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A‘카본-프리 시티’ 만든다

  • 입력 2007년 8월 8일 03시 03분


코멘트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시에 건설되는 무공해 신도시 마스다르의 조감도. 사진 출처 cpluv.com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시에 건설되는 무공해 신도시 마스다르의 조감도. 사진 출처 cpluv.com
청정도시 ‘마스다르’ 2009년 완공

무진장한 석유자원을 땅속에 깔고 앉은 아랍에미리트(UAE)의 아부다비가 석유 한 방울 쓰지 않는 세계 최초의 ‘카본-프리 시티(Carbon-free City·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도시)’ 건설에 도전했다.

미국 경제전문지 ‘비즈니스2.0’에 따르면 아랍에미리트의 아부다비 시는 2009년까지 시내에 여의도 면적(8.4km²)보다 조금 더 큰 9.5km²의 무공해 신도시 ‘마스다르’를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1월 공사에 착수했다. 아부다비 시는 아랍에미리트 내 토후국(emirate) 중 하나인 아부다비의 수도.

계획에 따르면 마스다르는 풍력과 태양열, 지열로만 전기를 생산하며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차량의 운행은 금지한다. 또 보행자 위주로 거리를 설계하고 뜨거운 태양빛을 피하기 위해 모든 보도와 골목에 그늘을 드리울 예정이다. 대중 교통시설도 충분히 마련해 시내 어느 곳에서나 반경 200m 안에 전기버스 등이 다니도록 할 계획이다.

구상대로라면 마스다르는 아랍 고대풍 정취와 현대 기술력이 결합한 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성벽으로 외곽을 감싸고 보행도로를 조밀하게 만들어 고대 도시를 연상케 하지만 도시 가운데는 거대한 태양열 발전소가 들어서 에너지 공급을 담당한다. 곳곳에 풍력발전소도 설치해 걸프만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최대한 이용하게 된다.

이 신도시 건설은 최근 몇 년 동안 세계 도시 개발과 건축의 중심지로 자리잡은 아랍에미리트가 미래 도시의 표본을 제시하기 위해 야심차게 추진해 온 프로젝트 중 하나다. 이 도시가 건설되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유국 중 국민 1인당 온실가스 배출 1위’라는 아랍에미리트의 불명예도 어느 정도 희석될 것으로 보인다.

마스다르 건설에는 친환경 기업 이미지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브리티시 페트롤리엄(BP)과 피아트, 제너럴 일렉트릭(GE) 등 공해 배출 대기업들이 참가한다. 도시가 완공되면 이 기업들은 이산화탄소 배출권도 보너스로 받게 된다.

아부다비와 두바이 등 7개 토후국으로 구성된 아랍에미리트는 면적이 8만3600km²로 남한(9만9646km²)보다 약간 작은 정도지만 전 세계 석유 매장량의 11%(세계 3위)와 천연가스 매장량의 5%(세계 4위)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 가장 큰 토후국인 아부다비(7만7000km²)에서 85%의 석유를 생산한다.

주성하 기자 zsh7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