해 동안 실시한 2만2000건이 넘는 국내 생산·유통 수산물과 천일염 방사능을 검사한 결과, 단 한 건의 부적합 사례도 없었다”고 5일 밝혔다. 송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을 열고 “정부는 오염수 …

일본 노토(能登)반도 강진으로 일어난 쓰나미(津波·지진해일)가 지진 발생 1분 만에 현지 해안에 도달했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5일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이 같이 전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주민들이 피난을 시작할 시간도 없이 쓰나미가 밀어닥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

새해 첫날 발생한 일본 노토(能登)반도 강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5일 오전 8시 기준 92명으로 늘어났다고 현지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이 전했다. 매체들은 이시카와(石川)현 등을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보도를 종합하면 사망자가 가장 많은 곳은 이시카와현 와지마(…

미국 국방부는 4일(현지시간) 일본 노토(能登)반도 지진 피해 지원과 관련 일본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는 발언록에 따르면 패트릭 라이더 미국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어떠한 지원이 필요할지 일본과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지난 2일 일본 도쿄의 하네다공항 활주로에서 일본항공(JAL) 여객기와 충돌한 일본 해상보안청 항공기의 잔해가 철거되기 시작했다. 5일 TV아사히에 따르면 하네다 공항에서 JAL 여객기와 충돌한 뒤 전소된 채 활주로에 남아있던 해상보안항공기가 전날(4일) 오후부터 철거에 들어갔다. …

새해 첫날 일본 노토(能登)반도에서 발생한 강진으로 일본 정부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 중인 사도(佐渡)광산도 피해를 입었다. 다만 당국은 등재에 영향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5일 산케이신문. 니가타일보에 따르면 지난 1일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7.6 규모의 강진으로 니카타(…
지난 2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 활주로에서 발생한 항공기 충돌 사고의 여파로 5일 하네다공항을 출발하는 항공편을 중심으로 국내선 총 200편이 결항할 예정이다. 이날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하네다공항의 C활주로 폐쇄가 지속되면서 일본항공(JAL) 102편과 전일본공수(ANA) 여객…
![[르포]“땅이 잼처럼 물컹” 도로 뒤틀린 日마을… 72시간 골든타임 지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1/05/122909606.1.jpg)
“마을이 이렇게 돼 버려 계속 여기서 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4일 일본 이시카와(石川)현 해안 마을 우치나다(内灘)정. 1일 발생한 노토(能登)반도 규모 7.6 강진의 직격탄을 맞아 도로를 따라 서 있던 전봇대가 엿가락처럼 쓰러져 있었다. 도로, 집 마당 곳곳이 1m 이상 솟구…

일본 이시카와(石川)현 노토(能登)반도 지진 발생 후 약 72시간이 경과한 4일 오후 4시28분 이시카와현 와지마(輪島)시의 무너진 주택에서 80대 여성 1명이 구조됐다고 NHK가 보도했다. 이 여성은 의식이 있고 호소에 반응할 수 있는 상태에서병원으로 이송됐다. 현장은 2층짜리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자민당의 정치 개혁을 위한 ‘정치쇄신본부’를 당 총재 직속 기관으로 설치하겠다고 발표했다. 당내 파벌의 정치자금 문제로 내각 지지율이 급감하고 노토반도 강진 피해가 속출하는 가운데 여론을 수습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일본 공영 NHK방송에 따르면…

이달 1일 리히터 규모 7.6의 강진이 발생하며 동해안에 지진해일(쓰나미)을 발생시켰던 일본 혼슈 북부에서 다시 강진이 발생했다. 수요일인 3일에 이어 규모 5.0 이상으로는 두번째다. 기상청은 4일 오후 5시16분 일본 혼슈지방 니이가타현 서쪽 125㎞ 지역에서 규모 5.0 지진이…

“앞으로 30년 안에 일본 수도에서 대지진이 발생할 확률은 70%” 도시 괴담이 아니라 일본 내각부가 10년도 더 지난 2013년에 발표한 내용이다. 공표 당시를 기준으로 “향후 30년”이었으니, 사실상 추후 20년 사이의 이야기다. 새해 첫날 이시카와현을 강타한 규모 7.6의 지…
지난 1일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반도에서 발생한 규모 7.6 강진이 현 북부 해안에 4.2m짜리 거대 쓰나미를 몰고 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일 TV아사히에 따르면 이시야마 다쓰야 도쿄대 지진연구소 준교수 등 여러 대학 연구진은 2일부터 노토반도 북부를 방문해 해안가 지형 상황을…
새해 첫날 일본에서 발생한 규모 7.6 강진 이후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일본이 국제사회의 구호 손길을 마다하고 있다. 산케이신문은 포커스타이완을 인용, 일본에서 1일 발생한 강진 이후 대만은 의료진 등 160명의 구조대 팀을 꾸렸고, 일본의 지원 요청이 있을 경우 전용…
지난 1일 일본 이시카와현에서 진도 7의 강진이 발생한 지 나흘째인 4일, 사망자 수가 81명으로 늘었다. 이시카와현에 따르면 지역별로는 △와지마시(市) 47명 △스즈시 23명 △나나오시 5명 △아나미즈정 2명 △노토정 2명 △하쿠이시 1명 △시카정 1명 등의 사망자가 나왔다. …

3일 일본 후쿠오카현 기타큐슈시의 음식점 밀집가에서 발생한 화재가 4일 오전 4시께 진압됐다.일본 NHK 등 외신에 따르면 3일 기타큐슈시 JR고쿠라역 인근의 먹자골목인 ‘도리마치 쇼쿠도가이’에서 오후 3시께 시작된 화재로 인해 점포 35개가 불에 탔다. 화재 진압을 위한 소방차 30…

일본 이시카와현 노토 반도 지진으로 지금까지 81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현지 공영 NHK 등이 4일 보도했다.이시카와현 등에 따르면 와지마시에서 47명이 사망한 것을 비롯해 스즈시 23명, 나나오시 5명, 아나미즈마치·노토초 각 2명, 하쿠이시·시카마치 각 1명이 사망한 것으로…
지난 2일 도쿄 하네다공항 활주로에서 발생한 항공기 충돌 사고로 일본항공(JAL)이 약 150억엔(약 13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추산됐다. 로이터통신과 NHK에 따르면 JAL 지난 2일 항공기 충돌 사고에 따른 기체의 파손으로 발생한 영업손실을 이같이 추산하며 보험을 …
일본 도쿄 지요다구 JR 아키하바라역 야마노테선 열차 내에서 흉기를 휘둘러 승객 4명을 다치게 한 용의자가 “사람을 죽이려는 생각으로 찔렀다”며 살인미수 혐의를 인정했다. 요미우리신문은 용의자가 경찰 조사에서 “우에노역에서 열차를 탔다. 사람을 죽이려는 생각으로 찔렀다”고 진술했다…

일본 도쿄의 한 전철 안에서 여성이 휘두른 흉기에 승객 4명이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다. 3일 일본 NHK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날 도쿄 아키하바라역에 정차한 JR 야마노테선 열차 안에서 20대 여성이 칼을 휘둘러 승객 4명이 상처를 입었다. 여성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 체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