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비만치료의 현명한 선택, 한방 비만클리닉
더보기

비만치료의 현명한 선택, 한방 비만클리닉

입력 2007-12-06 10:24수정 2009-09-26 01:56
뉴스듣기프린트
트랜드뉴스 보기

평촌에 사는 친구 이모씨와 최모씨는 한의원을 찾았다.

이모씨는 항상 아침에 일어나면 몸이 무겁고 부어있었는데, 이유인즉슨 밤에 자주 야식을 즐기고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반복되다 보니 갑자기 몸이 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최모씨는 40대 초반임에도 항상 무릎이 아프고 자고 일어나면 머리도 무겁고 찌뿌둥한 상태이고 언제나 아프다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살 정도로 건강상태가 악화되었다. 서로 자신들의 사연을 호소하다가 근처 한의원의 비만클리닉을 찾은 것이다.

위의 두 사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와 비슷한 증상으로 한방 비만클리닉을 찾고 있다고 한다. 잘못된 식습관, 무리한 다이어트 후 요요증상, 운동부족, 또는 피임약•신경안정제•스테로이드제 등과 같은 약물의 부작용 등으로 살이 찌게 되고, 비정상적 지방축적으로 몸이 질적 내실을 기하는 것이 아닌 양적으로 붓게 되어 관절 등에 무리가 가며, 급기야 일반생활이 힘들 정도로 몸 상태가 악화되어 전문한의사의 상담과 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한다고 한다.

한방에서는 비만유형을 알아보고 비만원인을 찾아내어 올바른 식습관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무리하게 살을 빼는 것보다 체력을 증진시키면서 서서히 체중조절을 하도록 한다.

비만의 유형을 한방에서는 다음과 같이 구분한다.

◆ 식적(食積)형 비만

만성피로에 시달리며 식욕이 없다. 소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고 몸이 붓는다. 또한 관절이 여기저기 아프기 시작하며 배가 빵빵하게 불러온다. 식적이란 음식으로 생기는 병으로서 소화장애가 동반되어 일어나는 비만을 이야기한다.

◆ 담음(痰飮)형 비만

증상으로는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할 만큼 쉽게 살이 찌고 눈 아래가 검게 변하며 어지럼증을 유발한다. 또한 뱃속에서 물소리가 나고 사지관절을 돌아다니면서 아프다.

담음이란 우리 몸 안에 진액이나 수분이 열로 인해 탁해져서 뭉친 것으로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 어혈(瘀血)형 비만

일반적으로 얼굴이 검고 피부색이 청자색으로 맑지 못하다. 어혈이 있는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심하고 여성은 생리통과 생리불순, 심하면 생리가 끊어지기도 한다. 대변의 색이 짙고 심한 경우는 건망증이 심할 수 있고, 잘 놀라거나 쉽게 화를 내기도 한다. 어혈이란 죽은 피가 몸 안의 일정한 곳에 머물면서 뭉친 것으로 혈행을 막아 비만을 생기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 기허(氣虛)형 비만

평소에 기운이 없고 활동을 하고 나면 더욱 피로하다. 과로한 연후에 몸이 부으면서 살찐다.한 끼라도 굶으면 손이 떨리기도 한다. 항상 몸이 늘어지고 싶은 욕구가 있다.

◆ 양허(陽虛)형 비만

항상 몸이 차갑고 조금만 추워도 감기에 걸린다. 소화제를 먹어도 소화가 잘 안되며 항상 무기력하고 만사에 의욕을 느끼지 못한다. 또한 아랫배가 많이 나오기도 한다.

맑은코키자람한의원 윤광섭 원장은 체질과 몸 상태를 파악한 후 몸을 보호하며 계획된 한방치료요법을 통하여, 무리하게 살을 빼는 것보다는 체력을 증진시키면서 서서히 체중조절을 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 한약요법

체질별로 한약처방을 하여 체질개선을 통해 살이 찌는 오장육부의 원인을 제거하고, 식욕을 억제하여 폭식을 막아주며, 심한 공복감, 무기력, 어지러움, 구역감, 변비 등의 신진대사를 활성화하여 체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시키도록 도와준다. 또한, 보양기능을 통하여 오장육부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체중가량에 따른 다른 질환의 발생예방 또는 저항력 감퇴 등을 막을 수 있는 치료로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부분에 중점을 둔다.

▲ 지방분해침

팔, 복부, 대퇴부, 종아리 등의 특정부위의 지방축적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지방을 전기적 분해작용으로 연소시키고 배출시키는 작용으로 원하는 부위를 중심으로 지방 목표량을 빼면서도 늘어짐을 최소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 식욕억제이침

귀에 소화액 분비와 식욕을 조절하는 경혈점에 작은 이침을 붙여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식욕을 억제하고 식사 시 포만감을 높여 전체적인 칼로리 섭취를 감소시키는 효과, 약물과 같은 부작용도 거의 없으므로 보조방법으로 사용한다.

▲ 한방메조테라피

지방분해 효과가 있는 물질을 국소부위에 소량씩 주입하여 해당부위에만 직접 작용하여 지방을 분해하는 방법으로 피하지방에만 약물이 주입되어 다른 부위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장시간 약효를 지속시키면서 유지할 수 있어서 신체 부분적인 지방제거에 효과적이다.

▲ 특수지방분해침

지방분해전침보다 더 강력하고 효율적인 전지자극으로 부분지방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지방분해 전문 치료기이다. 전기자극을 통해 지방세포 내, 외부의 전위차를 생성하여 중성지방이 지방산과 글리세롤로 분해된다. 지속적인 근 위축과 근 이완작용을 통해 펌핑효과로 정맥 및 림프의 순환을 활성화하여 분해된 지방을 배출한다.

▲ 좌훈요법

따뜻하고 매운 성질이 몸에서 찬 기운을 몰아내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경락을 따뜻하게 풀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 주로 여성질환에 사용되는 약재를 이용하여 훈증을 시켜 하복부에 쐬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어혈을 풀어주고 노폐물이나 지방질을 제거하여 체중감량을 도와준다.

도움말: 평촌 맑은코키자람한의원(www.mediyoonbeauty.co.kr) 윤광섭 원장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주요뉴스

1/3이전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