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건설사 부도 이달만 26곳

  • 입력 2007년 11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삼성경제硏“내년 상반기에도 침체 지속 예상”

건설산업硏“수도권-지방 주택정책 달리해야”

이달 들어 부도난 건설사가 26개사에 이르는 등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건설업체의 연쇄 부도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지방의 중소 건설사에서 부도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건설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금융 불안에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9일 대한건설협회와 대한전문건설협회에 따르면 이달 들어 16일까지 부도난 건설사는 26개사로 집계됐다.

이들은 모두 시공능력평가액 기준 100위권 이하 업체들로 일반 건설사가 13곳, 전문 건설사가 13곳 등이다.

일반 건설사의 경우 올해 들어 102개사가 부도 처리돼 이 같은 추세가 지속되면 이달 안에 작년(106건) 수준을 넘어설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실제로 13일 충남 예산군에 본사가 있는 KT건설(시공능력 131위), 전남 화순군의 거림건설(275위), 인천의 효명건설(321위)이 한꺼번에 쓰러지는 등 부도율이 높아지고 있다.

창호나 전기설비 등 특정 공사만 수행하는 전문 건설사도 올해 들어 129개사가 도산했으며, 일반 건설사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특성을 감안하면 시차를 두고 부도 건수가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건설사들의 연쇄 부도는 정부가 대출 규제, 전매 제한, 세제(稅制) 강화 등 부동산 대책을 일률적으로 적용하면서 주택 수요가 취약한 지방 건설 시장이 상대적으로 더욱 위축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강운산 연구위원은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방 건설경기 활성화 정책 토론회’에서 “지방 주택시장은 정부의 수요 억제 위주의 정책 때문에 미분양·미입주 물량이 급증하고, 도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수도권과 지방에 대한 차등화된 정책이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삼성경제연구소도 이날 ‘최근 건설 투자의 동향과 향후 전망’이라는 보고서에서 “내년 상반기(1∼6월)에도 주택경기는 분양가 상한제, 후분양제 도입 등으로 인한 공급 위축과 지방 미분양 물량 증가 등으로 인한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는 “지방 건설 경기가 침체되고 지방 중견 건설회사가 도산하면서 대출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부동산 경기 하락이 가져올 수 있는 금융 불안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기정 기자 koh@donga.com

조용우 기자 woogij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