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건 기자의 인저리 타임]안방 고민 강원FC ‘강릉 오벌’ 어떨까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새 구장 찾고 있지만 어려움 많아
올림픽 사후 활용방안 미정 ‘오벌’
적은 비용으로 ‘축구 돔구장’ 가능
조직위 관계자 “반대할 이유 없다”

1300여억 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아직 사후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강원 강릉 소재 평창 겨울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의 모습. 사진 출처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홈페이지
1300여억 원을 들여 만들었지만 아직 사후 활용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강원 강릉 소재 평창 겨울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의 모습. 사진 출처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홈페이지
▷평창 겨울올림픽 개막이 반년도 안 남았건만 ‘강릉 오벌(Oval·타원형)’이라 불리는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의 사후 활용 방안은 여전히 미정이다. 이곳은 존치와 철거 방침이 여러 차례 번복된 끝에 남겨두기로 한 시설이다. 이후 컨벤션센터, 워터파크 등으로 만들자는 얘기가 나왔지만 흐지부지됐다. 그런 시설은 인근에도 많다. “훈련시설로 쓰자”는 목소리도 컸다. 국제 규격을 갖춘 태릉국제스케이트장이 서울에 있는데 강릉까지 갈 필요가 있느냐는 목소리가 더 컸다. 올해 초에는 물류단지 조성 전문 업체가 냉동창고로 이용하는 방안을 강원도에 접수시키기도 했다. 이 뉴스를 접한 누리꾼들의 반응은 대부분 “이게 사실이냐”였다. 이런 가운데 강릉 오벌을 축구장으로 쓰자는 아이디어가 축구계에서 나오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 승격을 앞두고 과감한 투자로 화제를 모은 프로축구 K리그 클래식 강원 FC가 ‘안방’ 문제로 고민하고 있다. 창단 때부터 강릉종합운동장을 사용해 왔던 강원은 지난 시즌을 마치고 강릉시로부터 더 쓸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 올림픽 보안시설로 지정된 데다 트랙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납 성분이 나왔다는 이유였다. 강원은 할 수 없이 지난해 챌린지(2부 리그)에 있을 때 이용했던 평창 알펜시아 스키점핑타워 축구장을 안방으로 삼았다. 프로구단의 안방으로 쓰기에는 접근성이 너무 떨어졌다. 전반기 강원의 평균 유료 관중은 1335명으로 12개 구단 중 최하위였다.

▷10월 이후에는 스키점핑타워도 보안시설로 지정되기 때문에 강원은 당장 올 시즌 스플릿 라운드부터 사용할 구장을 찾아야 한다. 강릉시청은 최근 강원에 “올림픽 및 패럴림픽이 끝난 뒤 강원이 강릉에서 안방 경기를 치르게 할 것인지 판단하겠다”고 통보했다. 이에 강원은 원주와 춘천 등의 경기장을 찾고 있지만 내심은 강릉 복귀다. 조태룡 강원 대표는 “강릉시민을 대상으로 열심히 마케팅 활동을 해 왔다. ‘후원의 집’ 161곳도 대부분 여기에 있다. 축구의 도시이자 창단부터 함께 한 강릉을 떠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문을 굳게 닫은 강릉종합운동장 대신 강릉 오벌을 강원의 안방으로 쓸 수는 없을까. 현장을 다녀온 강원 관계자는 충분히 축구장으로 쓸 수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천연 잔디 구장을 기준으로 삼고 있지만 규정을 조금 손보면 인조 잔디를 사용하지 못할 것도 없다. 인조 잔디 조성 업체에 따르면 5억∼10억 원의 비용으로 국내 유일의 축구 돔구장이 탄생할 수 있다. 욕심을 더 내 천장을 뜯거나 채광이 가능하게 바꾸면 천연 잔디를 깔 수도 있다. 평창 조직위 관계자는 “시설은 사용일수를 늘리는 게 가장 중요한데 프로구단이 쓴다면 반가운 일이다. 기술적으로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축구 시즌이 아닐 때 빙상시설로 활용할 수 있다면 올림픽 유산으로도 남길 수 있다”고 말했다. 1300억 원이 넘게 들어간 강릉 오벌의 올림픽 이후 모습이 궁금하다.

이승건 기자 w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