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나도 피해자…종북·패륜·논문 표절 논란 배후의 실체는 국정원”

  • 동아닷컴
  • 입력 2017년 8월 10일 10시 01분


코멘트
사진=이재명 성남시/동아일보DB
사진=이재명 성남시/동아일보DB
이재명 성남시장은 10일 “나 역시 국가정보원 민간사찰 정치공작의 피해자”라며 ‘국정원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에서 이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2012년부터 시작된 종북·패륜·논문 표절 등 나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 배후에는 국정원이 끼어 있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 시장은 “첫 시작은 2012년이었다. 국정원 직원이라는 김 과장이 우리 가족한테 접근해 분란을 만들어냈다”며 “내가 간첩 30명하고 9월 말까지 구속된다고 얘기했고 우리 형님은 그것을 100% 믿고, 나를 ‘북한을 추종하는 시장’이라고 대대적인 공격을 했다”며 입을 열었다.

이어 “이후 2013년에는 논문 표절이 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석사학위 논문을 가지고 국정원의 김XX라는 직원이 해당 대학에 가서 논문 표절 문제를 해결하라, 빨리 취소해라 등 압력을 가했다. 녹음도 돼있다”며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최근에 대학으로부터 (논란이 된 논문이) 별로 문제가 없다는 최종 통보를 받았는데, 알고 보니 해당 대학에서 회의록, 학칙 이런 것을 조작 했더라”며 “국정원이 논문 표절로 밀어붙여 해당 대학은 근거도 없이 표절로 곧 취소할 것이라는 언론플레이까지 하면서 학칙을 만들고, 고치고, 회의록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해당 학교가 자기 학교 졸업생을 공격할 이유가 없지 않느냐며, 국정원이 배후에서 심각한 압력을 행사했던 걸로 본다고 말했다.

현재 이 시장은 논문 표절 관련 자료들을 국정원 TF로 보냈으며, 국정원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아울러 이 시장은 “(이 사건의) 근본적인 뿌리를 보면 2011년 정도에 청와대가 성남시를 석 달간 내사하고 40쪽짜리 보고서를 만든 뒤, 당시 임태희 비서실장이 이명박 대통령한테 직보했다는 보도가 있다“면서 “그런걸 보면 그때부터 이것이 체계적으로 기획돼 계속된 것 같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이를 ‘선거개입 정치공작’이라고 규정한 뒤“각종 법령까지 어기며 밀어붙였던 4대강은 국고손실죄, 제2롯데월드는 직권남용죄에 해당된다고 본다. 터무니없는 자원외교의 실상들을 조사해야 한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가정보원의 적폐청산 TF 활동에 대해 ‘정치보복’이라는 야당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진짜 정치보복은 없는 죄를 만들어서 덮어씌우는 것이다. 예를 들면 김대중 전 대통령을 간첩으로 몬다든지 이런 것”이라며 “지은 죄에 대해 합당한 처벌을 가하는 것은 상식을 회복하고 정의를 구현하는 것이지 어떻게 정치보복일 수 있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