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 매뉴얼 “월 1회 100% 완충” 권고… 지자체는 “90% 넘으면 지하주차장 금지”
배터리를 90% 이상 충전한 전기차는 지하주차장 출입을 금지하려는 조치가 완성차 업체들의 안전 매뉴얼과는 상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기차 사용설명서에는 한 달에 한 번은 배터리 100% 완충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차주들이 혼란을 겪지 않게 매뉴얼을 정비해야 한다는 …
- 2024-08-13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배터리를 90% 이상 충전한 전기차는 지하주차장 출입을 금지하려는 조치가 완성차 업체들의 안전 매뉴얼과는 상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기차 사용설명서에는 한 달에 한 번은 배터리 100% 완충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차주들이 혼란을 겪지 않게 매뉴얼을 정비해야 한다는 …

기아가 현대자동차에 이어 자사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셀 제조사를 12일 공개했다. 이달 초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에 이어 지난 6일에는 충남 금산에서 충전 중인 기아 EV6에서 화재가 발생한 바 있다. 기아 EV6 화재의 경우 주민 신고로 출동한 소방관들이 조기에…

기아가 자사 전기차(EV)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했다. 최근 인천 청라에서 발생한 메르세데스-벤츠 EV 화재로 기아 배터리 제조사에 대한 고객 문의가 빗발치고 있어서다. 현대차와 제네시스에 이어 기아도 배터리 제조사를 공개하며, 국산차 점유율이 90%를 넘는 현대차그룹 전기…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배터리를 90% 이상 충전한 전기차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출입을 금지한 조치가 완성차 업체들의 매뉴얼과는 배치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기차 사용설명서에는 배터리 안전을 위해 한 달에 한번은 100% 완충을 권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차주들이 혼란을 겪지 않…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전기차 화재 문제와 코로나19 재확산에 빠르게 대처할 것을 정부에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전기차 화재, 코로나19 재확산 등에 따른 국민 불안감이 없도록 신속하게 대책을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고 정혜전 대변인은 전했다. …

마세라티가 레이싱 역사를 기념하는 MC20 스페셜 에디션 이코나와 레젠다를 국내에서 각 1대씩 한정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MC20 이코나와 레젠다는 2004년, 37년 만에 트랙에 복귀해 우수한 성적을 거둔 MC12와 마세라티의 레이싱 대회 복귀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제작된…

전기차의 잇따른 화재 발생으로 전기차에 대한 공포감이 확산하고 있다. 전용 소화 설비를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부터 충전시설을 아예 지하에서 퇴출할 필요가 있다는 등의 주장까지 나온다. 다만 이 경우 추가적인 공사비가 수반되는 만큼 건설업계의 고민도 적지 않다. 12일 인천소방본부에 …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과 화재 포비아(공포)로 충격을 받았지만, 현대차·기아는 신차 출시를 계획대로 추진한다. 시장 상황이 나빠도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충분하다는 계산에서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오는 11월 미국 로스앤젤레스(L…

KG모빌리티(이하 KGM) 신차 ‘액티언’ 가격이 3395만원부터 시작된다. 이번 신차는 2005년 세계 최초로 선보인 쿠페형 SUV인 1세대 액티언의 헤리티지를 계승하는 모델이다. 액티언은 두 가지 모델로 운영되며 엔트리 모델부터 고급 안전∙편의 사양을 기본 적용했다. 판매 가…

한국타이어는 MZ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강원도 양양 서피비치에서 팝업스토어 ‘한국 튜브 숍’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한국 튜브 숍은 타이어가 낯선 MZ세대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한국타이어가 확대하고 있는 문화 마케팅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타이어 모양의 튜브를 빌려주는 대…

혼다코리아와 피지컬에듀케이션디파트먼트는 혼다 어패럴 공급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오는 9월 23일부터 전국 혼다 모터사이클 딜러 전시장에서 피지컬에듀케이션디파트먼트에서 제작한 혼다 어패럴 구매가 가능하다. 피지컬에듀케이션디파트먼트라는 브랜드는 ‘체…

최근 잇단 화재 사고로 ‘전기차 공포’가 확산하자 정부가 전기차 화재 대책 가운데 긴급한 과제 일부를 오는 13일 공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12일 관계부처에 따르면 정부는 내일(13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회의를 열어 전기차 화재 예방 대책 가운데 긴급한 단기과제 일부를 공개하는…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12일 2024 올해의 차 전반기 심사 결과 완성차 및 수입차 10개 브랜드 18대가 예선을 통과했다고 밝혔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출시된 신차 13개 브랜드 27개가 경쟁했다. 올해의 차 최종 심사는 예선을 통과할 하반기 신차까지 포함해 내년 1분기에 진행된…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간 자동차 검사소의 70%는 배터리의 화재 위험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아직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검사소는 매년 전국 전기차 정기검사의 80%를 담당한다. 국내 전기차 누적 등록 대수가 60만 대를 넘어서면서…

최근 전기차 화재 관련 우려 속에 서울시가 아파트 지하 주차장 진입 시 ‘전기차 충전율 90% 제한’ 규정을 밝히면서 배터리 완충 여부와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1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이온배터리는 100% 완충하거나 과충전 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전기차 배터리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공포증)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중고차 시장에서도 전기차 가격이 내려가고 매물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직영 중고차 플랫폼인 케이카에 따르면 인천에서 발생한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 배터리 화재 사건이 발생한 이달 1일부터 일주일간 중고 매…

최근 전기차 화재 관련 우려 속에 서울시가 아파트 지하주차장 진입시 ‘전기차 충전율 90% 제한’ 규정을 밝히면서 배터리 완충 여부와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11일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에 쓰이는 리튬이온배터리는 100% 완충하거나 과충전 시 안정성이 떨어질 수밖에 …
임금·단체협약(이하 임단협) 교섭에서 사측과 노조의 갈등이 자동차 제작사뿐만 아니라 부품 회사까지 번지며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현대모비스 자회사 모트라스, 유니투스 노조는 부분 파업을 예고했다. 임단협 협상 결렬로 국내 현대차 공장 생산 차질도 불가…

‘픽업트럭의 무덤’으로까지 불렸던 국내 자동차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최근 야외활동 증가로 성장 가능성을 엿본 완성차 업체들이 하나둘씩 픽업트럭을 내놓고 소비자들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000270)는 이달 중 첫 픽업트럭 ‘더 기아 타스만’ …

다음 달부터 서울 시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90% 넘게 충전된 전기차는 출입이 제한된다. 최근 전기차 화재가 잇따르며 시민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한 조치다. 9일 서울시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충전율이 제한된 전기차만 들어갈 수 있도록 ‘공동주택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