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요금에 드리운 ‘러시아-우크라’ 긴장…수출·곡물까지 불안감 상승

  • 뉴스1
  • 입력 2022년 2월 12일 07시 13분


코멘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긴장이 국제유가 급등에 영향을 미치면서, 국내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 인상까지 압박하고 있다. 이뿐 아니라 분쟁 사태 장기화 시에는 우리 수출과 산업·에너지 공급망 교란 등 경제 전반에 충격이 올 수 있는 만큼, 산업계의 불안감도 커지는 모양새다.

정부는 당장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판단이지만 정세 불안이 심화될 경우 실물 경제에 부정적일 수 있어 모니터링 강화 및 원자재 수급 불안 등 필요 조치를 즉각 시행할 방침이다.

12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10일(현지시간) 배럴당 89.88달러를 기록했다. 지난해 50% 넘게 상승한 WTI는 올해도 한 달여 만에 20% 가까이 상승했다.

최근 유가가 급등한 것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가능성 때문이다. 지정학적인 불안정성 때문에 유가도 요동치는 상황이다. 특히 브렌트유 가격은 지난 7일 최고수준인 94달러까지 기록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긴장 악화가 심화되면서 원유 수출이 중단될 경우, 국제유가가 배럴당 15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최대 투자은행인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원유 공급 제약이 심화될 경우 배럴당 120달러(브렌트유)까지 오를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다.

유가가 급등하면 발전원가 역시 상승하면서, 당장 전기·가스요금과 같은 공공요금 인상 압박이 가중된다. 여기에다 러시아가 유럽연합(EU)의 가스공급을 차단하게 된다면 액화천연가스(LNG) 가격도 급등, 국내 가스요금 인상 압력이 더욱 거세질 수밖에 없다.

실제 국내 에너지 공기업들은 지난 10일 ‘산업자원안보 TF’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갈등이 심화될 경우 “유럽발 에너지 가격·수급 불안정에 대한 우려가 확산될 것”이라며 “원유와 LNG 가격 상승시 연료비 연동으로 국내 요금 인상도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현재 정부는 3월까지 올해 1분기의 전기요금을 동결한 상태다. 4월부터는 전기·가스요금이 인상될 예정이다. 전기요금은 4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10.6%, 도시가스 요금은 연말까지 16.2% 인상된다.

다만 현재와 같은 유가 상승 추이가 지속해서 이어진다면 원가 상승 폭이 커지기 때문에 하반기 전기요금 추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온다.

공공요금뿐 아니라 국제곡물 가격 변동성도 확대되면서 국내 곡물과 사료시장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세계 밀·옥수수 주요 수출국이고, 국내에서는 주로 사료용 밀과 옥수수를 수입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정부와 유관기관들은 현재까진 국내 실물경제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다. 다만 사태가 악화될 경우에는 대(對)러시아 수출과 에너지 공급망 교란 등에 문제가 발생하는 만큼, 정부도 이를 염두에 두고 대비 방안 마련에 나서고 있다.

곡물 문제 역시 사료용 밀의 경우는 7월 말, 옥수수의 경우 5월 중순까지 소요되는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등 단기적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국제곡물 공급망 차질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일단 정부는 국내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에너지·곡물 등 원자재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수출이나 현지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기업의 애로사항을 상시 파악해 물류·판로·금융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도 “산업계와 수시로 정보를 공유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세종=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