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盧 측 “문창극 칼럼 패륜아 수준…지명 철회해야” 논평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6월 11일 18시 13분


코멘트
김대중평화센터와 노무현재단이 11일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는 공동논평을 냈다. 양측이 특정 사안에 대해 공통 논평을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후보자가 과거 언론인 시절 고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칼럼을 다수 쓴 것이 첫 공동 논평의 결정적인 계기로 보인다. 양측은 문 후보자가 그간 써온 기명 칼럼에 대해 "패륜아 수준"이라고 냉혹하게 평가했다.

양측은 '국민 받든다면 문창극 후보자 지명 철회해야'라는 제목의 공동논평에서 "박근혜 정부가 문창극 씨를 총리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소통과 통합에 대한 국민의 요구를 정면으로 거부한, 대단히 유감스러운 인사"라고 맹비난했다.
또 "문 후보자는 언론인 시절 자신과 입장이 다른 세력에게 합리적인 비판이 아닌 맹목적인 비난을 가하며 내내 편협한 가치관을 과시해왔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 그의 기명칼럼에서 드러난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왜곡된 인식은 총리직을 수행하는 데 심각한 결격사유"라며 "전직 대통령의 서거를 힐난하고 유언조차 조롱한 비상식적인 인사가 어떻게 사회 통합을 이끌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 방미 수행 중 여성 인턴 성추행 의혹으로 물러난 언론인 출신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을 감안한 듯 "한 보수 논객이 공직에 진출해 국가적인 망신살을 초래한 게 불과 1년여 전"이라며 "총리 지명을 철회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주장했다.

양측은 김대중 전 대통령이 사경을 헤매던 2009년 8월 4일 문 후보자가 중앙일보에 쓴 '마지막 남은 일'이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그가 김 전 대통령의 비자금과 재산 외국 도피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문 후보자가 쓴 내용은 모두 검찰 발표와 법원 판결로 사실이 아님이 밝혀진 내용이다. 당시 중앙일보는 김대중 대통령 측에 사과하며 반론보도문을 게재했지만 문 후보자의 입장은 알려진 바 없다"며 "아직도 그런 주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또 문 후보자가 같은 해 5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며칠 후 쓴 '공인의 죽음'이라는 칼럼에서 국민장을 반대하고 '나는 대통령으로서 명예를 지키지 못해 이렇게 생을 마감한다'는 유언을 남겼으면 좋았을 것이란 취지의 칼럼을 쓴 데 대해 "유언조차 비난의 소재로 삼았다"며 "깊은 슬픔과 추모의 시기에도 버젓이 언어폭력을 가하는 수준으로 사회 각 분야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총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측은 이어 "이러한 문 후보자의 칼럼들은 언론인이라는 직함을 내세워 인간에 대한 기본 도리조차 망각한, 인간으로서는 패륜아 수준"이라며 "그 같은 태도는 총리 후보자는 물론, 공정성과 균형감각을 견지해야 할 언론인으로서도 '정도'가 아니었다"고 날을 세웠다.

양측은 다시 한번 "박근혜 정부가 진정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을 받드는 정부라면 총리 지명은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