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M&A…‘파는 법’에 ‘사는 법’ 있더라

  • 입력 2007년 8월 16일 03시 06분


코멘트
《‘두산의 기업 인수합병(M&A) 성공 비결은 무엇인가.’

최근 두산그룹의 성공적인 M&A 전략이 재계의 화제가 되고 있다. 삼성은 그룹 차원에서 두산의 M&A 과정과 전략을 담은 내부 보고서를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두산그룹은 최근 10년간 기업들을 사고팔며, ‘식음료 회사에서 중공업 기업’으로 탈바꿈한 구조조정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지난해 말 보일러 원천기술을 보유한 일본 미쓰이사(社)가 대주주인 영국의 미쓰이밥콕을 인수한 데 이어 지난달에는 미국 건설중장비업체인 ‘밥캣’도 49억 달러에 사들이는 등 굵직한 ‘딜’을 잇달아 성사시켰다. 두산은 또 대우조선해양, 현대건설, 대한통운 등 국내 M&A 시장의 ‘3대 매물’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 M&A 귀재로 떠오른 비결은

○ 팔면서 쌓인 노하우가 사는 기술로

두산 관계자에게 M&A 비결을 물으면 “두산의 M&A 전략은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다”라는 답이 돌아온다. ‘사는 기술은 파는 노하우에서 축적됐다’는 설명과 함께.

두산은 1996년 네슬레 매각 이후 코카콜라, OB맥주, 종가집김치 등 주력사를 포함해 모두 6개 회사를 팔았다. 매각 금액만 총 1조7600억 원에 이른다.

이어 두산은 2001년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 인수를 시작으로, 2003년 고려산업개발(현 두산건설), 2005년 대우종합기계(현 두산인프라코어) 등 중공업분야 업체를 사들였다. 최근 밥캣 인수를 포함하면 총 10건의 M&A를 성사시켰다.

두산의 한 임원은 “M&A 원칙은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모두 ‘윈윈’이 돼야 하는 것”이라면서 “매각자와 매수자 위치에 모두 서 본 것이 우리에게 무척 소중한 경험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고급 인력 14명이 진두지휘

10여 년에 걸친 ‘팔고 사는 기술’이 시스템으로 정착한 것도 두산 M&A의 성공 비결이다. 두산 전략기획본부 내에 있는 ‘CFP팀’은 그룹 M&A 전담팀이다. 전무급 임원을 팀장으로 컨설턴트, 회계사 등 고급 인력 14명으로 꾸려져, 그룹 M&A 전략을 진두지휘한다.

CFP팀은 관심 있는 기업이 매물로 나오면 그룹의 인수주체 계열사와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구체적인 분석 작업에 들어간다. 두산의 M&A 강점은 이때부터 발휘된다.

그룹 차원에서 보완해야 할 사업, 기술, 지역에 대한 사전 분석 작업이 잘돼 있어 마음에 드는 매물이 나오면 즉각 인수 추진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두산의 다른 임원은 “우리는 기업 비전과 전략 방향이 분명하기 때문에 인수할 기업이 나와도 우왕좌왕하지 않는다”며 “신속한 의사결정과 실행 능력이 세계적인 투자은행(IB)에도 신뢰를 줘 좋은 매물 정보가 신속하게 모인다”고 말했다.

기업 인수가 결정되면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나서 계약을 성사시키는 것도 두산 M&A의 특징이라고 했다.

김창원 기자 changkim@donga.com

두산그룹의 M&A 내용

〈매각 기업〉
기업시점사업 내용
네슬레1996년 커피 등 식품 제조
한국3M 1996년 제조업
코카콜라1997년음료
씨그램1998년위스키 제조
OB맥주 1998∼2006년맥주 제조
종가집 2006년김치 제조

〈인수 기업〉
기업시점사업 내용
한국중공업(현 두산중공업)2001년―발전 및 담수플랜트
―주단조 사업
고려산업개발(현 두산건설)2003년종합건설
대우종합기계(현 두산인프라코어) 2005년건설기계, 산업기계, 공작기계 등
미국 AES2005년수처리사업 원천기술 보유
루마니아 크베너IMGB2006년주단조 사업
연합캐피탈2006년할부금융 및 리스
영국 미쓰이밥콕2006년발전소 보일러 원천기술보유
중국 연대유화기계2007년건설기계(휠로더)
미국 CTI2007년 친환경 엔진기술 특허 보유
미국 밥캣2007년건설기계
자료: 두산그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