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 전국 13개 매장 영업중단

  • 입력 2007년 7월 9일 02시 58분


코멘트
뉴코아, 홈에버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8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뉴코아 킴스클럽 등 전국의 이랜드 계열 13개 매장에서 점거농성을 벌여 매장 영업이 중단됐다. 전영한  기자
뉴코아, 홈에버 노동조합과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이 8일 서울 서초구 잠원동 뉴코아 킴스클럽 등 전국의 이랜드 계열 13개 매장에서 점거농성을 벌여 매장 영업이 중단됐다. 전영한 기자
이랜드그룹 계열 유통업체인 뉴코아, 홈에버 노조와 민주노총은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회사 측에 맞서 8일 전국 13개 매장을 점거한 채 농성을 벌였다.

반면 7일 새벽 정규직 조합원으로 구성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은 임금 인상안에 합의하면서 인상분 일부를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쓰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다.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뼈대로 하는 ‘비정규직 보호법’을 둘러싼 갈등이 사업장에 따라 ‘파국과 화합’이라는 상반된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뉴코아, 홈에버 점포 노조 점거로 영업 중단

뉴코아와 홈에버 점포 13곳은 비정규직 근로자의 해고에 항의하는 노조의 매장 점거 농성으로 이날 오전 10시 반경부터 오후 8∼10시경까지 10∼12시간 동안 영업이 중단됐다.

경찰청과 이랜드그룹 등에 따르면 뉴코아 노조는 민주노총 조합원들과 함께 뉴코아 강남, 야탑, 일산, 인천, 평촌점과 엔씨백화점 평촌, 순천점 등 7개 점포를 점거했다. 홈에버도 월드컵, 목동, 시흥, 면목, 중계, 울산점이 노조원들의 점거 농성으로 영업을 하지 못했다.

노조는 오후 10시경 장기 농성 중인 홈에버 월드컵점과 뉴코아 강남점을 제외한 나머지 매장의 농성을 풀었다.

이랜드 사측은 올해 초부터 홈에버 계약직 1100여 명 가운데 600여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면서 나머지 500여 명과는 재계약을 하지 않았다.

뉴코아 비정규직 계산원 220여 명 중 80여 명은 외주 용역직으로 전환됐으며 80여 명은 계약기간이 남아 계속 근무하고 있다. 나머지 직원 60여 명이 용역 전환을 거부한 채 파업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홍윤경 이랜드그룹 노조 사무국장은 “사측이 교섭에 성실히 응하지 않아 실력 행사를 한 것”이라며 “10일 추가협상 결과에 따라 필요하면 점포를 다시 점거하겠다”고 말했다.

노조 측은 민주노총과 함께 9일부터 이 그룹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이랜드 사측은 “매장 점거는 기업에 대한 테러 행위”라며 “회사는 현행법 안에서 합리적 경영 판단을 한 것인 만큼 어떤 피해가 있어도 노조에 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사측은 이미 뉴코아, 홈에버 노조를 업무방해 혐의로 관할 경찰서에 고소해 놓은 상태다.

나성엽 기자 cpu@donga.com

송진흡 기자 jinhup@donga.com

김기현 기자 kimkihy@donga.com

▼병원노사는 임금인상분 30% 비정규직 문제 해결 사용▼



○보건의료노사, 12시간 마라톤 회의 끝 합의

7일 오전 2시 보건의료 노사는 서울 성동구 행당동 한양대의료원에서 열린 11차 산별 중앙교섭에서 12시간 마라톤 회의 끝에 임금 인상안에 합의했다.

노사는 합의안에서 임금 인상률을 지난해 수준으로 유지하되, 임금 인상분의 약 30%를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국립대병원은 임금 인상분 4% 중 1.5%, 사립대병원은 5.3% 중 1.8%, 민간 중소병원은 4.3% 중 1.3%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차별 개선, 처우 개선에 쓰게 된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이렇게 모이는 비정규직 처우 개선비용은 약 300억 원.

이 돈으로 전체 비정규직 1만1800명 중 5500명 이상을 정규직화하고 나머지 비정규직에 대해서도 복지혜택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노조 측은 보고 있다.

이주호 보건의료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전체 노동자의 고용 안정을 위해 정규직이 양보했다”며 “앞으로 노동운동은 기업별 투쟁이나 임금 투쟁을 뛰어넘어 노동자 전체의 이익을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안경덕 노동부 노사관계조정팀장은 “이번 합의는 정규직 노조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나선 최초의 사례”라며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귀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