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통신株 불확실성 해소 기대

  • 입력 2002년 8월 13일 17시 29분



오랫동안 통신업종 주가의 발목을 잡았던 두 가지 걸림돌이 사라질 것인가.

통신업종은 한국 증시에서 주가 예측이 가장 어려운 업종으로 꼽힌다. 주가가 기업의 펀더멘털보다는 복잡하게 얽힌 소유구조, 변화무쌍한 정부 정책에 더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

그런데 최근 이런 복잡한 내부 사정이 조금이나마 정리될 조짐이 보인다. 증시의 관심은 정부의 ‘통신 3강정책’ 및 ‘얽히고 설킨 회사 소유구조’가 변할 수 있을지에 모아져 있다.

▽정부 규제 사라질까〓지난달 말 이상철 정보통신부 장관이 ‘통신시장 3강구도 정책’을 수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통신 3강 정책이란 정부가 실적이 좋은 선발업체를 규제하는 대신 실적이 처지는 후발업체에는 혜택을 줘 업체간 힘의 균형을 맞추는 정책. 적어도 한 업종에서 3개 회사는 살아남도록 정부가 시장을 조율하겠다는 의미다.

이 정책이 옳으냐 그르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그러나 증시에서만큼은 이 정책을 ‘시장의 교란요인’으로 생각해 온 것이 사실. 기업의 실력이나 펀더멘털보다는 장관의 말 한마디에 업체의 실적과 주가가 더 크게 변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 정부의 정책이 바뀔 때마다 ‘업종 판도 변화 예상 시나리오’가 수십 가지 나올 정도로 업종 전망이 불투명했다.

정부의 규제 대신 시장 경쟁 원리가 더 많이 적용된다면 통신업종의 주가 예측도 더욱 간명해질 전망.

▽복잡한 소유구조 정리될까〓KT는 SK텔레콤 지분 9.27%를 갖고 있고 SK텔레콤은 KT 지분 9.55%를 갖고 있다.

KT의 주가 전망보고서에는 항상 “언제 SK텔레콤 보유물량이 매물로 쏟아져 나올지 주의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고 SK텔레콤 주가 전망보고서에도 비슷한 경고가 빠지지 않는다. 두 회사가 주식을 맞교환하면 해결될 사안이지만 아직 두 회사는 선뜻 주식을 바꾸자고 나서지 않는다.

KT 주식 외국인 소유한도가 21일부터 37.2%에서 49%로 확대된다. 증시의 관심사는 이를 계기로 양사가 지분을 정리할 수 있을지 여부다.

KT가 만일 지금 대량으로 주식을 사서 소각한다면 전체 주식 숫자가 줄어든다. 이러면 현재 한도까지 가득 찬 외국인 지분이 더 높아져 결국 제한선을 넘어버린다. 이런 제약 탓에 KT는 그동안 주식을 대량으로 사서 소각하지 못했다.

그러나 21일부터 외국인 소유한도가 훨씬 높아지므로 주식 맞교환의 제약조건 하나가 사라지는 셈.

한화증권 진영완 연구원은 “아직 두 회사의 의도가 분명치 않아 실제 지분 맞교환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라며 “그러나 KT의 외국인 지분 확대로 두 회사의 주식 맞교환이 성사될 수 있는 환경은 충분히 조성됐다”고 말했다.

이완배기자 roryre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